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rastructure as Code - 오렐리에서 준비하고 있는 책입니다.

문태준

to sysadm...@googlegroups.com
Infrastructure as Code - 오렐리에서 준비하고 있는 책입니다.
오렐리에서 받는 메일에 소개가 되어 있어서 알게 되었는데 총 16장 중 이제 3개의 장만 완성이 되었나 보네요.
3개의 장이라도 미리 볼까 생각을 했다가 참았습니다. 다 나오면 책 한권 사야겠네요.
http://shop.oreilly.com/product/0636920039297.do?imm_mid=0ce63c&cmp=em-webops-na-na-newsltr_20150313

목차를 보시면 상당히 관심이 가는 주제들이네요.

  1. Chapter 1Challenges and Principles

  2. Chapter 2Infrastructure Management Platforms

  3. Chapter 3Server Configuration Tools

  4. Chapter 4Infrastructure orchestration tools

  5. Chapter 5Provisioning Servers

  6. Chapter 6Creating servers

  7. Chapter 7Managing server templates

  8. Chapter 8Updating servers

  9. Chapter 9Software development practices for infrastructure

  10. chapter 10Change management pipelines for infrastructure

  11. Chapter 11Workflow for the infrastructure team

  12. Chapter 12Managing runtime data

  13. Chapter 13Continuity

  14. Chapter 14Supporting software development

  15. Chapter 15Change Management in the Cloud Era

  16. Chapter 16Leftover stuff that needs to be put somewhere

문태준

to sysadminstudy
기다리고 있는 책인데 이제 1장부터 15장까지는 모두 나오긴 했네요. 아직 책은 발매가 안 되었고 pdf는 미리 구매한데요.
책 나오기를 기다린지 벌써 1년이 넘었군요. ㅎㅎㅎ

2015년 3월 17일 화요일 오전 11시 11분 1초 UTC+9, 문태준 님의 말:

문태준

to sysadminstudy
드뎌 나왔네요.
물론 제목만 가지고 제가 너무 기대를 하고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목차를 봐도 처음부터 땡기던 책이었지요.

조만간 주문을 해야 겠습니다.

문태준

to sysadminstudy
이 책 요즘에 계속 조금씩 읽고 있는데요.
내용 정말 좋네요.

첫번째 파트에서는 Infrastructure as code가 무엇인지, Dynamic Infrastructure 가 가져오는 기회와 문제점, Dynamic Infrastructure 의 특성, infrastructure 정의 프로그램(terrafrom, cloudformation), server 설정 프로그램(puppet,chef,ansible, saltstack, 컨테이너 기술)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서버 프로비저닝 할때, 서버 템플릿 관리할때, 서버 업데이트할때, 인프라스터럭쳐를 정의할때 필요한 패턴 등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파트에서는 기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서 배웠던 경험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버전관리, 테스트 및 TDD, CI, CD, 인트라스터럭쳐팀을 위한 워크플로우, 동적인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인프라스트럭쳐를 코드로 관리하기 위한 조직구조까지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기술 또는 immutable infrastructure 에 대해서 다루고 있어서 어떻게 관리기술이 달라지는지도 고민을 해 볼 수 있습니다.

Infrastructure as code 라는 주제 자체가 아주 광범위한 영역인데 전체적으로 정리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으로 스터디 모임을 해보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영문서적으로 스터디 모임을 하는것은 쉽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머릿속으로 여러가지 고민만 하고 있습니다.
한빛쪽에 번역서 낼 생각 없냐고 메일은 보냈는데 답변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번역되어 나오지 않았을 것 같던 "The Practice of cloud system administration"도 "클라우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이란 제목으로 번역이 되어서 나왔는데요.

2016년 6월 19일 일요일 오후 8시 51분 21초 UTC+9, 문태준 님의 말:

Taejoon Moon

to sysadm...@googlegroups.com
앗..   Infrastructure as Code - Managing Servers in the Cloud 이 책 내년초 봄(?) 번역출판 계획 있다고 하네요.
물론 책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번역서 나오면 도움이 많이 될건데요.

2016년 11월 21일 오후 2:01, 문태준 <taejoo...@gmail.com>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sysadminstudy'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박용수

to sysadm...@googlegroups.com
번역본도 나오겠지요 ? 전 번역본으로 ...

2016년 11월 21일 오후 2:05, Taejoon Moon <taejoo...@gmail.com>님이 작성:

--
박용수 두손모음

박용수 전략사업팀/상무
(주)넷크루즈 : IT Infra Management Solution Provider
C.P 010-7757-8533, e-Mail : ysp...@netcruz.co.kr
Tel: 02-869-4123, 070-8786-2947 Fax: 02-869-5123
(우)152-769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33길 12 우림이비즈센터2차 501호

Dylan Choi

to sysadm...@googlegroups.com
좋은책 추천 감사합니다. 연말에 한가해지면 틈틈히 봐야겠네요ㅎㅎ
Thanks,
Dylan Choi

GiSeong Eom

to sysadminstudy
우리 그룹에서 전에 스터디 했던 TPOSANA (The Practice of System and Network Administration) 3판도 정식 발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필독서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개인적으로는 Site Reliability Engineering - How Google Runs Production Systems (혹시 된다면..) 책이 번역되었으면 좋겠습니다.
Infrastructure as Code 는 개념 이해하기에는 좋은데, 좀 더 실전 적용된 얘기가 궁금해서요.

좋은 책들이 계속 출판되어 나오는 걸 보면 좋은 시대임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Taejoon Moon

to sysadm...@googlegroups.com
The Practice of System and Network Administration 3판도 출판사에 번역을 할 계획이 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너무 길어서 번역해서 나오기는 힘들건데 검토는 해보겠다는 답변은 들었지요. 제목에 클라우드라는 말이 들어가 있으면 모를까 번역되어 나오지는 않을 듯 합니다.

SRE 책은 사놓고 보지는 못했네요.

Infrastructure as Code 에서 실전 적용된 이야기가 정말 필요한 부분이지만 이 부분은 같은 업무를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정보를 공유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클라우드 시스템을 관리하는 기술" The Practice of cloud system administration 이 책으로라도 스터디 모임을 진행을 할까 이런 고민도 하고 있습니다.

고민만 하고 움직이고 있지는 않네요....ㅎㅎ

2016년 11월 22일 오후 4:41, GiSeong Eom <jur...@kldp.org>님이 작성:

문태준

to sysadminstudy
코드로 인프라 관리하기 - 효율적인 인프라 관리를 위한 자동화 방법

3월 1일 번역판이 나왔네요.
http://www.hanbit.co.kr/media/books/book_view.html?p_code=B6496581381

이 책에서 언급을 하고 있는 인프라 정의 도구, 서버 구성 도구들이 있는데요.

현재 terraform(클라우드 리소스 구성), ansible(서버 설정 관리 및 명령 실행), packer(클라우드 이미지 작성) 를 조금씩 섞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terraform은 아직 내부 테스팅을 하고 있는데 Ubuntu/CentOS에 대한 OS설정은 ansible 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클라우드에서 일반 애플리케이션은 docker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ansible은 OS 설정 관리 및 원격으로 명령 실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AWS AMI도 AWS CLI+bash에서 Packer로 생성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AMI 를 만들고 해당 OS가 정상 설정되었는지는 serverspec을 이용할까 하다가 배꼽이 더 큰듯하여 bash로 짜려고 하고 있습니다.
OS 설정 자체는 ansible을 이용해서 하므로 ansible 실행시 에러가 있으면 Packer 에서 AMI를 제작하다가 실패를 합니다.

개별적인 툴 사용 자체는 어렵지가 않지만 자동화된 인프라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자동으로 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쉽지는 않네요.
terrafor 같은 프로그램이 있어도 급하다고 수동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수동으로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프라스트럭처 테스팅, 변경 관리 파이프라인 구성 하는 부분을 앞으로 좀 더 만들어 보려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인프라를 운영하고 있다면 부딪치는 문제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