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efox/libreoffice 플러그인의 changelog와 버전 잘못

Changwoo Ryu

to spellc...@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예전에 언급했듯이 저는 플러그인 패키징 작업은 이 프로젝트와 독립적으로 돌아가길 바랍니다. 하지만 플러그인 페이지를 자세히
보니 프로젝트에 대한 인용을 잘못 하고 있는 부분이 있어서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firefox와 libreoffice용
플러그인은 hunspell-dict-ko에서 빌드한 결과물을 업스트림 소프트웨어로 하는 패키징인데 헷갈리게 해 놓았습니다.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addon/korean-spellchecker/
https://extensions.libreoffice.org/extensions/korean-spellchecker

여기를 보면,

1.

https://addons.mozilla.org/en-US/firefox/files/browse/376199/file/Changelog#top

이렇게 hunspell-dict-ko의 릴리스 노트를 복사 붙여넣기 하지 마세요. 마치 hunspell-dict-ko에 수정한
사항이 아니라 firefox/LO 플러그인에서 수정한 것처럼 보입니다. 변경 사항을 써야 한다면
hunspell-dict-ko의 업데이트된 버전을 언급하는 것으로 충분할 겁니다.

저 스스로도 이 사전의 데비안 패키징을 하고 있지만 그냥 "New upstream version"이라고만 합니다. 업스트림에서
수정된 건 패키징에서 수정한 사항이 아니니까요.
https://tracker.debian.org/media/packages/h/hunspell-dict-ko/changelog-0.5.6-1

2.

버전을 붙일 경우에도 업스트림 버전과 헷갈리게 하지 마세요. 0.5.6에서 바뀐 버전을 임의로 0.5.6.2으로 붙이면
어디부터 패키징한 사람이 붙인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데비안 패키지처럼 0.5.6-2 이렇게 한다든지 업스트림 버전과는
구분되게 해 주세요.

Jihui Choi

to spellc...@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플러그인 패키징을 관리하고 있는 최지희입니다.

지적해주신 내용에 동의하여 다음과 같이 수정을 하고자 합니다.
혹시나 싶어 확인 요청을 드립니다. 이런 식으로 수정하면 될런지요?

이 한국어 맞춤법 검사 확장은 hunspell 한국어 데이터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리브레오피스/오픈오피스용 확장입니다.

이 확장은 hunspell 한국어 데이터 프로젝트와 동일하게 3중 라이센스
(GPL/LGPL/MPL)로 배포됩니다.

** hunspell 한국어 데이터 프로젝트

----------

0.6.0 (2017/02/20)
- hunspell-dict-ko 업데이트(0.6.0)

0.5.6-2 (2015/10/27)
- 파이어폭스 호환 버전 변경

0.5.6-1 (2015/09/07)
- 리브레오피스 호환 버전 변경

0.5.6 (2012/10/7)
- hunspell-dict-ko 업데이트(0.5.6)

이하 이전 내용 전부 수정

Regards,
Jihui Choi

--
Google 그룹스 '맞춤법 검사'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Jihui Choi

to spellc...@googlegroups.com
데비안 패키지 changelog를 보니 플러그인의 버전명이 의도하신 것과 다른 것 같아서
조금 더 수정해보았습니다.

이 확장은 한국어 맞춤법을 검사할 수 있는 확장으로 hunspell 한국어 데이터
프로젝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었습니다. 공개 한글 맞춤법 사전과 동일하게
3중 라이센스 (GPL/LGPL/MPL)로 배포됩니다.

** hunspell 한국어 데이터 프로젝트

----------

0.6.0-1 (2017/02/20)
- hunspell-dict-ko 업데이트(0.6.0)

0.5.6-3 (2015/10/27)
- 파이어폭스 호환 버전 변경

0.5.6-2 (2015/09/07)
- 리브레오피스 호환 버전 변경

0.5.6-1 (2012/10/7)
[...]

이미 나간 플러그인 버전은 플러그인 정보에도 그렇게 기록되어 있으니 어쩔 수 없지 않을까요?
과거를 바꿀 순 없으니 ^^ 새 버전부터 바꿔 주시면 되겠습니다.

github 페이지는 새 주소로 바꿔 주세요. https://github.com/spellcheck-ko/hunspell-dict-ko/

2017년 2월 20일 오후 5:49, Jihui Choi <jihui...@gmail.com>님이 작성:

> --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맞춤법 검사'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 [...]

Jihui Choi

to spellc...@googlegroups.com
아래에 변경 사항을 업데이트해두었습니다.

--
Regards,
Jihui 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