Rebecca Wirfs-Brock 방한 기념 번개

24 views
Skip to first unread message

June Kim

unread,
Mar 9, 2010, 10:12:52 AM3/9/10
to xp...@googlegroups.com
http://en.wikipedia.org/wiki/Rebecca_Wirfs-Brock

레베카 워프스 브락이라는 분이 계십니다. 매우 친 애자일적인 분이고(애자일 진영의 분들과도 친합니다) 소프트웨어 설계쪽으로 나름 유명하신 분입니다. 저는 그분의 최초의 책인 DOOS를 20세기에 봤고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2002년에는 DOOS를 좀 더 업데이트해서 Object Design이란 책을 내셨죠. 참고로 DOOS는 제가 전산학 분야 저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서적 목록에 꼽는 책 중 하나입니다. http://xper.org/wiki/seminar/_b1_e8_c3_a2_c1_d8_c0_c7_bc_ad_b0_a1 (10년 전에 만든 목록인데 감회가 새롭습니다)

레베카의 객체 설계 철학은 소위 스몰토크 학파와 맥을 같이 하는 편입니다. 그녀의 남편인 알렌 워프스 브락은 텍트로닉스에서(레베카도 여기 출신) 워드 커닝햄과 같이 일하기도 했고, 초기 스몰토크 구현에 참여했던 역사적 인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레베카의 설계 철학은 책임 주도 개발(Responsibility Driven Design)으로 불립니다.

레베카는 국내에 두어번 방문을 하신 것 같습니다만 이제까지 공개된 자리에서 뵐 기회는 없었죠.

그런데 이번 목요일 저녁에 어쩌면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만 이야기가 오가는 중입니다.

일단 아이디어는 번개이고, 가능하신 분들과 모여서 우리가 레베카에게 궁금한 것 물어보고, 또 레베카는 우리에게 궁금한 것 물어보고 스낵도 먹고 하면서 좀 편안한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데(레베카가 우리나라에서 일주일 동안 강의만 하다가 간다고 하니, 얼마나 강의에 치여있겠습니까), 장소나 방식 등등에 대해 아이디어 있으신 분?

June Kim

unread,
Mar 9, 2010, 10:20:27 AM3/9/10
to xp...@googlegroups.com
자세한 소개는 http://www.wirfs-brock.com/PDFs/Rebecca_Wirfs-Brock_resume.pdf
각종 자료는 http://www.wirfs-brock.com/Resources.html 및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아, 그리고 깜빡했는데 2003년부터 4년간 애자일 연합 위원(Agile Alliance Board Member)이셨습니다.

2010/3/10 June Kim <june...@gmail.com>

YoungSu Son

unread,
Mar 9, 2010, 10:31:11 AM3/9/10
to xp...@googlegroups.com
 
창준님 정말 대단하십니다.
정말 좋은 자리를 마련해 주셨네요.
 
하필 이번 목요일날 베타리더 모임이 있는데.. 운명의 장난인가요.. --; 
전에 봤던 걸로 전 만족해야 겠네요.
 
Rebecca가 다른 아키텍트에 비해 존경받는 이유는
낮은 자세로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절대 어느 기술이 무조건 최고라는 것 보다는
상황에 맞는 전략과 아키텍팅을 하시는 분입니다.
 
상당히 균형감각 있는 아키텍팅을 하시는 분입니다.
기회가 되시는 분은 꼭 한번 만나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영어 소개가 부담 되시는 분은, 제가 예전에 올렸던 소개를 보시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 :)
 
 
 
2010/3/10 June Kim <june...@gmail.com>

--
한국 XP 사용자 모임(http://xper.org)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셨기에 이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Google 그룹스 "xper" 그룹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다음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xp...@googlegroups.com
이 그룹에서 탈퇴하시려면 다음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xper+uns...@googlegroups.com
추가 옵션을 보려면 http://groups.google.com/group/xper?hl=ko?hl=ko의
룹을 방문하십시오.



--
손영수

http://www.arload.net
아키텍트로 가는 길 (Load to Architect)

SeungBum Kim

unread,
Mar 9, 2010, 10:40:27 AM3/9/10
to xp...@googlegroups.com
안국동 한옥 같은 곳에 초대해서 다과도 나누고 이야기하면 정말 좋을거 같은데 말입니다. PyO님? 


2010/3/10 YoungSu Son <indig...@gmail.com>



--
김 승 범 (SB Kim)
http://piny.cc - PINY (Powerful Idea jourNeY)
Digital Literacy & Communication
010 - 2686 - 6855
http://xenbio.net | http://squeak.kr

June Kim

unread,
Mar 9, 2010, 10:49:12 AM3/9/10
to xp...@googlegroups.com
오오오오옷!

2010/3/10 SeungBum Kim <pic...@gmail.com>

PyO

unread,
Mar 9, 2010, 11:25:54 AM3/9/10
to xp...@googlegroups.com
1.
시간이 결정되는대로 알려주시면, 안국동 아티스트 레지던시 팀에게 도움을 구하고 진행할 수 있을듯 합니다. =)  번개가 열리게 되면, 아티스트들에게도 공개를 하면 좋겠네요. (많이 올까?)

2.
외국인 손님이 오면 선물하면 좋겠다고 생각한 '인사동에서 파는 멋있는 등(light)'도 이미 봐 두었습니다.외국인 손님들이 많이오셔서, 미리 봐두었죠. 

3.
식사를 대접해야하면, 카페 소반을 이용하면 좋겠더군요. 퓨전한식이고, 깔끔하고 좋습니다. 장소는 안국동과 멀지 않은 광화문.

발 빠르게 움직여보죠. ^_^

2010/3/10 June Kim <june...@gmail.com>

Sangchel Hwang

unread,
Mar 9, 2010, 6:38:07 PM3/9/10
to xp...@googlegroups.com
작년에 레베카를 잠시 본적있는데 한국을 아주 좋아합니다.

지난번 저희회사에 강의하러 왔을때 강의 마치고 동료랑 경주 여행을 갔을 정도고
아직도 코딩을 즐기는 열정있는 분이라는 기억이..

Agile2009에서도 Agile Design이라는 주제로 한개 세션을 발표했구요.
이번 2010에도 2~3개 Submission을 올린것으로 압니다.

목요일이면 저도 다른일정이 있어 못가겠네요. 아쉽습니다.


2010/3/10 PyO <vid...@gmail.com>



--
Pragmatic Story, http://pragmaticstory.com

Jooyung Han

unread,
Mar 9, 2010, 7:10:03 PM3/9/10
to xp...@googlegroups.com
지금 저희 팀 (LG전자) 에서 불러서 교육 듣는 중이구요.
한국에는 이번이 3번째 방문이라네요.
딸이 한국에 있을때 한번 왔었나봐요. (고등학교에서 잠시 가르쳤다는 군요. 무려 6과목을 .. 헉. 지니어스 패밀리에요..)
지금은 선릉/역삼 사이에있는 르네상스호텔에 묵고 있습니다.
 
오프 번개가 열리면 저도 참가하고 싶네요 ^^;
교육듣는것과는 또 다른 이야기를 들을수 있겠죠. ㅋㅋ

2010/3/10 Sangchel Hwang <k16...@gmail.com>



--
Jooyung Han

서군남

unread,
Mar 9, 2010, 7:30:14 PM3/9/10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저는 중국에 사는 서군남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기회가 생겨서 한국에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이런 오프라인 모임에 언젠가 참여하고 싶었는데 마침 모임이 있을 예정이라니 저두 신청하고 싶습니다.
괜찮을까요?


2010/3/10 Jooyung Han <jooyu...@gmail.com>



--
서군남 드림.

김홍식

unread,
Mar 9, 2010, 9:16:56 PM3/9/10
to xp...@googlegroups.com
좋은 내용의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2010/3/10 YoungSu Son <indig...@gmail.com>



--
---------------------------------------------------------------------------------------------
Korea Polytechnic University/Computer Engineering Department/
Adjunct Professor/
Hong Sik Kim

429-793
2121 Jungwang-dong, Shihung-city, Kyonggi-do, Korea

TaskForce Systems/Director/EA Senior Consultant

Enterprise Architect /
GIS Auditor/CISA / CMMI / SPICE
Information System Auditor Certified by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137-855
722 Seocho officetel 1302-1 Seocho-dong Seocho-gu, Seoul, Korea
Tel: 822-3476-8250/Fax: 822-3476-8255
Mobile: 8211-274-7274
e-mail: hski...@gmail.com
        : hski...@kpu.ac.kr
------------------------------------------------

June Kim

unread,
Mar 9, 2010, 11:40:10 PM3/9/10
to xp...@googlegroups.com
다 좋은데 레베카가 르네상스 호텔에 머무르고 있고, 저녁 7시에 호텔 도착, 식사 후 미팅을 하고 싶다고 하고, 호텔 주변이면 좋겠다고 해서 강남쪽에서 대안을 찾아야 할 듯 합니다.

2010/3/10 PyO <vid...@gmail.com>

Albert Park

unread,
Mar 10, 2010, 2:49:10 AM3/10/10
to xp...@googlegroups.com
제가 허락하고 말고 할 위치의 사람은 아니지만, 

Xper는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입니다.
언제나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오셔도 상관 없습니다.
(저도 그렇게 참여하기 시작했구요. ^^;;)

감사합니다.

2010년 3월 10일 오전 9:30, 서군남 <kiea...@gmail.com>님의 말:



--
박규진 혹은 Albert Q. Park
qjinp.Queue'z.6153124.큐즈.상파.

항상 오늘을 사는 마음으로 앞도 뒤도 없이 차분히 걸어간다.
개별적 상황을 이해하고 서로 다름을 인정하기 위해 노력하며
새로운 발상과 개성을 존경한다.

June Kim

unread,
Mar 10, 2010, 7:34:40 AM3/10/10
to xp...@googlegroups.com

2010/3/10 June Kim <june...@gmail.com>

http://en.wikipedia.org/wiki/Rebecca_Wirfs-Brock

레베카 워프스 브락이라는 분이 계십니다. 매우 친 애자일적인 분이고(애자일 진영의 분들과도 친합니다) 소프트웨어 설계쪽으로 나름 유명하신 분입니다. 저는 그분의 최초의 책인 DOOS를 20세기에 봤고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2002년에는 DOOS를 좀 더 업데이트해서 Object Design이란 책을 내셨죠. 참고로 DOOS는 제가 전산학 분야 저에게 가장 큰 영향을 준 서적 목록에 꼽는 책 중 하나입니다. http://xper.org/wiki/seminar/_b1_e8_c3_a2_c1_d8_c0_c7_bc_ad_b0_a1 (10년 전에 만든 목록인데 감회가 새롭습니다)

레베카의 객체 설계 철학은 소위 스몰토크 학파와 맥을 같이 하는 편입니다. 그녀의 남편인 알렌 워프스 브락은 텍트로닉스에서(레베카도 여기 출신) 워드 커닝햄과 같이 일하기도 했고, 초기 스몰토크 구현에 참여했던 역사적 인물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레베카의 설계 철학은 책임 주도 개발(Responsibility Driven Design)으로 불립니다.

레베카는 국내에 두어번 방문을 하신 것 같습니다만 이제까지 공개된 자리에서 뵐 기회는 없었죠.

그런데 이번 목요일 저녁에 어쩌면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만 이야기가 오가는 중입니다.


목요일 저녁 미팅이 확정되었습니다. 현재 신청자 숫자로 보아, 강남 토즈점 25명 부스를 선택하게 되겠군요. 인원이 충분히 못오면 회비가 커지는 약점이 있긴 합니다.

기대가 되네요.

간단한 선물 같은 거 해주면 좋을 것 같은데, 혹시 도와주실 분?

 

June Kim

unread,
Mar 10, 2010, 7:36:15 AM3/10/10
to xp...@googlegroups.com
참고로 주제는 알렉산더, NOO, 애자일 실천법, 한국의 애자일 실천과 커뮤니티, 트렌드 등이 될 것 같습니다. 편안한 자리가 되었으면 하시더군요.


2010/3/10 June Kim <june...@gmail.com>

jang.h...@gmail.com

unread,
Mar 10, 2010, 7:55:33 AM3/10/10
to xp...@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장정화입니다.

저는 기념품 정도 의미인 한국에 관한 엽서를 준비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선물로는 너무 약소하지만 조그만 성의는 보일 수 있을듯합니다.

혹시 인사동이나 동대문 근처이신분 가능하시면 색동배게(쿠션) 또는 하회탈을 같이 선물하면 어떨까요? 외국 친구들이 오면 가장 좋아하는 아이템이더라구요^^

내일 모임이 매우 기대되고 설레지만 프로그램을 모르는, 개발자가 아닌 저로써는 걱정도 좀 되네요....

혹시 준비할것이나 도움이 될 만한것이 있다면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BlackBerry® 에서 보냈습니다.


From: June Kim <june...@gmail.com>
Date: Wed, 10 Mar 2010 21:36:15 +0900
Subject: Re: Rebecca Wirfs-Brock 방한 기념 번개

Chungha Yun

unread,
Mar 11, 2010, 3:29:39 AM3/11/10
to xp...@googlegroups.com
혹시 NOO가 머의 약자 인가요?

제 구글링 실력이 딸려서;;ㅠㅠ 갈챠주세요~

2010/3/10 June Kim <june...@gmail.com>
--
한국 XP 사용자 모임(http://xper.org)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셨기에 이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Google 그룹스 "xper" 그룹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다음 주소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xp...@googlegroups.com
이 그룹에서 탈퇴하시려면 다음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xper+uns...@googlegroups.com
추가 옵션을 보려면 http://groups.google.com/group/xper?hl=ko?hl=ko의
룹을 방문하십시오.



--
청하가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써 재미있게 사는 법
http://sozu.tistory.com

이평섭

unread,
Mar 11, 2010, 3:37:45 AM3/11/10
to xp...@googlegroups.com
Nature of Order 입니다.

2010/3/11 Chungha Yun <chu...@gmail.com>

Chungha Yun

unread,
Mar 11, 2010, 4:28:35 AM3/11/10
to xp...@googlegroups.com
빠른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는 알렉산더라고 하시길래..알렉산더 대왕인줄 알았다는;;;ㅠㅠ (아..이 무지함;;)

출발하기 전까지 열심히 찾아봐야겠네요~


2010년 3월 11일 오후 5:37, 이평섭 <pyon...@gmail.com>님의 말:

Min

unread,
Mar 11, 2010, 4:45:33 AM3/11/10
to xp...@googlegroups.com
지금 남은 일의 분량을 봐서는 시간에 맞추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6 시가 넘어서 취소가 안되네요, 

한분 저대신 참석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NOO 와 XP 의 연결은 정말 궁금한데 말이죠 ㅠㅠ


2010/3/11 Chungha Yun <chu...@gmail.com>
Reply all
Reply to author
Forward
0 new mess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