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리안 사이언스] 고대 바이러스 유전자가 우리 유전자에서 활동하고 있다

솔로몬

to Rael-science Korea (라엘 사이언스, 한국어)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 한국 라엘리안 무브먼트: http://www.rael.org/ko

페이스북에서 라엘 사이언스 보기 (영어) http://www.facebook.com/raelscience

                                                             (한국어) https://www.facebook.com/raelianscience

고대 바이러스 유전자가 우리 유전자에서 활동하고 있다

터프츠 대학의 존 코핀 박사 연구팀은 인간 유전체의 8%는 인간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HERV, Human endogenous retroviruses)로 구성되어 있음을 측정했다. 레트로 바이러스는 숙주세포의 유전자에 그들의 유전자를 주입하여, 숙주 세포의 유전적 설계도에 자신의 유전적 특성을 첨가한다.

많은 HERV 바이러스는 멸종했지만, 그들 유전자의 작은 일부는 여전히 오늘날에 남아서 우리 생명현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렇게 잔존하는 바이러스 유전자를 프로바이러스라고 하며, 가장 최근의 것은 인간 유전체에 삽입된 HERV 바이러스의 일종인 HML-2이다.

어떤 프로바이러스는 먼 과거에 포유동물이 임신하는 동안, 자궁형성에 역할을 했다. 어떤 프로바리스는 특정 바이러스의 세포 수용체를 차단한다. 하지만 HERV 바이러스의 효과가 이처럼 모두 유용한 것은 아니다.

단백질을 암호화하는 유전자를 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손상되지 않은 프로바이러스는 자가면역질환이나 암에 의해 인체에서 재활성화될 수 있다. HML-2 프로바이러스 단백질은 종종 유방암, 피부암, 기형종에서 매우 많이 생성되기도 한다.

존 코핀 박사 연구팀은 건강한 인간의 세포에서도 HML-2 프로바이러스 유전자가 발현됨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 948명으로부터 질환이 없는 54개의 세포조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HML-2 유전자는 모든 세포조직에서 발견되었다.

프로바이러스 단백질의 양은 특히 두뇌의 뒤쪽에 있는 소뇌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이 조직의 세포들에서 19개와 17개의 프로바이러스 유전자가 발현되었다. 또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그리고 갑상선에서도 프로바이러스 유전자가 많이 존재했다. 인간의 건강한 세포조직에서 발견한 이 프로바이러스 유전자들은 시간에 걸쳐서 돌연변이와 소실에 의해서 손상되었다. 그러나 어떤 것들은 온전하게 남아 있었다.

이 연구는 학술지 PLoS Biology에 발표되었다.

*출처: https://www.sciencealert.com/ancient-virus-fragments-in-our-dna-are-activating-where-we-least-expect

"윤리"라는 것은 단지 과학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포를 교묘하게 조장하여
인류를 무지와 반계몽주의 속에 가두려는 유신론적 보수주의자들과 정통 교
조론자들에 의한 최후의 시도일 뿐이다. 우리 조상들이 역사라고 부르는 것
에는 아무런 영광스러운 것도 없으며, 단지 실수와 옹졸함과 반칙의 연속에
지나지 않는다. 반대로, 과학과 새로운 기술을 제약없이 받아들이자! 왜냐하
면, 이것들은 신이라는 신화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하고, 우리의 오래된 공
포들인 질병과 죽음과 고된 노동에서 우리를 해방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