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설정관리도구와 프로비저닝이 다른지 설명하는 자료

문태준

to sysadminstudy
최근 thoutworks 에서 보았던 내용중 설정관리도구와 프로비저닝이 다른지 설명하는 자료가 있습니다.
CM 프로그램으로 인프라스트럭쳐를 프로비저닝하면 생기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다음 세가지입니다.

간단한 작업을 더 복잡하게 만드는 부분
상태 관리가 중요하다
롤백이 어렵다

결론은 인프라스트럭쳐 프로비저닝과 CM도구를 분리해서 쓰는 것이 좋다는 내용입니다.

저는 ansible 등 CM 프로그램으로 AWS 리소스 만드는 부분을 관리하고 있지는 않는데 주위에는 이런 분들이 계시죠. 한번 참고할만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