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 타임라인 제작 관련

Channy Yun

to Jonathan Jeon, 한국 웹 표준 프로젝트, 전종홍
석찬입니다.

전 책임께서 보내 주신 링크 중 아래 링크가 인상깊네요~
http://evolutionofweb.appspot.com/

우리 계획으로는 온라인 사이트용과 행사장에 현수막으로 제공할 타임라인 구성 중인데요.
일단 제가 생각했던 아이디어 간단하게 형성화 해봤습니다~

현수막 관련 행아웃 회의때 보여 드린 이미지 참고하세요.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2014년 9월 15일 오후 1:46, Jonathan Jeon <holl...@gmail.com>님이 작성:

ETRI 표준연구센터에 전종홍입니다.

윤석찬 팀장님이 만든 문서와 기타 자료들을 합쳐서 timeline sheet를 다시 만들어보았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1e0fBfOHx9OKmujEoTQNe5M8titYCB0VMlQ9Hz9XlK4/pubhtml?gid=0&single=true

아래 링크로 접속하시면 누구든 수정할 수 있으니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추가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1e0fBfOHx9OKmujEoTQNe5M8titYCB0VMlQ9Hz9XlK4/edit#gid=0

앞으로 wiki 형태의 프로젝트든 어떤 형태로든 이 내용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면 좋을 것 같네요.

(나아가 한국 인터넷의 역사처럼 한국 웹의 역사 같은 책을 만들 수 있어도 좋을 것 같구요)

http://www.bloter.net/archives/books/203349

기타 W3C와 웹의 역사에 대한 timeline 관련 자료들입니다.

http://timeline.web.cern.ch/timelines/The-birth-of-the-World-Wide-Web

http://www.w3.org/2005/01/timelines/timeline-4500x1796.png

http://www.w3.org/2008/Talks/0910how-fast/ - (1)

http://www.w3.org/2014/06/w3c-highlights/

http://topshelfcopy.com/evolution-of-html5-as-doorway-to-open-web/

http://evolutionofweb.appspot.com/

전종홍 드림

2014년 8월 18일 월요일 오후 3시 56분 20초 UTC+9, Channy Yun 님의 말:
안녕하세요. Channy입니다.

지난번에 한번 메일 보내드린 대로 올해가 국내 웹 도입 2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 지난 역사 참조: https://docs.google.com/document/d/12F5UlIYugrjox-hTs_r1b__x7cHUaa5VQ2mhgtuZDJw/

그래서 ETRI 전종홍 책임께서 HTML5 융합 기술포럼 주관으로 20주년 기념 행사를 10월에 열려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웹 표준 커뮤니티도 참여를 하게 되면 좋을 것 같아 메일을 보냅니다.

원래는 디브온 행사 일정에 맞추어 웹 20주년 기념 행사 프로그램을 넣으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하콤비움리(CSS 인벤터)에 대해 초청을 했고, 수락을 하시기도 했구요. 한국 웹 초창기 웹 코리아 멤버 대담도 진행 중이었습니다만...

아쉽게도 다음 카카오 사정상 올해 디브온이 개최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래서 긴급히 전책임님께 연락을 해서 새로운 행사를 입안하고 있는 중입니다.

올해가 지나면 5년 10년이 지나야 기념을 할 수 있는 만큼 국내 웹 표준 커뮤니티도 많이 참여를 했으면 합니다.참고로 계획상에 모바일 웹앱 경진대회, TTWF 행사도 같이 열릴 것 같구요.

진행 사항은 전책임께서 세부 사항을 보내 주실 것 같고, 관련해서 아이디어 많이 보내 주십시오.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deute

to webstand...@googlegroups.com, Jonathan Jeon, 전종홍
전달주신 라이브러리 바탕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확인하실수있는 예제 사이트는
http://mydeute.com/web20kr

입니다.

데이터는 전종홍님이 공유해주신 걸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ccc?key=0Atwh6bHMrm6udG5icGFxODJPVjhzOF9rZ0dxRW9FeWc&usp=drive_web
이곳으로 옮기고 있는데요.
정확한 날짜가 필요합니다.

커뮤니티 여러분들 입력가능한 날짜가있는경우 입력부탁드려요. 일단위 까지 필요합니다~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Web Standards Korea'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webstandardsko...@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
Yoonpyo Hong (myd...@gmail.com)
Team Leader, Web Standards Dev.1 Team & Test Technology Team, Daum Service

전종홍

to deute, webstand...@googlegroups.com, Jonathan Jeon, web20...@googlegroups.com
와우 정말 멋지네요.

멋진 한국 웹의 타임라인이 만들어질 것 닽아 기대되네요

전종홍 드림

2014. 9. 23. 14:15 deute <myd...@gmail.com> 작성:

[...]

<timelime-example.jpg>

현수막 관련 행아웃 회의때 보여 드린 이미지 참고하세요.

<timelime-example2.jpg>

전종홍

to deute, webstand...@googlegroups.com, Jonathan Jeon

배경은 현재 하얗게 나오는데 따로 넣으실 예정이신가요 ?

구글 번역기 등을 돌려서 다른 언어로 제공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구글 translator에서는 링크 오류가 나오면서 안되네요.

(크롬 브라우저 내장 기능으로 번역하면 잘 되는데 말이죠)

https://translate.google.co.kr/translate?sl=ko&tl=en&js=y&prev=_t&hl=ko&ie=UTF-8&u=http%3A%2F%2Fmydeute.com%2Fweb20kr%2F&edit-text=&act=url

다국어 번역 링크를 제공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고,

이것도 한번 고려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종홍 드림

Channy Yun

to 한국 웹 표준 프로젝트, Jonathan Jeon, 전종홍
석찬입니다.

타임라인은 공식 홈페이지의 한 메뉴로 들어갈 것 같은데요. 워드프레스 테마 안에 잘 녹일 수 있을지, 조훈님과 고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해외웹/한국웹/웹브라우저/웹기술/표준스펙 등으로 나눠서 한번에 볼 수 있는 분류가 필요할 것 같네요.

사진이나 이미지도 전달해 주고 싶은데 이것도 방법을 찾으면 좋겠구요.
수고하셨습니다. 계속 수고 부탁~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2014년 9월 23일 오후 2:15, deute <myd...@gmail.com>님이 작성:

deute

to webstand...@googlegroups.com
홍윤표입니다.

현재의 타임라인에서 데이터는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ccc?key=0Atwh6bHMrm6udG5icGFxODJPVjhzOF9rZ0dxRW9FeWc&usp=drive_web#gid=0
이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지금 가장 급한것은 타임라인을 구성할 데이터를 확정하는 겁니다.
1. 먼저 위의 구글 시트에 들어가셔서 게재여부와 타임라인 타입을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2. 데이터에 대한 추가 설명이나 자료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중에 제가 하나 선택할수있게 말이죠 이 부분도 풍성하게 채워주시기 바랍니다.
3. 현재 타임라인은 세가지로 구성할생각이고, (해외웹, 한국웹, 웹브라우저/웹기술/표준스펙)으로 구성됩니다.
4.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날짜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날짜를 찾을 수 없는 경우 1월 1일로 처리되거나 데이터 삭제하는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금요일까지 취합받은후 데이터가 미숙한 경우 임의로 삭제 하도록 하겠습니다.
5. 디자인은 전혀되지않은 상태입니다. 사진 데이터가 모두 모이고 나면 그것들을 기반으로해서 스킨을 제작할 생각입니다.
6. 다국어 버전의 경우 구글시트 새로 파면 됩니다 데이터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제가 그걸 지금 진행 할 여유는 없습니다.
7. 워드프레스에 넣는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홈페이지의 시안이 어떤방향으로 나오는지에 따라 넣는게 좋을지 독립페이지로 구성될지 고민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확인부탁드립니다.

deute

to webstand...@googlegroups.com, 전종홍, Jonathan Jeon, chohui kim
소책자 표지의 첫 시안 나왔습니다.
확인 부탁 드립니다.

아직 데이터가 많이 부족한데요.
구성이나 들어갈 데이터에 대해서 알려주시면 포함하도록하겠습니다.
web_book.zip

deute

to webstand...@googlegroups.com, 전종홍, Jonathan Jeon, chohui kim
타임 라인 작업은 일단 다했는데요.
이미지가 로드안되는게 많아서 인지 전체 웹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개별 메뉴들만 확인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내일 이미지를 취합해서 서버를 통일하면 잘나올것으로 예상합니다.
데이터는 json으로 처리했습니다.

이제 데이터 수정은 구글독스에서 불가능함을 알려드립니다.

deute

to webstand...@googlegroups.com, 전종홍, Jonathan Jeon, chohui kim
아 테스트 주소는

deute

to webstand...@googlegroups.com, 전종홍, Jonathan Jeon, chohui kim
http://www20.kr/timeline/
타임라인 오픈되었습니다.

타임라인에 대한 의견은 disqus 로 진행했고.
구글 설문으로 참여자들이 웹일시작한떄를 모아볼참입니다.
즉석에서 설문하고 타임라인에 실시간으로 반영되게 하려했으나 구글 드라이브의 시트와, 설문은 같은 시트라도 인식이안되네요.
지금에 와서 디비로 변환할 수는 없고... 좀 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원래사이트와 최대한 탑쪽의 시안을 맞추려 노력했으나.
모바일에서의 크기문제와 메뉴구성의 다름으로 약간의 차이를 일부러 두었습니다.

내일 테스트 좀더 진행해야할듯합니다.

Channy Yun

to 한국 웹 표준 프로젝트, 웹20주년 컨퍼런스, chohui kim
안녕하세요. 윤석찬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작업한 한국 웹 20주년 타임라인 온라인 작업의 1차 버전이 오픈했습니다.
http://www20.kr/timeline

이 타임라인의 오프라인 버전은 행사장에 현수막으로 제작되어 전시될 예정입니다.
많이 홍보해 주시고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까지 등록 인원은 700여명 정도 됩니다. 휴일이 끼어 있어 홍보가 잘 안되는데...
다음 주에 핏치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마치도록 많이 도움 주세요~

2014년 10월 10일 오전 2:08, deute <myd...@gmail.com>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