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리안 사이언스] 과학자들이 의식의 신경화학적 근간을 발견하다

솔로몬

to rael-science-korea

The Raelian Movementfor those who are not afraid of the future : http://www.rael.org

Get Rael-Science on Facebook: http://www.facebook.com/raelscience

과학자들이 의식의 신경화학적 근간을 발견하다

의식적이라는 의미는 우리는 개인적 지각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 주변의 세계와 감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Lennart R. B. Spindlera 박사 연구팀은 두뇌활동의 의식은 쾌감 호르몬인 도파민과 관련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두뇌에서 도파민은 복측피개영역(Ventral tegmental area ,VTA)이라고 불리는 부위에서 생성되어 대부분의 두뇌피질로 분출된다.

연구팀은 의식질환이 있는 환자들과 마취제를 투여받은 건강한 사람들에서 이 두뇌영역의 기능이 약화됨을 발견했다. 건강한 사람에서 마취제를 제거했을 때, 이 VTA 영역의 기능은 다시 회복되었다. 또한 의식이 감소한 사람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향상될 때에도 이 두뇌영역의 기능이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도파민이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자신을 인식하는 것과 관련된 두뇌 부위인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 기능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것과 관련있었다.

이 연구는 올해 7월에 학술지 PNAS에 게재되었다.

*출처: https://www.psypost.org/2021/08/scientists-shed-new-light-on-the-neurochemical-underpinnings-of-consciousness-61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