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엘리안 사이언스] 마음챙김 명상은 불안장애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항우울제만큼 효과적이다

솔로몬

to Rael-science Korea (라엘 사이언스, 한국어)

미래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들 – 한국 라엘리안 무브먼트: http://www.rael.org/ko

페이스북에서 라엘 사이언스 보기 (영어) http://www.facebook.com/raelscience

                                                            (한국어) https://www.facebook.com/raelianscience

마음챙김 명상은 불안장애를 치료하는데 있어서 항우울제만큼 효과적이다

조지타운 의과대학의 엘리자베스 호제 박사 연구팀이 시행한 연구에 의하면, 마음챙김 명상은 불안장애를 가진 환자들을 치료하는데 이용되는 항우울제 약인 에스시탈로프람(escitalopram)만큼 효과적이었다.

불안 장애는 매우 괴로운 것으로, 여기에는 일반화된 불안, 사회적 불안, 공황 장애, 그리고 군중과 대중 교통과 같은 특정 장소나 상황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이 모두는 자살과 장애 및 고통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정신과 병원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이런 불안장애에 대해 치료약물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지만, 많은 환자들이 약물을 처방 받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약물에 반응하지 않거나 부작용을 겪을 수 있어서 일관성 있는 치료효과의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연구팀은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보스턴, 뉴욕, 워싱턴의 3개 병원에서 276명의 불안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명상 프로그램과 항우울제 약물처치법을 진행했다.

마음챙김 명상은 8주 동안 매주 2시간 30분의 대면 수업, 주말은 쉰 5주 또는 6주 동안 주말에 하루 종일 수련회 수업, 그리고 매일 45분을 집에서 하는 실습으로 진행되었다.

그 결과, 불안증 환자에 대한 약물치료 그룹과 명상치료 그룹에서 모두 동일하게 불안증이 30% 감소하였다.

이 연구는 학술지 JAMA Psychiatry에 발표되었다.

*출처: https://neurosciencenews.com/mindfulness-anxiety-21805/

"윤리"라는 것은 단지 과학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포를 교묘하게 조장하여
인류를 무지와 반계몽주의 속에 가두려는 유신론적 보수주의자들과 정통 교
조론자들에 의한 최후의 시도일 뿐이다. 우리 조상들이 역사라고 부르는 것
에는 아무런 영광스러운 것도 없으며, 단지 실수와 옹졸함과 반칙의 연속에
지나지 않는다. 반대로, 과학과 새로운 기술을 제약없이 받아들이자! 왜냐하
면, 이것들은 신이라는 신화로부터 인류를 자유롭게 하고, 우리의 오래된 공
포들인 질병과 죽음과 고된 노동에서 우리를 해방할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