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리안 과학소식] 웃음은 당뇨병 환자의 면역세포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킨다

솔로몬

to Rael-science Korea (라엘 사이언스, 한국어)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 한국 라엘리안무브먼트 www.rael.org/ko

라엘리안 과학소식 보는 곳 - www.facebook.com/Rael.Science.Korea

[라엘리안 과학소식] 웃음은 당뇨병 환자의 면역세포 유전자 발현을 증가시킨다

일본 국제과학진흥재단의 하야시 다카시 박사 연구팀은 긍정적 감정의 표현인 웃음이 당뇨병 환자의 유전자 발현을 변화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들이 웃긴 영상을 보게 하거나 교육강의에 참가하게 했고, 웃긴 영상과 교육강의 참가 1.5 시간 전, 그리고 참가 후 4시간 째에 환자들의 혈액을 채취하였다.

유전자를 대량으로 분석하는 마이크로 어레이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환자들 혈액에서 4,100개의 유전자를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웃긴 영상을 보며 웃은 사람들에서 27개 유전자들이 높게 발현되었다. 이들 유전자 중에서 14개 유전자들이 면역세포 일종인 자연살해세포(NK cells) 활동과 관련이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웃음이 면역반응과 관련된 유전자들의 발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연구는 학술지 BioMed Research International에 발표되었다.

*출처: https://pubmed.ncbi.nlm.nih.gov/18202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