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부인사]안녕하세요 ? 박용수입니다.

박용수

to sysadminstudy
스터디 멤버 여러분,
안녕하세요 ?
박용수입니다.

모두들 어떻게 지내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래도 작년엔 한달에 1번씩은 함께 공부하기 위하여 같이 할 수 있었는데
올해는 조금 아쉽습니다.

혹 다시 스터디를 계속할 수는 없는지요 ?

다들 바쁘시겠지만 공부하는 즐거움을 함께 하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

Taejoon Moon

to sysadm...@googlegroups.com
제가 작년 12월말에 회사를 옮기고 요즘에 업무가 바빠져서 정신이 없는데요.
모임은 못해도 저녁식사라도 언제 한번 하자고 하고 실천을 못 했네요.

그러면 시간 되시는 분들 6월 1일(수) 저녁 정도에 강남역에서 저녁 식사라도 하시지요.

G Oi

to sysadminstudy
안녕하세요 활동에 참여하고 싶어 그룹에 가입후 모임이 없어 참여하지 못했는데
자리를 만들어주신다면 처음이지만 참석하고 싶습니다.

다른 지식을 갖고 계신분들과의 자리는 언제나 좋습니다

2016년 5월 16일 월요일 오후 2시 4분 38초 UTC+9, 박용수 님의 말:

박용수

to sysadm...@googlegroups.com
6월 1일 참석 가능합니다.

2016년 5월 17일 화요일, G Oi<ma...@naver.com>님이 작성한 메시지: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sysadminstudy'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sysadminstud...@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
박용수 두손모음

박용수 전략사업팀/상무
(주)넷크루즈 : IT Infra Management Solution Provider
C.P 010-7757-8533, e-Mail : ysp...@netcruz.co.kr
Tel: 02-869-4123, 070-8786-2947 Fax: 02-869-5123
(우)152-769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12 우림이비즈센터2차 501호

Yoan Park

to sysadm...@googlegroups.com
6/1 참석 가능합니다 :-)

2016년 5월 17일 오후 6:33, 박용수 <yongq...@gmail.com>님이 작성:

문태준

to sysadminstudy
몇분이 참석 의사를 밝혀주셨는데요.
메일 제목을 공지라고 해서 다시 올립니다.

모임 목적  : 그냥 간만에 모여서 저녁 먹고 이야기 나누기
날짜  및 장소 : 6.1(수) 저녁 7시 30분 강남역 1번출구 (지상)
참석신청 : 그룹 메일링에 참가신청함.
회비 : 2만원 예상
연락처 : 공1공 - 27육1 - 일일육0

모여서 근처의 고깃집 같은 식당으로 가서 저녁 먹겠습니다.

GiSeong Eom

to sysadminstudy
참석 신청합니다~~~

윤진주

to sysadminstudy
참석 신청합니다~

2016년 5월 23일 월요일 오후 6시 20분 6초 UTC+9, 문태준 님의 말:

김부갑

to sysadminstudy
참석희망하며 당일날 도착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5월 16일 월요일 오후 2시 4분 38초 UTC+9, 박용수 님의 말:
스터디 멤버 여러분,

Smallvil

to 알림 메일 수신자
저도 한국출장 가게 되어서 참석 가능하면 가겠습니다. ^^

Yang SiHyeon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양시현이라고 합니다.

세미나는 관심 주제가 맞는 부분이
아직 없어서 참석한 적이 없습니다만..

가벼운 자리인 것같아,
참석하고자 합니다

안면이 없어 ^^;;
따로 SMS 연락 드리겠습니다.

양시현 드림.

--
[...]

SiHyeon(Hans) Yang.

Chaple The Customized Blue Icecream (ChapleTCI)

Seohu the Lucky Encounter (SeohuTLE)

Taejoon Moon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현재 8명 정도 참가 신청을 하셨네요.

오늘 저녁 7:30 강남역 1번출구 (지상) 에서 만납니다.

모여서 어디로 갈지는 정하지는 않았는데요.
1번 출구 근처에 "868 식당" 이라고 있는데 거기에 방이 있어서 그곳으로 가면 어떨까 생각은 하고 있는데 예약한 것은 아닙니다.
그냥 7시 반에 모여서 찾아보지요. 장소가 확정되면 혹시나 늦게 오시는 분이 있을 수 있으니 메일링에 남길께요.
가능한한 시간은 좀 지켜주시면 감사~~

날짜  및 장소 : 6.1(수) 저녁 7시 30분 강남역 1번출구 (지상)
회비 : 2만원 예상
연락처 : 공1공 - 27육1 - 일일육0

얼굴 모르는 분도 편하게 오시구요.
추가로 오실 분 있으면 메일링에 적어주시구요.

이따 뵙겠습니다.

2016년 5월 31일 오후 7:37, Yang SiHyeon <chap...@gmail.com>님이 작성:

Do-hyung Kim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김도형입니다. 저도 참가하고픈데 시간이 맞을 까 모르겠네요.

시간이 되면 연락드리고 갈께요.

2016년 6월 1일 (수) 11:49, Taejoon Moon <taejoo...@gmail.com>님이 작성:

Yoan Park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전에 메일 보내드리긴했지만, 다시 신청 메일드려요~

박요안, 윤진주, 안재현 참석합니다.

이따 저녁에 뵙겠습니다

2016년 6월 1일 오후 12:29, Do-hyung Kim <tgrm...@gmail.com>님이 작성:

조대원

to sysadm...@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조대원입니다.

금일 다른 일 때문에 참석이 어려울거라 생각했는데 갑작스레 일이 변경된 관계로 참석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금일 7시30분에 강남역 1번 출구에서 뵙겠습니다.

늦은 신청 죄송합니다.

2016-06-01 오전 11:49에 Taejoon Moon 이(가) 쓴 글:
> [...]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sysadminstudy'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김부갑

to sysadminstudy
금일 참석 희망 하였으나 갑작스럽게 원망스러운 장애가 생겨서 어렵게 되었습니다 ㅠㅠ
너무 늦게 알려드리게 되어 죄송하고 좋은 시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어제 강남역에서 모임을 했습니다. 모두 9분이 모였고 뒤늦게 두분이 오셨습니다.
고깃집에서 식사를 하고 맥주집에 가서 좀 더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맥주집 비용을 내주신 박용수님 감사합니다.

- 박용수님이 계속 스터디모임을 진행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는데 작년처럼 한달마다 강사를 불러서 하는 것은 쉽지 않을 듯 하고요. 각자 공유할 부분이 있다고 이야기를 해주시면 비정기적으로 진행을 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 박용수님께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6월말 정도 끝나면 7월달초 정도에 ELK를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는 부분 발표가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 작년말 FREEIPA 세미나를 듣고 현재 업무에 freeipa 를 사용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LDAP 서버 이용하여 중앙에서 인증을 관리하는데 아직 SSSD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했구요. 현재 하고 있는 부분이라도 시간 되시면 공유를 해주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https://www.freeipa.org/

- ANSIBLE 도입을 고민하는 분도 계셨는데 이번에 레드햇에서 6월 17일 세미나를 합니다. 저도 지금 신청을 했습니다.
https://engage.redhat.com/AnsibleSeminar2016?Refsource=AnsibleUserGroup

- saltstack 을 고민하는 분도 계셨는데 제가 올해 초에 saltstack을 공부하였다가 여러가지 사정(?)으로 실제 실무에 도입을 하지는 못했는데요. wiki 문서 정리한 것 공유합니다. github.com 에 올려서 일부 테스팅을 하던 formula 가 있는데 참고가 될지 모르겠네요.
http://wiki.tunelinux.pe.kr/display/sysadmin/SaltStack
https://github.com/taejoonmoon/salt-vagrant-demo
mcollective 에서는 필요한 command 를 만들어야 할 것이 많은데 saltstack 의 remote execution 의 경우에는 기본으로 제공하는 모듈이 워낙 많아서 있는 것만 잘 활용을 해도 좋을 듯 하더라구요.

- puppet , mcollective 를 실무에 도입하여 사용하시는 분도 있었습니다.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2016년 6월 1일 오후 6:27, 김부갑 <ma...@naver.com>님이 작성:

[...]

어제 제가 소개해드린 OpsGenie 사이트 주소입니다. https://www.opsgenie.com

저도 처음부터 알고 쓴 것은 아니고, 아래 글을 읽어보고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잘 정리된 내용이니 다들 읽어보세요.
DevOps - 내일 새벽에는 누가 일어날까 - Nudge

http://goo.gl/oev2Kz

태준님께 datadog 대신 권유해 드린 모니터링 솔루션은 LogicMonitor 라고 On-premise, public cloud 모두 커버된다고 합니다. (저도 직접 사용해보지는 못했음)  http://www.logicmonitor.com/

datadog이 eco-system이 잘 되어 있어서 integration쪽은 참 좋은데, 모니터링 agent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좀 적어서 아쉬움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류의 솔루션 비교할 때 http://stackshare.io/ 또는 https://www.getapp.com 이용하시면 좀 낫습니다. 매번 다 써보거나 가격을 기록해서 비교하는 것이 꽤 노가다라서^^

Happy Sysadmin & DevOps with Pleasure!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sysadminstudy' 그룹의 주제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

임덕식

to sysadm...@googlegroups.com
"모든 시스템에는 문제가 일어나기 마련이다.." 와 닿네요..

2016년 6월 2일 오후 3:38, GiSeong Eom <jur...@kldp.org>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