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리안 사이언스] 명상은 자아와 고통의 감각을 분리시킴으로써 고통을 완화한다

솔로몬

to Rael-science Korea (라엘 사이언스, 한국어)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 한국 라엘리안 무브먼트: http://www.rael.org/ko

페이스북에서 라엘 사이언스 보기 (영어) http://www.facebook.com/raelscience

                                                            (한국어) https://www.facebook.com/raelianscience

명상은 자아와 고통의 감각을 분리시킴으로써 고통을 완화한다

UC 샌디에이고 의과대학의 과학자들은 명상이 통증에 대한 인식, 그리고 관련 두뇌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명상은 통증 감각을 처리하는 데 관여하는 두뇌 영역과 자아 감각을 형성하는 두뇌 영역 사이의 연결을 차단시켰다. 이는 사람이 감각에 대한 소유권을 잃게 되고 고통이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파델 자이단 교수 연구팀은 실험 첫날에 40명의 참가자들의 다리에 고통스러운 열을 가하였고, 그들의 두뇌반응을 분석하였다. 이후 참가자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어져서, 한 그룹은 20분 동안 네번 명상을 시행하였고 다른 그룹은 오디오북을 들었다.

명상을 시행한 그룹은 자신의 생각, 감각,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판단하거나 반응하지 않고 놓아주면서 호흡에 집중하였다. 연구의 마지막 날에, 명상을 적극적으로 시행한 참가자들에서 통증 강도가 32%, 통증 불쾌감은 33% 감소했다.

명상으로 인한 통증의 완화는 시상(뇌의 다른 부분에 오는 감각 정보를 전달하는 뇌 영역)과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처리하거나 마음을 떠올리는 동안 가장 활동적인 두뇌영역) 사이의 동조화가 감소하는 것과 관련 있었다.

이 연구는 학술지 Pain에 발표되었다.

*출처: https://neurosciencenews.com/mindfulness-meditation-pain-20987/?fbclid=IwAR1w8HpG69ZIVrMje8Lw9PKMT5f5FJJw83n4Lt23o0sQNxJeXP_DYs8ArNE

"윤리"라는 것은 단지 과학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포를 교묘하게 조장하여
인류를 무지와 반계몽주의 속에 가두려는 유신론적 보수주의자들과 정통 교
조론자들에 의한 최후의 시도일 뿐이다. 우리 조상들이 역사라고 부르는 것
에는 아무런 영광스러운 것도 없으며, 단지 실수와 옹졸함과 반칙의 연속에
지나지 않는다. 반대로, 과학과 새로운 기술을 제약없이 받아들이자! 왜냐하
면, 이것들은 신이라는 신화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하고, 우리의 오래된 공
포들인 질병과 죽음과 고된 노동에서 우리를 해방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