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온라인 뱅킹 서비스 비교에 관한 문의

8con

to open...@googlegroups.com
8con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온라인 뱅킹의 기술적 논의에 앞서,
외국 온라인 뱅킹이 제공해주는 서비스의 수준, 사용자 책임의 범위, 기술적 수준과
국내의 현황이 명확히 정리된 자료가 있나요?

이런 것이 있다면, 논의가 훨씬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을텐데요.

--
구동언 / Michael D. Goo
aka 8con

+82-10-4421-2161
http://8con.net

Channy Yun

to open web
미국의 경우, 우리 나라 처럼 엄격하게 모든 금융기관의 서비스 형태를 일률적으로 규제하고 있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전자 거래 규
정만을 두고 있습니다.

Electronic Code of Federal Regulations (e-CFR). Title 12: Banks and
Banking, Part 205 - Electronic Fund Transfers (Regulation E).
http://ecfr.gpoaccess.gov/cgi/t/text/text-idx?c=ecfr&sid=b450d82e6415e7ee4b6c51f2e1e153ee&rgn=div5&view=text&node=12:2.0.1.1.6&idno=12

아래 문서의 Tips for Safe Online Banking 부분을 보면 각 은행이 개인 정보 보호 정책 및 인터넷 뱅킹 인
증 수단 및 보안 관련 사항을 사용자에게 고지하도록 되어 있고 그에 따라 각 은행 자체 규정으로 인터넷 뱅킹을 하고 있습니
다. 이 문서가 전반적인 고객 입장에서 미국에서 온라인 뱅킹을 가이드 하는 정부 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http://www.us-cert.gov/reading_room/Banking_Securely_Online07102006.pdf

Channy

Mountie Lee

to open...@googlegroups.com
미국내의 한국계 은행의 인터넷 뱅킹을 사용중인데요.

UI는 한국 인터넷 뱅킹과 비교해서 상당히 다릅니다.(너무너무 심플하다고 해야하나요)

로그인 과정은 처음에 ID를 먼저 입력하고
내부적으로 validation과정을 거친이후 SSL Connection하에서 패스워드 입력화면이 나옵니다.

이후의 모든 조회과정에서 키보드는 전혀 사용되지 않습니다.

----

이체를 위해서는
준비된 문서에 실제 서명하여 팩스로 보내야합니다.

youknowit

to open web
영국 HSBC (http://www.hsbc.co.uk) 경우에는 mountie 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ID 를 먼저 입력하
면, 내부적으로 validation 거친 다음, https 로 접속됩니다.

여기서, 생년월일 6자리 숫자와, 비밀 번호(6자리) 중 매번 random 하게 요구하는 세자리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이렇게 로그인 하고 나면, 조회는 물론, 계좌이체, 공과금 납부 등도 가능하며, 계좌이체 단계에서 별도로 비밀번호를 또다시 요구
하거나, 전자서명을 요구하거나, 보안카드 번호를 요구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접속은 모두 https 입니다.

B.M Kim

to open...@googlegroups.com
외국은 정말 편하네요....
왜 국내에는 이렇게 이런저런 불필요한 프로그램 설치가 많은지....
이거 뭔가 집단소송을 해야 하지 않으면 안되겠네요
얘기들어보면 외국은 정말 쉽게 편하게 이체하는것 같은데 국내처럼
타행이체나 자동이체 뭐 그런것도 당연히 시스템이 잘 되어있겠죠??

2009년 4월 10일 (금) 오후 11:29, youknowit <keecha...@googlemail.com>님의 말:

Matt Oh

to open...@googlegroups.com
아 외국은 이체에 많은 제약가 시간적인 latency가 있습니다.
보안과 관련된 이유도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fact들은 http://dgtgrade.egloos.com/ 참조하세요.
외국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더라구요.
급하게 돈 보낼 일 있어서 발 동동 굴러본 사람은 압니다.
2009/4/10 B.M Kim <open...@gmail.com>

--
-matt

youknowit

to open web
스웨덴은 조금 알고 있습니다. 계좌 이체, 공과금 납부 등의 신속한 처리는 우리 나라랑 별 차이가 없습니다.

큰 차이는 firefox, MS IE, Safari 에서도 다 된다는 점, "보안프로그램"을 덕지덕지 설치하라고 강요하지 않느다
는 점, OTP + https 를 사용한다는 점, 한국에서도 접속, 이용에 불편이 없다는 점(페이지 size가 적어서: 플래시
떡칠이 없기때문) 등입니다.

On 4월11일, 오전1시41분, Matt Oh <oh.jeongw...@gmail.com> wrote:
> [...]
> 외국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더라구요.
> 급하게 돈 보낼 일 있어서 발 동동 굴러본 사람은 압니다.

Matt Oh

to open...@googlegroups.com
그런데 혹시 스웨덴의 문화나 법 체계나 이런 부분이 한국과 다르다고 생각해 보지는 않으셨는지요?

2009/4/10 youknowit <keecha...@googlemail.com>
--
-matt

dasony

to open web
미국의 경우 한국보다 대부분의 서비스가 느립니다. 그런데 미국은 대부분의 개인간 거래를 Personal Check로 하기 때문
에, 개인이 계좌 이체를 할 일은 별로 없습니다. 온라인 상의 현금 거래는 Paypal 등을 이용하고요.
그리고 https정도만 사용하는 인터넷 뱅킹의 경우, 국내 인터넷 뱅킹에 비해 사고가 훨씬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
국의 인터넷뱅킹보다는 더 강력한 보안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Matt Oh

to open...@googlegroups.com
예 dasony님이 잘 이해하고 계신듯 하네요.
문화적이고 법적인 문제들이 다 연관이 있는듯합니다.
2009/4/10 dasony <das...@gmail.com>

--
-ma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