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충실한 독자입니다. 읽어보는 도중 궁금증이 생겨서 문의 드립니다.

oasisc1205

to OSGi &SpringDM
안녕하세요 ^^

책은 잘 읽어보고 열심히 익히고 있습니다.

제가 읽어보고.. 실습해보고 있는도중에.. 많은것을 잘배웠는데요

제가 경력은 작지만.. ^^

책에서 보면 번들을 start해서 서로 공유해서 사용하는데요...

보통 그냥 osgi 가 아니면... 프로젝트 안에 있는 jsp를 수정 할경우 자동으로 웹사이트에서 바뀌는데요.

osgi같은 경우 jar로 올려야하는거 같더라고요... 만약 css나 jsp를 약간 수정해야할경우에는..

수정후 다시 jar로 만들어서... update를 해야하는것인가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웹어플리케이션처럼 jsp는 따로 빼서 웹퍼블리셔가 마음대로 수정할수는 없을까요?

osgi가 동적이라서 좋은데 jar파일로 만들어서 꼭올려야하는건지?
아님 프로젝트 폴더를 올려서 프로젝트를 jar파일처럼 인식해서 update까지 할수 있는건지..

알수 있을까요?

구조를 보니까.. jar파일로만 올려서 그걸 번들로 인식해서.. start해야하더라고요;;~

많이 많이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 나름 고심을 많이 했습니다. ^^

jsp조금 고치는데 다시 jar파일로 묶어서 update를 시켜야하는건가 해서요 ㅜ.ㅜ

xguru

to OSGi &SpringDM
현재로선 구조상 JSP 를 수정할경우 update 하지 않고는 잘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꼭 jar 로 만들지 않고, 폴더에 넣고 해도 됩니다만 이경우에도 update 하지 않으면 잘 반영되지 않습니다.
일반 리소스 파일들은 update 안하고도 바로 적용되기도 하지만,
Jetty 를 쓸경우 내부에서 Jasper 를 사용해서 JSP 컴파일해서 클래스를 사용하는거라서요. 꼭 update 하셔야 합니
다.

말씀하신대로 JSP 를 마음대로 수정하게 하려면 내부적으로 SpringDM 소스를 수정하셔야 합니다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

* 현재 포럼설정상 스팸을 막기위해 유저가 첫글 등록시에는 확인을 거치게 하고 있습니다.

oasisc1205

to OSGi &SpringDM

^^ 감사합니다. 폴더로 올려서 update가 가능할수 있군요...

아직 해보진 않았지만.. 삽질좀 해보면 폴더로 할수 있을꺼 같아요 .^^ 이클립스상에서는 폴더로 되어도 할수 있는데

java -jar org.eclipse.osgi_3.4.3.R34x_v20081215-1030.jar -console 이런식으
로 단독실행시 실행하는데
이럴경우는 jar파일이 아니고 폴더를 참고해야할때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삽질좀 해야할꺼같네요 ^^

말씀해주신 답변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책 잘 보고 있습니다. ^^

xguru

to OSGi &SpringDM
OSGi 번들 설치할때 사용하는 installBundle 메소드가 jar 파일의 경로뿐만이 아니라 폴더도 가능합니다.

bundleContext.installBundle("c:\aaa\bundle\") 처럼 하시면 됩니다.

실제환경에서 약간의 속도이점을 위해 jar 파일을 폴더에 풀어놓고 설치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