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Packer + 인프라스트럭쳐 자동화 테스팅용 serverspec 실행하기 참고자료

문태준

to sysadminstudy
제가 예전 serverspec 몇번 언급을 한적이 있었는데요.
최근 나오는 devops책에서도 인프라 테스트 자동화할 때 serverspec 많이 언급하고 있구요.

혹시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먼저 간단히.
packer는 hashicorp 에서 만든 멀티 클라우드용 이미지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serverspec은 인프라스트럭쳐 관련한 테스팅을 자동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기존 정리한 자료
http://wiki.tunelinux.pe.kr/display/sysadmin/serverspec

hashicorp 에서 오늘 온 자료를 보니 packer 로 AMI를 빌드하면서 serverspec을 직접 마지막에 실행하여 문제 있으면 AMI 생성을 취소하는 내용이 있더라구요.

저는 현재 packer로 AMI를 만들고 serverspec은 수동으로 실행을 했는데요.
처음에는 AMI 만들고 수동으로 직접 접속해서 확인을 했다가 따로 스크립트를 짜서 쓸까 고민하다 결국 serverspec을 붙였습니다.

OS 설정은 ansible을 이용하여 하기 때문에 굳이 ansible 설정하는 부분은 테스팅을 따로 하지 않구요.
OS 설정이 아닌 cloud-init 에서 진행하는 작업들(예를 들어 파티션 작업 등)의 경우에는 디스크 파티션 마운트가 제대로 되었는지 등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막상 해놓고 나니 편리하구요. serverspec이 연결하여 확인하는 서버쪽에 따로 설치해야 하는 것은 없어서 여러 O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ssh 접속 설정은 필요하겠죠)

CI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아래 예처럼 packer 에서 serverspec 이용하고 테스팅을 자동화하면 편리하겠네요.

아래 글 참고 하세요.
http://annaken.github.io/testing-packer-builds-with-serverspec

문태준

to sysadminstudy
제가 써본것은 아니지만 Python 에서 serverspec과 동일한 것을 구현하려는 testinfra 도 있습니다.
https://www.thoughtworks.com/radar 에서 최근 Tools - ASSESS 로 들어갔더라구요. radar는 기술트렌드를 성숙도(?)에 따라서 분류해 주는 레포트를 정기적으로 내고 있죠. 여기에 들어간 걸 보니 사용자가 조금씩 늘고 있나 봅니다.

2017년 5월 19일 금요일 오후 1시 26분 6초 UTC+9, 문태준 님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