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DM WebApplication 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고니

to OSGi &SpringDM
안녕하세요?

책을 사서 열심히 보는 중 입니다. OSGi 나 SpringDM 에 대한 책이 거의 없는 것 같았는데 정말 감사히 보고있습니
다.

기존 Tomcat + Spring 으로 돌고있는 서비스에 SpringDM을 더해서 사용하고 싶은데

SpringDM과 WebApp 에 대한 내용이 너무 적어서 아쉽네요 ㅜㅜ.

제가 이해하기로는 OSGi 기반위에서 Tomcat을 구동해서 Tomcat과 OSGi 의 다리역할만을 SpringDM 의
Extender

인가? 하는 녀석이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Tomcat입장에서 바라보는 War파일은 동일한게 아닌가요? 그걸 누가 생성 해주느냐의 차이일뿐..

OSGi 의 장점이라는게 다이나믹하게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있게 해주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Tomcat 에서 보면 소스가 변해서 결국 Auto Reloading 이 되는게 아닌가 해서 말이죠.

그럼, web에서는 이득을 볼만한게 없을 것 같아서 말이죠.

장황하게 말을 했는데, 질문을 한 마디로 요약 하자면

"SpringDM을 사용해서 Tomcat을 구동하면 Tomcat의 Auto Reloading(Auto Deploy) 기능 없이

소스의 변경이 가능하냐? " 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추신: Spring DM Server 는 사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xguru

to OSGi &SpringDM
SpringDM 에 대한 내용이 주가 아니라 OSGi 자체를 소개하는게 주목적이어서요.
간단히 소개만 하는정도에서 그치게 되었습니다. WebApp 의 경우는 일반 WAR 개발과 별로 다를게 없거든요 ^^;

말씀하신대로 Extender 가 JSP 기반으로 되어있는 WAR 파일을 톰캣에 등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지 스탠드얼론 톰캣에서 WAR 파일의 Auto Reloding 기능을 이용한다면 OSGi 가 해주는 방식과 비슷하게 됩니다.
단, OSGi 상에서 Tomcat 구동시에는 기존의 Hot Deployment 가 잘 동작하지 않는것으로 알고 있구요.
http://tux2323.blogspot.com/2010/01/eclipse-hot-deployment-mode-for-spring.html
에 보시면 이를 위해 SpringDM 의 TomcatWarDeployer 를 패치하는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적어주신 맨 마지막의 질문에 답은 "네 가능합니다" 입니다.
Auto Reloding 하지 않고 톰캣을 재구동 하지 않은상태에서
WAR 번들을 restart 하는것으로도 새로운 소스의 적용이 가능합니다.

SpringDM 의 Web Extender 가 해준것은 JSP로 되어있는 WAR 파일을 별도의 큰 작업없이
OSGi 에서 구동이 가능하게 해준다는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OSGi 상에 있기때문에 WAR 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많은 번들들과 동적으로 연결이 가능하고 그 모듈들까지 업데이트 가능하다는걸 장점으로 봐야 할것 같네요.

???

to osgi-s...@googlegroups.com
> SpringDM을 사용해서 Tomcat을 구동하면 Tomcat의 Auto Reloading(Auto
> Deploy) 기능 없이도 구동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모든 서비스들이(혹은 UI까지도) OSGi 를 사용해 모듈화를 해야 하는
데 결코 쉽지 않다는 겁니다
일단 모듈화가 되면 이론적으론 서버의 다른 모듈들이
여전히 서비스를 하는 중간에라도 바꾸고 싶은 모듈을
내리고 다른 모듈로 갈아 끼울수가 있습니다

컨테이너가 가벼워서 그렇지 약간은 EJB 스럽다는 느낌을
지을수가 없네요

나의 iPhone에서 보냄

2010. 2. 25. 오후 11:40 "고니" <goni...@gmail.com>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