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리안 사이언스]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타심이 감소한다

솔로몬

to Rael-science Korea (라엘 사이언스, 한국어)

The Raelian Movement for those who are not afraid of the future : http://www.rael.org

Get Rael-Science on Facebook: http://www.facebook.com/raelscience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타심이 감소한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이타적인 행동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결정과 관련된 두뇌 영역의 활동을 감소시킨다. 이러한 현상은 공감능력처럼 다른 사람의 정신적 상태를 보다 잘 상상할 수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난다.

독일 함부르크 대학의 스테판 스츌레취 박사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스트레스 상황인 대중 앞에서 스피치 하기 전과 후에 돈을 얼마나 많이 기부하는지 그리고 두뇌 활동을 분석하였다.

다른 사람의 정신적 상황을 상상하는 능력인 공감능력과 같은 높은 정신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기 전에는 공감능력이 높지 않은 사람보다 많은 돈을 기부하였다.

그러나 그런 높은 공감능력을 가진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체내에 증가하였고 기부금도 감소하였다. 그러나 이 스트레스 호르몬은 공감능력이 덜 한 사람에게는 기부금을 내는데 있어서 영향을 주지 않았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은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에서 두뇌의 배외측 전전두피질(DLPFC)의 활동을 억제시켰다. 이 두뇌영역은 기부를 할 때 활성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이타적 행동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학술지 The Journal of Neuroscience에 발표되었다.

*출처: https://neurosciencenews.com/cortisol-altrusim-empathy-20262/#:~:text=The%20stress%20hormone%20cortisol%20reduces%20altruistic%20behavior%20and%20alters%20activity,in%20The%20Journal%20of%20Neuroscience.

"윤리"라는 것은 단지 과학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포를 교묘하게 조장하여
인류를 무지와 반계몽주의 속에 가두려는 유신론적 보수주의자들과 정통 교
조론자들에 의한 최후의 시도일 뿐이다. 우리 조상들이 역사라고 부르는 것
에는 아무런 영광스러운 것도 없으며, 단지 실수와 옹졸함과 반칙의 연속에
지나지 않는다. 반대로, 과학과 새로운 기술을 제약없이 받아들이자! 왜냐하
면, 이것들은 신이라는 신화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하고, 우리의 오래된 공
포들인 질병과 죽음과 고된 노동에서 우리를 해방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