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SW] 태양, 우주환경을 연구하는 젋은 과학자를 위한 모임 : 2014년 2월 7일 금요일

yangh...@gmail.com

to youn...@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서울대학교 양희수입니다.
많이 춥네요. 전 학교-연구실만 하며 추위를 이겨내고 있습니다.

지난번에 이야기를 드렸다시피 서울대학교에서 2월 7일 금요일, 처음으로  Young SSW, 젊은 태양 및 우주환경 과학자 모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워크샵 형태로 진행했으면 하고 있고요. 이제 고작 2주 정도 남았지만 서로 관심사를 공유하고 알아가는 자리로 생각한다면 발표에 대한 부담없이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천문연 박사님들과 학생 분들께서도 참여의사를 밝혀주신 분이 있고, 경희대에서도 그렇습니다.
아마, 더 많은 분들이 참석해주셔서 풍성한 토론을 할 수 있을거라 조심스럽게 기대해봅니다.^^

주제는 딱히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젊은 태양 및 우주환경 과학자 워크샵" 정도가 어떨지 싶습니다.
각자 본인이 연구하는 주제도 괜찮고 혹은 자신이 가진 새로운 아이디어도 나누어보아도 좋을 것 같구요. 혹은 연구실 소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희 서로 너무 모르잖아요^^

모임의 진행을 위해서 서울대에서 송동욱군과 제가, 경희대 이강진군과 KASI의 박종엽 군이 뛰고 있습니다.

오전 11시쯤 모여 잠시 회의 후 함께 점심 식사하고 오후 5시까지 여유롭게 모임을 가진 후 저녁 식사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시간은 아직 그냥 내부적으로 몇 분끼리 토론한 내용이라 다양한 의견을 피력해주시면 반영해서 좋은 시간대로 결정해보아요.^^
시간대 등을 결정한 후 세부일정을 짜면서 발표 등도 고려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모임의 비용 지원여부는 미정 상태이기 때문에 좀 더 고민해보겠습니다. 펀딩이 없더라도 부담되지 않는 비용으로 식사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각 대학 교수님들이나 박사님들께도 이러한 모임의 목적과 성격등을 설명드리는 전화를 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간단히 언급드렸기 때문에 참석하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으시기 위해 모임 날짜 등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다시한번 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2월 7일에 뵈어요!

양희수 올림
PhD course
Astronomy program,
Department of Physics and Astronomy
Seoul National University
Mobile : +82-10-2622-2025
E-mail : ya...@astro.snu.ac.kryan...@snu.ac.kr

Lee Kyoung-Sun

to youn...@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전부터 태양 연구를 하고 있는 학생들 사이의 교류를 위해서 모임을 만들고 싶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드디어, 이렇게 모이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는것 같네요.

저는 참석을 할 수는 없지만,
서로 모여서 연구에 대한 이야기를 같이하고, 서로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함께 공동연구도 하고,
다들 도움이 되고 좋을 것 같아요.

한가지, 지금 이렇게 모임을 하기로 되있는데요,
모임을 이루어가는게,
단지 몇사람만으로는 힘들잖아요.
서로, 작은 의견이라도, 모임에 참여하게 되면 참여한다라던가, 다른 의견이 있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 것 같다라던가
각 학교별 현재 함께 하시는 분들? 이 연락을 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이미 메일이 아닌, 서로 전화나 다른 걸 통해서 연락을 하셨을지는 모르겠지만요.. ^^;;;)
이렇게 그룹메일을 만들었다면,
서로 참여에 대한 반응이 있었으면 좋을것 같아서요. :D
(메일을 받고, 아. 진행되고 있는건가?? 라는 궁금증이 들어서요.. ㅎㅎ)

전 참석을 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네요.
서로 좋은 교류할 수 있는 모임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경선 드림.

2014년 1월 24일 오후 3:41, yangh...@gmail.com <yangh...@gmail.com>님이 작성:

--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세요.
이 모임에 대한 여러가지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양희수

to youn...@googlegroups.com
그러게요!

현재 참석 관련 상황에 대해서 제가 언급을 하지 않았었네요.
저희 서울대는 아마도! 총 5명 정도 참여하게 될 것 같습니다.
(개인들을 언급하기는 아직 확실히 결정된 사항이 아닌지라 말씀드리기 힘드네요.^^)
전원 채종철교수님 연구실이고 학부생 1명이 참석할지 안할지 고민 중이예요.ㅎ^^
KASI나 경희대는 개인적으로는 연락을 드렸지만 제가 언급하기가 좀 그러니 패쓰~^^

아~ 이번 워크샵 주최의 입장인 서울대에서 프로그램을 빨리 보내야할텐데요. 요새 저 또한 정신이 없어서^^
오늘 내일 중으로 Abstract submission 관련 연락을 다시 드리겠습니다.
(abstract라기 보다는 타이틀이나 발표 여부만 알려주시면 될 듯 합니다.)

양희수 올림
--

켜짐 2014년 1월 26일 at 오후 5:13:08, Lee Kyoung-Sun (lk...@solar.isas.jaxa.jp) 작성됨:

Jongyeob Park (Daniel)

to youn...@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첫 모임인 만큼,
최대한의 인원 동원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모이는 날이 평일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자리가 될 것이고
개인적인 의지 + 보스의 허락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따라서 관련 지도교수님, 박사님께 모임에 대해 알리고. 독려해주시기를
부탁드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날 만큼은 연구실에 안나와도 되는데, 서울대 모임에는 한번 가보기를.. 뭐 이런식;;;)

다음으로 만나면 무엇을 할까...인데요..

자기 소개 및 자신의 연구에 대해 소개하는 정도의 시간이 있었으면 합니다, (5분 이하)
그리고  이 모임을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지에 대해 논의 하는 시간을 좀 가져봤으면 합니다.
(1시간 이하)
이 때 나온 생각들을 잘 정리해서 학회에서 발표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아요...

양질의 초청강연이 있으면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녹화한 강연도 상관 없을 것 같구요.. ㅎ

또 서울대 대학원의 하루는 어떤가 궁금하구요...
각 지역의 대표도 세우는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리고 저녁식사를 하면서 서로 알아가기 보단,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따로 하고, 저녁식사는 편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로 알아가는 시간이 어때야 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약간의 몸을 움직이고 게임을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두서 없이 썼는데,
우선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 써봤어요.

마지막으로
이 메일링 리스트를 주변 분들에게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박종엽 드림

2014년 1월 26일 오후 6:49, 양희수 <yangh...@gmail.com>님이 작성:

Jongyeob Park (Daniel), Research Assistant

Korea Astronomy & Space Science Institute (KASI)

776 Daedeokdae-ro, Yuseong-gu, Daejeon,
Republic of Korea, 305-348

Tel : +82-42-865-3289  Skype : x9bong

Sung-Hong Park

to youn...@googlegroups.com, par...@kasi.re.kr
안녕하세요?

천문연 박성홍 입니다.
희수씨, 종엽씨 수고가 많네요!

먼저 이번 워크숍 관련해서 천문연과 충남대학교에서 태양우주환경 분야 연구하시는 학생, 젊은 과학자 분들에게는 이메일로 연락을 드려 봤습니다.

워크숍 일정이 확실하게 결정되면 희수씨가 구글 그룹 메일리스트 + 그 외 알고있는 모든 분들에게 전체 이메일을 드려서 몇 명이나 참석 가능할지 답장을 받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니면 현재 각 대학/기관의 연락 담당자가 메일을 보내도 좋을 것 같구요.

처음 모임이니 부담 없이 모여서 희수씨나 종엽씨가 이야기 한 내용으로 프로그램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향후 모임의 방향을 좀더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시간도 여유있게 잡아 놓으면 좋을 것 같네요!

그럼 Young한 사람들의 모임 답게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고 유쾌한 모임이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 도울 일이 있으면 함께 힘을 모으도록 하겠습니다.

박성홍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