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웹20주년 기념 행사 관련

Channy Yun

to 한국 웹 표준 프로젝트
안녕하세요. Channy입니다.

지난번에 한번 메일 보내드린 대로 올해가 국내 웹 도입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 지난 역사 참조: https://docs.google.com/document/d/12F5UlIYugrjox-hTs_r1b__x7cHUaa5VQ2mhgtuZDJw/

그래서 ETRI 전종홍 책임께서 HTML5 융합 기술포럼 주관으로 20주년 기념 행사를 10월에 열려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웹 표준 커뮤니티도 참여를 하게 되면 좋을 것 같아 메일을 보냅니다.

원래는 디브온 행사 일정에 맞추어 웹 20주년 기념 행사 프로그램을 넣으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하콤비움리(CSS 인벤터)에 대해 초청을 했고, 수락을 하시기도 했구요. 한국 웹 초창기 웹 코리아 멤버 대담도 진행 중이었습니다만...

아쉽게도 다음 카카오 사정상 올해 디브온이 개최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긴급히 전책임님께 연락을 해서 새로운 행사를 입안하고 있는 중입니다.

올해가 지나면 5년 10년이 지나야 기념을 할 수 있는 만큼 국내 웹 표준 커뮤니티도 많이 참여를 했으면 합니다.참고로 계획상에 모바일 웹앱 경진대회, TTWF 행사도 같이 열릴 것 같구요.

진행 사항은 전책임께서 세부 사항을 보내 주실 것 같고, 관련해서 아이디어 많이 보내 주십시오.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웹20주년 기념 행사 계획-r2.doc

Channy Yun

to webstand...@googlegroups.com, cha...@gmail.com
안녕하세요.

웹 20주년 기념 행사 준비가 조금씩 되고 있구요.
이번 행사는 개발자 만이 아니라 웹 디자이너에게도 도움이 되는 행사가 되려고 합니다.
내일까지 Brendan Eich (JS Inventor)가 오실지 여부가 결정되는데, 오시게 되면
행사 규모는 꽤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좋은 아이디어 있으시면... 부탁드려요!

2014년 8월 18일 월요일 오후 3시 56분 20초 UTC+9, Channy Yun 님의 말:

정찬명

to webstand...@googlegroups.com
행사가 어떤 성격인지 감이 안 와서 일단 막 던져 봅니다.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행사가 재미있는 것 같아요.

* 웹 또는 웹의 역사와 관련된 퀴즈 - 행사장 곳곳에 웹 또는 웹의 역사에 관한 내용을 전시해 두고 행사 종료 즈음에 OX 퀴즈 형식으로 서바이벌 게임.
* 멘토와 멘티가 대화할 수 있는 시간 - 행사 웹 사이트를 통해 멘토를 추천받고 추천을 많이 받은 멘토를 행사에 초대해서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20주년 기념 행사 웹 사이트 함께 만들기 - GIT 저장소에 참여해서 행사 웹 사이트 공동 작업하기.

요정도를 제안해 봅니다.

2014년 9월 3일 오후 2:37, Channy Yun <cha...@gmail.com>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Web Standards Korea'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webstandardsko...@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
Jeong Chan-Myeong
+82-10-3405-9380

Channy Yun

to 한국 웹 표준 프로젝트
찬명님! 아이디어 감사합니다. 제가 프로그램 오거나이징 권한을 얻었기 때문에
관련해서 그 아이디어 실행을 해보죠.

사실 Brendan Eich가 오느냐 마느냐에 따라 행사 형식이 달라질 뻔했는데~
방금 페북 메시지로 컨폼 하셨습니다. 하핫!
이로서 CSS 및 JS Inventor를 한국에서 10월에 보실 수 있게 되었네요~

일단 행사 아웃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Event Overview
- Korea Web 20th Conference (17th) and TTWF Seoul2 (18th)
- Date: Oct. 17th~18th 2014 09:00~18:00
- Venue: Sejong University Convention Hall, Seoul, Korea
- Host: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Organizer: HTML5 ICT Forum, ETRI, W3C Korea, Web Standards Korea
- Sponsor: Daum, Naver, Microsoft, Adobe (...)

Agenda of 20th Annyversary Conference (17th)
- Web 25th and Web standards 15th : The Past and Future
- Responsive web design multi-device web experiences
- Best practices for modern web development
- HTML5 and beyond: Web Game and Firefox OS

Agenda of TTWF Seoul2 (18th)
- Venue: Daum Hanam Office 5F
- Attendee: 70 advanced web developers
- Main theme: CSS3 following-up with W3C CSS W/G

Attendees
- Estimated Attendees: 1,500 people
- Web developers, web designers and product manager in web industry

제가 내는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웹표준 커뮤니티 부스(부스 매니저 필요)
   - 행사장 앞에 작은 부스를 마련할 수 있을 거에요.
   - 행사장소: http://www.sejong.ac.kr/sejong/oncampus_03.html?menu_id=5.2 (지하 2층)

2. 웹20주년 웹툰 소책자 발간 (담당자 필요)
   웹 역사, 웹표준 등을 웹툰으로 만들어 온라인에도 배포하고, 소책자로도 발간
   1) 웹의 시작과 웹 코리아 : http://barugi.com/webtoon/webkorea/ 참고
   2) 웹 표준 운동과 웹2.0의 성장 (신규 제작 필요)
   3) 웹의 미래는? (신규 제작 필요)
   4) 명예의 전당: HTML(팀버너스리)/CSS(하콤비움리)/Javascript(브렌단아이크)
      참가자들이 두분에서 연예안 화보 싸인 받을 수 있게 컬러로 인쇄해서 뒷면에~

3. TTWF Seoul2 (행사 매니저 필요)
   지난 TTWF Seoul 행사 하신 분들 중 매니징 도움 필요

4. 홈페이지 (담당자 필요)
   찬명님 의견 처럼 같이 만들되, 우선 15일에는 하콤과 브렌단만 들어가는 피처 페이지 필요할 것 같네요...
   행사 코드로 이런것도 있던데 참고해도 좋을듯... https://github.com/pythonkr/pyconkr-2014
   (http://www.slideshare.net/lqez/ss-38513725)

가능하면 오늘 저녁에 행아웃하면서 의견 도출을 해볼까 하는데, 어떠세요?
카톡으로 답변 주세요~

행사가 한달 정도 남았는데, 여러분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꼭 부탁 드릴께요.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2014년 9월 4일 오전 11:42, 정찬명 <dec...@gmail.com>님이 작성:

조훈

to webstand...@googlegroups.com
한국 웹 20 주년에 대한 "영문 약칭" 관련 정해졌나요?

기념 행사 사이트(티징/정식) 관련, 정해진 사항이 있으면 공유해주시고, 아니라면 아래 목록 중에서 결정하면 좋겠네요.
SNS 상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짧은 단어면 더욱 좋겠네요. (@/#)

- Korea Web 20th (@korweb20 / @krweb20 / @koweb20)
- Web Korea 20th (@webkr20)

- Korea Web 20th Anniversary Conference (@kw20ac)

다른 안이 있으면 의견 주세요~

(참고)

2014년 9월 5일 오전 8:43, Channy Yun <cha...@gmail.com>님이 작성:

Channy Yun

to 한국 웹 표준 프로젝트
제 생각에는 koweb20th 혹은 koweb20 으로 하면 될 것 같아요.
로고 타입은 아래 두개 제안 해봅니다. 왼쪽은 그냥 만들어 본거고,
오른쪽은 옛날 웹코리아 로고입니다~ (http://www-kr.org )
 본문 이미지 1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2014년 9월 11일 오전 11:31, 조훈 <joh...@gmail.com>님이 작성:

정찬명

to webstand...@googlegroups.com
더 줄여서 kw20th 에 한 표 투척합니다. ㅋ

2014. 9. 11. 오전 11:48 Channy Yun <cha...@gmail.com> 작성:

[...]
 <koweb20th.jpg>

조현진

to webstand...@googlegroups.com
koweb20에 한 표(?) 던져봅니다.

+82 10 3030 8624
Hyeonjin Cho

2014. 9. 11. 오전 11:49 Channy Yun <cha...@gmail.com> 작성:

[...]

Chang W. Doh

to webstand...@googlegroups.com
언어 코드로는 ko, 국가 코드로는 kr이니까 전 kweb20을 건의합니다. :)

2014. 9. 11., 오전 11:31, 조훈 <joh...@gmail.com> 작성:

조은

to webstand...@googlegroups.com, cha...@gmail.com
안녕하세요. 조 은입니다.

초대 감사드리며, 뜻깊은 행사에 함께 참석할 수 있어 영광이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오늘 진행되는 행아웃은 참석이 어려울 듯 하여 메일로 의견을 보내드립니다.

* 나에게 웹이란?
   - 행사에 방문하신 분들에게 웹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 짧게는 한문장에서 두문장 정도로 받아서, 웹의 의미를 다시 새길 수 있도록?

* JavaScript Animation을 CSS3로 구현하기
   - 기존 JavaScript mouseover와 Position 이동으로 구현했던 애니메이션들을 CSS3 Animation, Transition 및 Selector를 조합하여 구현하는 자리.

정도를 제안해봅니다.

영문 약칭은 @krweb20에 한 표 던집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8월 18일 월요일 오후 3시 56분 20초 UTC+9, Channy Yun 님의 말:
안녕하세요. Channy입니다.

조훈

to webstand...@googlegroups.com
이벤트 티징 페이지 시안을 공유드립니다.

전체적인 톤앤매너를 중심으로 봐주세요~

행사명(한글/영문) 및 주최/주관/후원사 정보는 보내주신 정보를 참조로 했습니다.

2014년 9월 12일 오후 4:34, 조은 <apes...@gmail.com>님이 작성:
Custom Preset 3.png
Custom Preset 3@2x.png

조훈

to webstand...@googlegroups.com
W3C 20주년 기념 로고가 있군요.
공유드려요~

2014년 9월 12일 오후 6:01, 조훈 <joh...@gmail.com>님이 작성:
w3c20-logo.svg

deute

to webstand...@googlegroups.com
타임라인 초안 공유드립니다. jpg파일인데 생각보다 용량이 좀 됩니다.
제가 의도한것과 각종제안들은 현석님께 모두 전달해두었습니다.
--
Yoonpyo Hong (myd...@gmail.com)
Team Leader, Web Standards Dev.1 Team & Test Technology Team, Daum Service

Jonathan Jeon

to webstand...@googlegroups.com, cha...@gmail.com, 전종홍

ETRI 표준연구센터에 전종홍입니다.

윤석찬 팀장님이 만든 문서와 기타 자료들을 합쳐서 timeline sheet를 다시 만들어보았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1e0fBfOHx9OKmujEoTQNe5M8titYCB0VMlQ9Hz9XlK4/pubhtml?gid=0&single=true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누구든 수정할 수 있으니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1e0fBfOHx9OKmujEoTQNe5M8titYCB0VMlQ9Hz9XlK4/edit#gid=0

앞으로 wiki 형태의 프로젝트든 어떤 형태로든 이 내용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 좋을 것 같네요.

(나아가 한국 인터넷의 역사처럼 한국 웹의 역사 같은 책을 만들 수 있어도 좋을 것 같구요)

http://www.bloter.net/archives/books/203349

기타 W3C와 웹의 역사에 대한 timeline 관련 자료들입니다.

http://timeline.web.cern.ch/timelines/The-birth-of-the-World-Wide-Web

http://www.w3.org/2005/01/timelines/timeline-4500x1796.png

http://www.w3.org/2008/Talks/0910how-fast/ - (1)

http://www.w3.org/2014/06/w3c-highlights/

http://topshelfcopy.com/evolution-of-html5-as-doorway-to-open-web/

http://evolutionofweb.appspot.com/

전종홍 드림

2014년 8월 18일 월요일 오후 3시 56분 20초 UTC+9, Channy Yun 님의 말:
안녕하세요. Channy입니다.

정찬명

to webstand...@googlegroups.com, cha...@gmail.com, 전종홍
공유 감사합니다. 국내 웹 서비스 가운데 한 획을 그었던 대중적인 서비스들의 흥망성쇠도 볼 수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P.S. 제가 직접 추가하고 싶었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아서 죄송합니다. ㅜㅜ

2014. 9. 15. 오후 1:46 Jonathan Jeon <holl...@gmail.com> 작성:

조훈

to webstand...@googlegroups.com, 전종홍
티저 사이트를 github 페이지에 임시 오픈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콘퍼런스콜에서 나왔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서 진행했는데,
혹 추가 수정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바로 수정하셔도 좋습니다!
github 계정을 알려주시면 team에 추가할게요.

모질라와 오페라의 메인 컬러(orage/red)를 일부 사용했는데,
확신이 들진 않습니다. ㅜ_ㅜ

2014년 9월 15일 오후 3:50, 정찬명 <dec...@gmail.com>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