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리안 사이언스] 도덕적 환상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솔로몬

to Rael-science Korea (라엘 사이언스, 한국어)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 한국 라엘리안 무브먼트: http://www.rael.org/ko

페이스북에서 라엘 사이언스 보기 (영어) http://www.facebook.com/raelscience

                                                            (한국어) https://www.facebook.com/raelianscience

도덕적 환상은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시각적 환상이 눈을 바보로 만들어서 현실의 상을 왜곡되게 보이게 하는 것처럼, 도덕적 환상은 우리의 결정능력을 바보로 만들거나 또는 더욱 이기적으로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이기적인 결정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이른바 '도덕적 꼼수'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우리의 행동이 도덕적으로 잘못되었다고 느끼지 않고, 특정 상황에서 이기적으로 행동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고 린셰핑 대학의 카이사 한손 박사는 말한다.

"공정함은 보는 사람의 눈에 달려 있다. 하지만 나는 본 연구에서 도덕에 대해서 넓은 정의를 사용했고, 어떤 종류의 공정성이 좋은지 나쁜지 판단하지 않았다. 대신, 나는 사람들이 자신의 좋은 도덕성에 따라서 살고 있지 않는 점에 대해 연구했다.” 고 박사는 말한다.

도덕적 환상은 사람들이 똑같은 보상을 위해 경쟁할 때 주로 발생한다. 이는 공정성을 다르게 평가하는 심리적 메커니즘의 결과이다. 특히 상황의 공정성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그렇다. 우리 두뇌가 누락된 정보를 채우려고 할 때, 눈의 착시현상과 같이 두뇌는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 해석을 낳기도 한다.

한 예로, 우리가 경기에서 지는 것을 바라보는 방식으로 만약 우리가 경기에서 진다면, 우리는 경기장이 평평하지 않거나 경기가 조작되었다고 탓하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우리가 이겼을 때, 우리는 우리의 뛰어난 경기 기술 때문이라고 여긴다.

이러한 경향은 성공한 사람들이 세계가 능력주의이며, 따라서 경제적 불평등이 공정하다고 믿는 이유를 설명한다.

이 연구는 본 대학에서 박사의 학위논문으로 발표되었다.

*출처: https://neurosciencenews.com/moral-illusions-behavior-21408/

"윤리"라는 것은 단지 과학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포를 교묘하게 조장하여
인류를 무지와 반계몽주의 속에 가두려는 유신론적 보수주의자들과 정통 교
조론자들에 의한 최후의 시도일 뿐이다. 우리 조상들이 역사라고 부르는 것
에는 아무런 영광스러운 것도 없으며, 단지 실수와 옹졸함과 반칙의 연속에
지나지 않는다. 반대로, 과학과 새로운 기술을 제약없이 받아들이자! 왜냐하
면, 이것들은 신이라는 신화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하고, 우리의 오래된 공
포들인 질병과 죽음과 고된 노동에서 우리를 해방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