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리안 사이언스] 두뇌 안의 미스터리한 섬모는 시간에 대한 인식을 조절한다

솔로몬

to Rael-science Korea (라엘 사이언스, 한국어)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한국 라엘리안 무브먼트: http://www.rael.org

페이스북에서 라엘 사이언스 보기 (영문): http://www.facebook.com/raelscience

                                                             (국문): https://www.facebook.com/raelianscience

두뇌 안의 미스터리한 섬모는 시간에 대한 인식을 조절한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아말 알라흐카르 박사 연구팀은 쥐를 이용한 실험에서, 두뇌에서 작은 안테나 모양의 섬모(cilia)가 시간을 인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섬모는 우리들의 세포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들에서 발견되는 미세소관이다. 이것들은 종종 세포를 주변으로 이동시키거나 물질을 세포 가까이 잡아당기는 운동의 역할을 한다. 인간 몸에서 1차섬모로 묘사되는 대부분의 것들은 이러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

두뇌에서 선조체(striatum)로 알려진 두뇌 영역은 운동, 학습, 계획 그리고 결정을 조절하는 중앙시계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기억 활동과 주의력 조절에 관여한다.

연구팀은 유전자 조작 기술을 이용하여 쥐에서 선조체 섬모를 제거하여, 놀라운 효과를 확인하였다. 쥐들은 섬모가 제거된 후에 여전히 장기간 기억과 습관 또는 학습된 운동 기능을 유지했지만, 또한 부정적 효과를 나타냈다.

쥐들은 새로운 운동 과제를 학습할 수 없었고, 결정 능력이 지연되었으며 반복적인 행동을 보여주었다. 또한 위치와 방향 정보를 재빨리 떠올리는 능력과 환경에서 필요없는 감각정보를 걸러내는 능력이 손상되었다. 이렇게 섬모가 제거되면, 적절한 시간 내에 환경의 변화에 반응하고 행동을 재빨리 변화시키는 능력이 손상되었다.

이 연구는 학술지 Molecular Neurobiology에 발표되었다.

*출처: https://www.sciencealert.com/mysterious-tendrils-inside-the-brain-may-control-our-perception-of-time

"윤리"라는 것은 단지 과학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포를 교묘하게 조장하여
인류를 무지와 반계몽주의 속에 가두려는 유신론적 보수주의자들과 정통 교
조론자들에 의한 최후의 시도일 뿐이다. 우리 조상들이 역사라고 부르는 것
에는 아무런 영광스러운 것도 없으며, 단지 실수와 옹졸함과 반칙의 연속에
지나지 않는다. 반대로, 과학과 새로운 기술을 제약없이 받아들이자! 왜냐하
면, 이것들은 신이라는 신화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하고, 우리의 오래된 공
포들인 질병과 죽음과 고된 노동에서 우리를 해방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