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QGIS 질문이 있습니다.

dizi_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건축설계를 전공하고 현재 도시인문학의 연구보조원을 하고 있습니다.

옛 발자취(구지도, 구지적도, 건축물의 용도, 구조, 승인연대...등)를 따라 그 시대의 건축과 도시의 정보를 찾아 분석하고, 그를 통해 인문학적 관점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는데 있어 QGIS 덕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올려주신 유튜브 강의와 쿡북을 통해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행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궁금한 점이 생겨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어요.

1. 옛 지적도는 연속으로 되어 있지 않고, 한 구역이 여러장으로 나누어져 지적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나누어져 있는 지적도를 하나로 합쳐 연속지적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옛 지적도 상에는 측량점이 있어 그것을 기준으로 지적도를 합칠 수 있습니다. 혹시 이런 작업을 QGIS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지오레퍼런스를 이용해 할 수 있을까요?

2. 또한 옛 지적도에 토지정보(엑셀로 파일을 만들어서)를 결합하여 공간정보를 갖는 지도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는 어떤 루트를 통해 만들 수 있을까요?

3. 이것은 프로그램 안의 속성에 관련된 질문인데요. QGIS 파일 자체가 다른 파일들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는데요. 혹시 이 파일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다소 난해한 질문들을 늘어놓은듯 해서 죄송하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하여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어서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QGIS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데 애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

이준호

to osge...@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제가 아는 범위에서 설명드립니다.

1. http://www.qgistutorials.com/ko/docs/raster_mosaicing_and_clipping.html
   지오레퍼런스도 가능합니다.

2. 지적도는 이미지 파일이므로 엑셀의 토지정보랑 연결하려면 디지타이징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같습니다. 각 객체를 생성하고 엑셀파일과 매칭하면 됩니다. 이 경우 디지타이징이 고된 작업이 되실 것 같습니다.

3. 하나의 폴더에 관련 파일과 프로젝트 파일(*.qgz)을 저장하면 됩니다. 상대경로를 인식하기 때문에 폴더에 담아 관리하시면 됩니다.

2020년 12월 18일 (금) 오후 1:39, dizi_ <dizim...@gmail.com>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osgeo-kr+u...@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flyh...@gmail.com

to OSGeo(Open Source GeoSpatial) 한국어 지부 - OSGeo Korean Chapter
안녕하세요. 3번 같은 경우에는 shapefile 대신 geopackage를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2020년 12월 18일 금요일 오후 1시 39분 17초 UTC+9에 dizi_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