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앗 드디어 국내에도 puppet 책이 나오네요.

문태준

to sysadm...@googlegroups.com

도서구매 신청할 것이 있어서 적다보니 드뎌 puppet 책이 10월달에 나올 예정 이네요.

국내에서 새로운 기술 전파를 위해서는 한글 서적이 중요한데요.

앗싸~

제목 :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Puppet 3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최적의 관리 도구

http://www.acornpub.co.kr/book/puppet-3

저는 2000년대 중반에는 설정관리 프로그램으로 cfengine 을 사용했었고 2010년부터 현재까지는 puppet 으로 설정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 chef 가 많이 뜨고 국내에도 검색하면 주로 chef 자료가 나오는데 서로 장단점은 비교를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어찌되었건 2000년대 후반부터 puppet 이 무섭게 치고 올라오고 해외에서는 설정관리 프로그램으로 엄청나게 저변을 넓히고 있습니다.

저도 초보적인 사용에서 벗어나서 GUI와 연동(foreman)하고 puppet forge 라고 puppet module 사이트를 이용하여 표준화된 모듈을 사용하는 것 등 여러가지 고민을 하는데 바빠서 잘 못하고 있기는 한데요.

아무튼 국내에도 puppet user 그룹을 만들어 볼까 그런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모임 한번 해 보지요. 아무 주제라도. 전 요즘 devops 에 꽂혀서 바쁜 와중에 책 보고 있는데요.

Taejoon Moon

to sysadm...@googlegroups.com
해당 책 목차를 보시면 puppet 의 기본적인 사용방법을 다루고 있네요.
puppet 을 잘 모르시고 처음 접하시는 분이라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나아가서 puppet 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려면 "Pro Puppet, Second Edition" 을 보시면 좋습니다.
http://puppetlabs.com/blog/pro-puppet-second-edition
http://www.it-ebooks.info/book/3275/

puppet module 구성, vargrant 로 puppet 배포하기, env 활용하여 qa-staging-prodction 에 puppet 배포하기, git 등과의 통합, puppet 확장성, 성능, 외부 호스트 db와의 연동, 콘솔 프로그램, GUI 프로그램, 각종 유용한 툴 소개, 테스팅 하기 및 CI 와 연동하기, 레포팅, facter 및 puppet 확장하기, mcollective, hiera 등 고급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각종 팁 자료를 보시려면 Puppet Cookbook 이 버전별로 있구요.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쓸 수 있는 예제들이 있습니다.

국내 상황에서 설정관리도구를 쓰는 것이 무지 쉽지 않기는 합니다. 어떤 툴을 쓰건 이런 종류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다고 해도 조직적으로 받추어 주지 않으면 정말 열나 힘들지요.
조그맣게 예제 잘 만들어서 눈으로 보여주면서 설득을 해야 하는데요.

2014년 10월 21일 오전 10:36, 문태준 <taejoo...@gmail.com>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sysadminstudy'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sysadminstud...@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Kwon-Han Bae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모여서 세미나 한번 하면 어떨까요?

MARU 180 이라는곳이 요즘 공짜 세미나 장소로 인기가 있고 설비도 좋더군요.
( 음료가 없다는 점이 단점.. )

2014년 10월 21일 오후 4:06, Taejoon Moon <taejoo...@gmail.com>님이 작성:

--
배권한
KwonHan Bae

taehun Lee

to sysadminstudy
개발부서와 협업해서 소스형상관리-자동테스트-자동배포를 지원하는 개념으로 서버형상관리-자동배포가 필요한데
Server Config. Automation과 관련하여 유심히 보고있던 차였습니다.
chef도 한권나왔고, puppet도 드디어 한권 나왔네요.
시간봐서 바로 질러야겠습니다.

2014년 10월 21일 오후 4:36, Kwon-Han Bae <darje...@gmail.com>님이 작성:

Taejoon Moon

to sysadm...@googlegroups.com
소스형상관리-자동테스트-자동배포 를 고민하신다면 svn, git 에서 소스 관리하고 jenkins 같은 CI 툴 통해서 자동으로 테스팅을 하고 배포하는 과정을 고민하시겠군요.
배포하는 자료의 성격에 따라 프로그램을 다르게 선택을 할 것 같은데요.

puppet 이나 chef 등의 설정 관리 프로그램은 한번 배포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상태를 관리하고 업데이트할 필요성이 있을 때 유용합니다.
그게 아니라 그냥 초기에 한번 설치하는 것으로 끝이라면 다른 도구를 선택할 수 있을 듯 한데요. 중앙에서 애플리케이션 배포같은 경우는 capistrano, Fabic 등의 프로그램들이 있는데요.
OS 설치 단계는 kickstart, 가상화 솔루션 이용, vargrant 등을 이용할 수 있겠지요.
그다음 시스템 설정을 puppet, chef 등으로 이용을 하구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배포 자동화로 capistrano, Fabic 등을 이용하는 형태가 되겠지만.
그렇지만 puppet 으로 애플리케이션 배포도 가능합니다.
시스템 설정과 애플리케이션 배포가 분리가 되어이다면 따로 툴을 사용할 수도 있고 아니면 puppet 같은 툴 하나로 통합을 해서 쓸 수도 있겠지요.

puppet 만 가지고 이야기를 해보지요.
puppet 에서 환경을 qa, staging, production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svn 이나 git 에서 qa 용 commt -> Puppet 에서 모듈 테스팅을 할 수 있는 툴, CI 툴(rspec-puppet, TravisCI)을 이용하여 test case 실행 -> 문제가 없으면 QA 환경에 배포 -> staging 에서 테스팅 -> production 적용

puppet module은 처음부터 쌩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puppet forge 에서 모듈 가져다 쓰면 됩니다. perl 에서 CPAN, python 에서 모듈 가져다 쓰는 것처럼.

개발쪽과 운영쪽에서 puppet 을 함께 쓴다면 위와 같이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한다음 생각을 해보지요.
처음 apache 웹서버 설치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보지요.
puppet forge 에서 모듈을 가져와 puppet server 에 등록을 합니다. 물론 로컬에 따로 받아서 실행도 가능합니다.
puppet forge 에서 모듈을 가져오면 apache 설치 디렉토리, 각종 옵션을 변수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가져온 모듈에 자기네 회사에 필요한 부분을 추가하되 향후 모듈 업데이트를 위하여 별도 분리된 코드로 만들어 둡니다.
이 모듈을 QA팀에서 가져다가 apache 를 설치합니다.
QA가 끝나고 운영팀에서 받을 때 매뉴얼을 받는게 아니라 운영팀에서 필요한 부분을 해당 puppet module 에 추가합니다.

foreman 같은 puppet ui를 이용하면 웹에서 특정 서버에 특정 모듈을 설치하는 것도 모두 가능합니다.

제가 마치 모든 것을 다 해본 것 같이 쓰고 있지만 그건 아니구요.
이런 식으로 구상을 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냥 현재 상태를 이야기를 하면요.
한 5년 전부터 puppet 을 사용했었는데 오래된 버전을 쓰다보니 모듈화, 표준화가 안되어 있고 하드코딩된 부분이 많아서 현재 이 부분을 개선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이슈 트래킹 시스템으로는 jira, 위키로 confluence를 쓰고 있는데 svn과 jira 를 연동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svn commit 할 때 티켓 넘버를 적으면 jira 이슈 트래킹에 코멘트가 남지요.

svn 을 이용하여 소스를 관리하는데 svn hook 에서 pre, post 를 이용하여 각종 체크를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pre 에서는 puppet syntax check, post 에서는 svn commit 로그 메일 발송 및 svn 슬레이브 서버로 동기화 등등.
모듈을 표준화하고 그 위에 GUI를 올릴 예정입니다.

DEVOPS도 어차피 비슷한 고민이지요.

지속적인 통합 CI 와 관련해서는 시중에 책도 많이 있을 건데요. 또는 지속적인 배포..
DEVOPS 소설책 말고 "성공으로 이끄는 팀 개발 실천기술"이란 일본 번역서도 하나 사두기는 했습니다.
이 책에서도 팀개발, 버전관리, 티켓 관리, CI (지속적 통합), 배포 자동화(지속적 전달), 회귀 테스트 를 다루고 있습니다.
내용은 아직 안 보았지만 책 목록은 마음에 드네요.

taehun Lee

to sysadminstudy
한번에 잘 꿰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원래는 AWS쪽을 알아보다가 Auto-Scale기능에 꽂혀서 자체적으로 해볼 수 있을까하는 구상에서 시작됐어요.

서버 하드웨어는 랙에 장착되어있는 상태를 가정하고, 필요시 IDC 내 서버를 power-on하기만하면
OS설치(kickstart)->필요App.설치 및 설정(puppet:서버형상관리)->자동테스트(Junit, svn-소스형상관리)->자동배포(Jenkins, svn-소스형상관리).
요런 프로세스에 따라 필요한 기능의 application을 반자동형태로 scale-out정도까지는 해볼수있을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SE쪽이다보니 자동테스트절차부터서는 상당히 낯설고 쉽지않은 부분이 있네요.
제가 잘 알지도 못하고, 안다고해도 개발자에게 강제할 수 없는 부분이니까요.
그래서, puppet까지만 제대로 해두고, 이후 절차는 개발측에 제안형태로 가보려고합니다.

문태준님의 말씀을 들으면, 머릿속의 복잡한 개념이 한번에 풀리는것같아 항상 감탄하고있습니다.

2014년 10월 21일 오후 8:57, Taejoon Moon <taejoo...@gmail.com>님이 작성:

GiSeong Eom

to sysadm...@googlegroups.com
Config. Management 서적이 늘어나는 것은 반갑네요. chef 책 <http://goo.gl/Ntlk8B>은 좀 아쉽긴 해도 재미있게 잘 봤는데, puppet 책도 나오는군요. (저도 도서구매 신청했습니다)
지난 달에는 Tom Limoncelli의 "The Practice of Cloud System Administration <http://goo.gl/tqo0y8>" 도 정식 발매되어서 사 두었는데, 다시 세미나를 했으면 하는 욕심(?)이 살짝 생기더군요. 어떤 주제/책이든 DevOps 시대를 반영하는 흐름은 함께 따라가야 하겠죠.

GiSeong Eom

to sysadm...@googlegroups.com
RSS로 구독하는 블로그의 오늘 올라온 포스팅 제목이 "THERE IS NO CONFIGURATION MANAGEMENT SPECIAL SAUCE" 내용을 짧게 설명하면

  • 변경 관리 도구는 자동화 기능이 이미 구현된 (예를 들어 CLI로 실행할 수 있다던가) S/W 또는 API가 제공되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 단순히 어떤 task, 또는 interactive 하게 사용하는 특정 Software을 자동화하게(?) 만들어 주는 마법(?)같은 것은 없다. (변경관리도구에 대한 과도한 기대는 금물 ㅋ)

그래도, 선택가능한 도구들이 많아서 10년 전과 비교하면 참 좋은 시대(?)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

이돈현

to sysadm...@googlegroups.com
요즘 SysAdminStudy에 글이 늘어나는 걸 보니 서로 얼굴 볼 때가 된 것 같습니다.. ^^
하긴..리먼첼리 아저씨 책으로 어렵게 공부했던 기억이 엊그제 같은데..벌써 5년이 흘러 나이만 먹었네요.
그동안 리먼첼리 아저씨는 Practice 시리즈를 또 쓰고, 기대하던 Puppet 번역책도 나오고 세상이 점점 좋아집니다.

2014년 10월 23일 오전 11:23, GiSeong Eom <jur...@kldp.org>님이 작성:

istyles mr

to sysadm...@googlegroups.com
드디어 한글번역본이나오네요..자동화를 위한 표준도구정도로 생각됩니다.
얼굴을 너무 안뵌거같습니다.(__))) 조만간 모임하면 꼭 참석하겠습니다.!!

2014년 10월 24일 오전 9:38, 이돈현 <try...@gmail.com>님이 작성:

문태준

to sysadm...@googlegroups.com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Puppet 3" 책은 puppet 을 처음 시작할 때는 참고하면 될 듯 하네요.
어차피 한글로 된 책이 이것밖에 없어서요.

이 글을 쓰고나서 작년 말 "성공으로 이끄는 팀 개발 실천기술" 일본번역서를 읽었는데 이 책 내용 정말 추천할 만 합니다.
제가 작년말인가? devops 공개자료 하나 만들었는데 여기에서 devops tool은 이 책에 있는 것을 주로 정리했지요.
다루는 주제에 비하면 책은 얇은 편인듯 한데 전반적으로 CI, CD, DEVOPS 와 관련한 툴을 다루고 있습니다.
완벽한 참고서라기 보다는 전반적으로 개발 및 운영환경을 자동화하는데 밑그림을 잡는데 도움이 됩니다.
fabric, func 등은 알고 있는것은 2000년대 후반에 알았는데 막쌍 서보지는 않았죠.
어찌하다보니 회사안에서 devops 공부모임을 만들어서 이주뒤엔가? "성공으로 이끄는 팀 개발 실천기술" 책을 가지고 세미나를 하기로 했지요.

문태준

to sysadm...@googlegroups.com, taejoo...@gmail.com
sysadmin 스터디모임에서도 9월인가 puppet 교육이 있는데요.
새로들어오신 분 교육을 하면서 예전 만들었던 Puppet beginner guide (korean) 내용을 좀 더 보강했습니다.

이 자료는 "시스템관리자를 위한 Puppet3" 한글판 자료를 기초로 만들었습니다.

Puppet beginner guide (korean)

"시스템관리자를 위한 Puppet3" 은 정말 초보자를 위한 책이고 조금 더 고급자료를 보려면 Pro Puppet 영문판을 보셔야 합니다.
아래 Pro puppet 주요 부분을 목차를 중심으로 요약 했습니다.
제가 만들어놓은 Foreman, Mcollective 문서로 모두 링크를 추가 했습니다.

Docker와 같은 컨테이너 기술이 빠르게 확산이 되면서 이제 기존의 configuration management 프로그램에도 많은 변화가 올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 저와 같이 기존에 운영하던 환경을 계속 가지고 가는 곳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한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관리프로그램을 함께 유지해야 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문태준

to sysadminstudy, taejoo...@gmail.com
Puppet 초보용으로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Puppet 3" (Puppet beginner guide) 가 나왔었는데 이번에는 같은 저자의 다른 Puppet 3 책이 또 번역되어 나온 것이 있네요.

Puppet 3 자동화 솔루션 : 클라우드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시스템 구성과 관리
http://www.yes24.com/24/goods/23420517?scode=032&OzSrank=3

시스템 관리자를 위한 Puppet 3 책은 Puppet 에 대해서 아주 기본적인 부분만 설명을 하고 있어서 실제 적용시에는 어려움이 있었는데 "Puppet 3 자동화 솔루션" 은 좀 더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어서 Puppet을 도입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래도 Pro Puppet 의 내용은 함께 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저는 요즘 saltstack 을 테스팅하고 운영쪽에 도입하려고 준비 중이어서 이제 직접 puppet으로 작업을 할 일은 없을 듯 하군요. 나중에 기회되면 saltstack 도 한번 소개를 하겠습니다.

bloodntear

to sysadm...@googlegroups.com
부장님 잘 지내시죠.. 저도 saltstack을 공부하고 있는데, cloudflare에서 사용중이더라구요... http://it-ebooks.info/book/5654/
적응 되셨으면 조만간에 소주 한잔 하시죠 ^^

2016년 3월 11일 오후 3:54, 문태준 <taejoo...@gmail.com>님이 작성:

--
https://groups.google.com/group/sysadminstudy에서 이 그룹을 방문하세요.

더 많은 옵션을 보려면 https://groups.google.com/d/optout을(를) 방문하세요.

--
비명은 지르지마라, 달콤한 고통을 음미할수 없으니..., 흐흐흐

istyles mr

to sysadm...@googlegroups.com
오호 드디어 나왔네요+_+

2016년 3월 11일 오후 4:07, bloodntear <blood...@gmail.com>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