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된 인프라구축, DNS 서버를 설치해야 하는 이유는?

390 views
Skip to first unread message

gunsmoke.shin

unread,
Dec 11, 2013, 2:59:25 AM12/11/13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sysadmin study 메일링 리스트로는 처음 글을 남깁니다.

문태준님이 소개해주신 시스템 자동화 인프라구축 PPT를 보고 있으면

OS 자동화 설치 다음으로 DNS 서버를 설치하라는 얘기가 나옵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cfengine이나 puppet을 사용하게 되면

클라이언트로 /etc/hosts 파일도 배포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bind 없이도

각 클라이언트를 호스트 이름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여러분 생각은 어떠하신지요?

시스템 자동화라는 측면에서 호스트 관리를 위해 bind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특별한 장점이 있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FoW

unread,
Dec 11, 2013, 3:35:19 AM12/11/13
to sysadm...@googlegroups.com
어떤 문서인지는 모르겠지만, 디렉터리 서비스의 이점을 생각하면 DNS 구축을 피해 빙 돌아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되네요. 특별히 큰 자원이 소모되지도 않고, 통제 및 확장도 용이하니까요.


2013년 12월 11일 오후 4:59, gunsmoke.shin <gunsmo...@gmail.com>님의 말:

--
Google 그룹스 'sysadminstudy'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sysadminstud...@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sysadm...@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http://groups.google.com/group/sysadminstudy에서 그룹을 방문하세요.
더 많은 옵션을 보려면 https://groups.google.com/groups/opt_out을(를) 방문하세요.

Taejoon Moon

unread,
Dec 16, 2013, 1:31:32 AM12/16/13
to sysadm...@googlegroups.com
요새 정신이 없어서 간만에 글을 쓰네요.

아래 문서 말씀하시는 것이지요?
Building an Automated Infrastructure
http://velocityconf.com/velocity2008/public/schedule/detail/2238

어떤 자료든 참고로 보는 것이고 절대적이고 믿는게 아니라 정말 이게 맞는 말인지 생각을 해야 할 겁니다.
위 글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꼭 DNS서버를 꼭 설치해라가 아닙니다. 각 서버의 호스트네임을 관리해야 하고 업데이트해야 하며 표준화된 형태를 가져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1. DNS –- Having a reliable, up to date, standardized naming scheme.

본인이 편하다면 /etc/hosts 파일을 이용할 수 있지만 /etc/hosts 파일을 이용하건 어떻게 하던간에 자동으로 관리를 하면 되겠지요.

그런데 /etc/hosts 파일로 관리를 한다면 모든 서버에서 호스트네임 관련 정보가 변경이 될 때마다 /etc/hosts 파일을 업데이트해줘야 하는데 이건 불필요한 작업이란 생각이 드는데요.

자산정보라고 하든 아니면 그냥 호스트정보라고 하든 각 조직별로 중앙에서 관리하는 호스트정보가 있을 것이고 이 정보와 DNS 서버를 주기적으로 연동하면 될 듯 한데요.

아무튼 어떻게 관리를 하건 표준화된 호스트네임 규칙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할 수 있다면 괜찮겠지요.


2013년 12월 11일 오후 5:35, FoW <fofw...@gmail.com>님의 말:

Jaehun Shin

unread,
Dec 25, 2013, 8:50:06 PM12/25/13
to sysadm...@googlegroups.com
너무 늦게 포스팅합니다만... 답변 고맙습니다.

역시 DNS로 자동화하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겠군요.

자산정보라 함은 서버 inventory를 의미하나요?

DNS 설정 파일에 서버 inventory의 호스트 이름 정보를 자동적으로 반영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게 됩니까?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자면 쉘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DNS 설정 파일을 직접 쓰거나 별도의 zone 파일을 생성해서 DNS 설정 파일에서 include 하는 형태로 '연동'해서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실제 실무에서는 이런 작업을 어떻게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2013년 12월 16일 오후 3:31, Taejoon Moon <taejoo...@gmail.com>님의 말:



--
大逆戰

문태준

unread,
Jun 17, 2014, 8:09:16 PM6/17/14
to sysadm...@googlegroups.com
gunsmoke 님이 말씀하신대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DNS 연동을 하겠지요.
제가 있는 곳도 중앙에 각 서버의 정보(IP, HOSTNAME, 기타 각종 정보)를 담은 DB가 있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중앙의 서버DB와 연동을 해서 사용을 합니다.
DNS 추가도 그렇고 NAGIOS 같은 모니터링 시스템에서도 서버정보는 중앙의 서버DB와 주기적으로 동기화를 하지요.
중앙의 서버DB에는 업무별로 필요한 정보는 회사마다, 조직마다 다를 수 있겠지요.
CMDB 관련해서는 제가 아주 예전 만든 자료는 있습니다만 그다지 참고가 되지는 않을건데요.
http://wiki.tunelinux.pe.kr/x/9oAN

Puppet 에서도 이런 서버정보를 담은 DB와 연동을 하여 특정 puppet 모듈을 내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foreman 같은 UI를 이용하지요. Puppet 에서 External Node Classifiation 을 참고하시면 되구요. PuppetDB, The Foreman 프로그램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건 아직 제가 그다지 업급을 하지는 못했는데요.

언제 기회가 되면 External Node Classifiation (ENC), PuppetDB, The Foreman 업근을 해 보지요.
Puppet 한글책이 업으니 Pro Puppet second edition 을 추천 드립니다. 이와 함께 Puppet cookbook 보시면 각종 참고사례가 많습니다.
언제 스터디 모임을 다시 시작하면 소개를 더 해 드리고 싶은데요.
언제가 되려나...

Reply all
Reply to author
Forward
0 new mess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