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wd: KRNET WWW 포럼 20주년 기념 BoF (6월 23일, 월)

Channy Yun

to webstand...@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윤석찬입니다. 오랜만에 이 메일링리스트에 메일 보내네요.

다름이 아니라 아래와 같이 KRNET 2014 행사장에서 한국 웹 20주년 BoF를 간단하게 하려고 합니다.
(뭐 특별한 건 아니고, 시간 되시는 분들끼리 모여서 조촐한 파티 정도라고 보면 되고 초창기 웹 1세대와 웹 표준 세대(2세대)의 모임 정도로 하면 어떨까 싶네요.)

그래서 이 그룹에서 시간 되시는 분들은 많이 오시면 좋겠습니다. 2시간 정도 그동안 한국 웹에 대해 리뷰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토론하면 어떨까 싶어요. 간단하게 역사를 한번 만들어 보니 아래와 같네요.

1994-1997 한국 웹의 시작 WWW-KR
1998-2001 한국 웹 암흑기, IE 천하=액티브X 전성기(한국에선 뭐했을까?, 해외에선 WebStandards Project)
2002-2004 한국 Mozilla 웹 호환성 활동기
2004-2008 한국 웹 표준/웹 접근성 부흥기
2009-2012 HTML5 부흥기
2013-        What's Next?

인원이 25명으로 제한이 되어 있어서, 일단 오실 수 있는 분은 답장 주세요~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to webstand...@googlegroups.com

생각 난 김에 "한국 웹 표준의 역사(?)" 같은 것도 연표로 한번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중요 마일스톤 중에 빠진 이가 있으면 채워 주세요~

https://docs.google.com/document/d/12F5UlIYugrjox-hTs_r1b__x7cHUaa5VQ2mhgtuZDJw/edit

웹 코리아 이야기처럼 웹표준 역사도 누가 웹툰으로 만들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간단한 스토리보드>
1. 전 세계적으로  브라우저 전쟁 중에 웹은 호환성 문제가 많았다 (1995~1998)
2. 글로벌 웹 디자인 리더들이 Web Standards Project를 만들어 브라우저 벤더를 설득해서 웹 표준 준수하게 한다 (1998~2001)
3. 국내에서는 소수 Mozilla 브라우저 사용자들이 국내 웹 표준 문제 제기 (2002)
4. 맥 사용자들이 비IE 사용자를 위한 프리뱅크 운동 시작(2003) - 이슈화!
5. 웹 표준 활동 시작! (2004-2007) - 브라우저 호환성, 웹 표준 기반 CSS 디자인, 웹접근성 커뮤니티, 교육 및 각종 행사 무료 가이드 제공
6. 오픈 웹 소송 제기 (2007.1) - 1심 패소(2008.7) - 2심 패소(2009.3) - 3심 패소(2009.10)
7. HTML5 부각 및 무료 가이드 제작(2010)
8. What's Next?

2014년 6월 9일 월요일 오전 11시 31분 8초 UTC+9, Channy Yun 님의 말:

정찬명

to webstand...@googlegroups.com
오래간만이네요. 잘들 지내시죠? ㅎㅎ 아래 내용은 검토해 보시고 내용이 적절하면 독스에 추가해 주세요.

2004년 12월 - KWCAG 1.0 (Korean Web Contents Accessibility Guidelines 1.0)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민간단체표준 확정. 이후 국내 웹 접근성 표준으로써 2.0(2012년) 2.1(2013년)으로 최신 동향 반영하여 업데이트 됨.

2007년 3월 16일 - 글로벌 웹 기술 워크샵. 주요 브라우저 제조사가 후원하여 최신 웹 표준 기술 동향 공유.

2007년 4월 10일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정. 5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2013년 4월 11일 부터 민간 분야에도 법률 적용이 시작 됨. 웹 접근성 표준의 법적 근거가 마련 됨.

2008년 12월 - 개발자 좀 살려주세요!(Save the developers!) IE브라우저의 하위 호환성 때문에 고통받는 웹 개발자들이 모여 IE 브라우저 업그레이드 캠페인을 진행.

2013년 12월 - KWCAG 2.0

2014. 6. 9. 오후 3:15 Channy  Yun <cha...@gmail.com> 작성: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Web Standards Korea'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webstandardsko...@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webstand...@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http://groups.google.com/group/webstandardskorea에서 이 그룹을 방문하세요.

정찬명

to webstand...@googlegroups.com
오타 정정
이후 국내 웹 접근성 표준으로써 2.0(2012년)...(X)
이후 국내 웹 접근성 표준으로써 2.0(2010년)...(O)

2014. 6. 9. 오후 5:24 정찬명 <dec...@gmail.com> 작성:

Channy Yun

to webstand...@googlegroups.com
링크를 가지고 있는 경우, 직접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제가 ETRI 전종홍님도 추가하였습니다.
(원래 이 그룹은 closed로 운영되고 추천에 의해 추가해왔던 rule이 있었죠?)

이 기회에 추가로 추천하실 분 알려주세요.
큰 활동은 없지만서도~

2014년 6월 9일 오후 5:27, 정찬명 <dec...@gmail.com>님이 작성:
--
Google 그룹스 'Web Standards Korea'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webstandardsko...@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webstand...@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http://groups.google.com/group/webstandardskorea에서 그룹을 방문하세요.

Channy Yun

to webstand...@googlegroups.com, www...@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윤석찬입니다.

다음주 월요일 오후 2시 부터 강남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에서 있을 WWW-Forum 20주년 BoF에
아직 참여 여부를 안 알려주신 분들은 아래에 내용 입력 꼭 부탁 드리겠습니다.
(간단하게 5분 토크를 하실 분은 주제도 적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jjx5lC2Y2B_rs0RDHgPiPAayUHTPdwQElKJaFZvkxlI/edit#gid=0

그야 말로 오랜만에 얼굴 보는 BoF이니 부담 없이 오시길~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2014년 6월 9일 오전 11:30, Channy Yun <cha...@gmail.com>님이 작성:

성민장군

to webstand...@googlegroups.com
다들 함께 모인지도 오래된 것 같은데요...
회사 근처라서 잠깐 놀러가볼까 하는데요.. ㅋㅋㅋ
발제없이 구경가도 되는건가요?

2014년 6월 17일 오전 11:43, Channy Yun <cha...@gmail.com>님이 작성:

--
[...]

----
내 마음을 전하는 것이 진정한 Semantic Markup! 그 마음이 웹 접근성을 향상시킵니다.

     Team Manager, UI Technology Team, JOBKOREA / 팀장, UI 기술팀, 잡코리아
     장성민 (Sungmin Jang), 010-9438-9458

Blog : http://www.jangkunblog.com
Facebook : http://www.facebook.com/jangkunblog

Channy Yun

to webstand...@googlegroups.com
그냥 얼굴 보고 노는 겁니다 ㅎㅎ
예전에 웹 1세대 선배들이 오니까 함께 인사도 하구요.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2014년 6월 18일 오전 9:57, 성민장군 <jangk...@gmail.com>님이 작성:

deute

to webstand...@googlegroups.com
제주에서 응원하겠습니다!!
Yoonpyo Hong (myd...@gmail.com)
Team Leader, Web Standards Dev.1 Team & Test Technology Team, Daum 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