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취약점이 가장 많이 노출된 IE와 ActiveX (Secunia 2008 Report)

Ara

to open web
웹초보님의 글 보안 취약점이 가장 많이 발견된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 (Secunia 2008 리포트) http://choboweb.com/919
@ 2009/04/20 12:51라는 글을 읽고, 제목과 글을 대강 읽는 사람이 오해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보안 취약점이 가장
많이 노출된 IE와 ActiveX (Secunia 2008 Report) http://asrai21c.tistory.com/386
@ 2009/04/20 20:47 라는 글을 적었습니다.

트랙백을 사용할 수 없어서 이렇게 글 남깁니다.

참고하세요.

Ara

to open web
위의 글을 작성했더니 욕을 담은 트랙백을 받았습니다.

그것에 대해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국인, 욕밖에 할 줄 모른다네. (IE 옹호자의 궤변) http://asrai21c.tistory.com/388
@ 2009/04/21 18:52 라는 글을 적었습니다.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On Apr 20, 8:55 pm, Ara <ara...@gmail.com> wrote:
> 웹초보님의 글 보안 취약점이 가장 많이 발견된 브라우저는 파이어폭스 (Secunia 2008 리포트)http://choboweb.com/919

> [...]

Onesider

to open...@googlegroups.com
가장 취약점이 많은 브라우져는 불여우 하지만 가장많이 그리고 빠르게 대응하는것도 불여우..
어디선가 가장 보안에 강력한 브라우져는 현제 ie8버전으로 리서치한걸본적이 있네요 -_-;(기억이 가물거리긴하지만;;)
가장 많이 공격당한 기술은 역시 엑티브엑스 -_-;; 이부분은 뭐..거시기 하네요
하지만 -_-대체기술이 나온다해도 완벽한 보안이나 기능을 보장할수 없으므로 평가불능.. -_-..
(사실 완벽한 기술은 없다라고 봄;; 창과 방패의 싸움이죠..)
뭐 이러한 논쟁은 끝이 없기도하고요 다만.. 요즘들어 다들 ms 노예다 속국이다 하는글을 자주 보는데
음.. -_- 기준이 뭘까하는 생각이드는군요..
브라우져? 엑티브엑스? os? 아님 오피스? 아니면 전부다? -_-?
왜 유독 브라우져와 엑티브엑스에 치중하는지 모르겠군요.. -_-;;
사실 제관점에선 만드는 사람이 아무리 잘만들어도 -_- 사용자가 안쓰면 쓰레기 아닌가요? -_-...
ms 속국 및 노예라는건 이나라 정부나 개발자들이 아니라 뭐 end user 들이아닐까합니다..
시장의 원칙이 아닐까 합니다..? 아 참고로 전 -_- ms 예찬론자도 비방가도 아닙니다만..
그냥 끄적여 봅니다 -_- 그런데 저 (트랙백?)댓글은 좀 안습하군요...

KNauer

to open web
말 그대로 싫으면 안쓰면 됩니다.

OS도 그렇고 오피스도 그런 분위기가 되었죠.(타 office와 MS오피스간에 호환 포맷이 존재 하고, MS 오피스 파일 포맷
이 공개되어 있기도 합니다)

근데 우리나라 사이트들을 돌아다닐 때, IE + ActiveX가 아니고서는 거의불가능하다는거죠.

거기다 공인 인증서 같은 부분은 정부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소수 사용자(링크에도 보이듯이 개인추산치는 30%가량..이면 소수는
아니네요..) 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는것도 문제인겁니다. 일반 상업 사이트야 end user수를 고려해서 그렇다고 치지만,
정부에서 그러면 안되죠. 비슷한 내용으로 장애인용 자막방송 내지는 TTA 서비스 사이트, 농어촌 지역 인터넷 회선망 같은것이 있
습니다.

그나마 지금 대안으로 실버라이트가 나오고는 있습니다. 뭐 개념상으로는 타 브라우저 + ActiveX 같은 느낌이긴 하지
만,..

마이너리티 OS + 불여우 사용자로서 인터넷 뱅킹이나 정부 사이트에서 뭐 출력좀 하려면 뭐가 깔려있을지 모르는 불안한 남의 컴퓨
터 써야된다는거, 상당히 짜증납니다. (등본따위는 치사해서 그냥 동사무소 갑니다.). usb에 공인인증서 담아가는데 USB에 바
이러스 묻어오는건 일상다반사네요.그런 불안한 환경에서 보안툴 암만 깔아줘 봐야, 내 관리하에 있는 컴퓨터에서 쓰는것보다 불안합니
다.(나름 파워유저에 속해서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한줄요약: 나는 노예이기 싫은데 정부가 날 노예이길 강요한다.

Onesider

to open...@googlegroups.com
KNauer님 말씀 대체적으로 공감합니다.
-_-usb 바이러스도 그렇구요;; 뭐 업무볼려고 은행이든 어디든 들어가면 엑티브x를 깔아야하죠 -_-;
개인적으로 온라인결재를 여러번했더만 여러곳에서 설치한 키보드 보안모듈이 5개쯤 깔려서 특정사이트에서
키보드가 먹통되는 일도 겪어봤으니깐요.. -_-;; 이거 대략 난감하더군요..(모듈삭제하면 잘 됩니다..)
사실 -_-전 ie전용 웹페이지든 불여우전용이든(파폭) 크롬이든 크게 신경쓰질않아서요 -_-;; 무감각하다고 해야하나요?;;
엑티브x 떡칠은 가히 마음에 들지 않죠 -_-;; 뭐 이런부분은 어느정도 pc를 다루는 사람이라면 다들 공감하시리라 봅니다

한줄요약: 나는 노예이기 싫은데 정부가 날 노예이길 강요한다.

강하네요 한줄이;;

여담입니다만.. -_-;; 왜 전 이런일들이 강건너 불구경하는 느낌인지 원.. -_-;;
ie를 주로 사용해서 그럴까요?ㅡ_ㅡ;;; 불여우도 나름 자주쓰는데..
암튼 전 뭐 그냥 되는대로 쓰는 타입이라서;; 윈도우서안되면 리눅스나 유닉스가서하고 반대로 그쪽서 안되면 윈도우서하고..
불여우에서뭔가 안되면 ie 쓰고 ie 구리구리하게 느껴질땐 불여우 플러그인 깔아쓰고..
아무튼 그렇네요;;

Ara

to open web
참고로 얘기하자면 오픈웹에서 진행하고 있는 것과 제가 하는 것은 전혀 다른 얘기입니다.
전 기술적인 것과 아무 관련이 없으므로 저한테 보안이 어쩌니 저쩌니 얘기하지 말기를 부탁합니다.
난 소비자로서 IE보다 파이어폭스, 사파리, 크롬이 백배 낫더라는 얘기를 하는 것이지 국내 액티브액스를 사용해서 철저한 보안이라
느니 그런 궤변을 들으려고 이곳에 글을 남기는 것이 아니라는 점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댓글 자제해주시고, 필요하면 IE가 보안 취약점이 0이다는 근거 자료를 조사해서 위 글에 대한 트랙백으로 보내주
길 권합니다.
그리고 IE의 보안 취약점이 없다고 따지고 싶다면 저한테 따지지 말고, 위에 소개된 Secunia.com의 회사에 가서 따지시
고, 귀사가 손해를 입었다고 생각한다면 Secunica.com을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라도 해서 따지기 바랍니다. 전 해당 회
사의 자료를 인용한 것이지 제가 만들어낸 자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한국인들의 말장난 #1,완벽한 제품은 없으니… (IE 옹호자들의 궤변 #2) http://asrai21c.tistory.com/389
@ 2009/04/22 17:37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로 아직도 고생하세여?? (파폭 예찬론??) http://asrai21c.tistory.com/390 @
2009/04/22 22:52

Onesider

to open...@googlegroups.com
-_- 글이 상당히 공격적이군요 제가 타깃이며 제물이된듯한 느낌이 강하게 드는군요.. -_-
뭐 별로 신경쓰지도 않지만.. -_- 오해를 한거같아 몇자 적고갑니다
일단 전 개발자가 아니며 특정 기업인도 아닙니다. -_-그냥 공부하는 학생일뿐..
ie 옹호론자도 아닙니다. 사실 컴퓨터를 조금다루다보니 플렛폼의 제한을 받지 않아서
여기서 안되면 다른거하지뭐.. -_-이런 조금 특이한 사상을 갖고있는것 뿐입니다 -_-
위에도 언급했지만 걍 강건너 불구경하는 듯한 삘이 좀 강한데 풉 -_-글을 보니 살짝 짜증도나고 그러는군요
논리적인글이긴하나 사람 신경역시도 잘 긁는 글이군요 뭐 타깃이 제가아니라면 죄송하구요
하지만 느낌상 제가 타깃인거같네요 ㅎㅎㅎ;

Ara

to open web
네. 솔직하게 얘기하자면 Onesider님의 댓글을 보고 적은 것이 맞다고 할 수 있으니, 미안합니다.
하지만 글에서도 얘기했듯이 실제로는 오픈웹에 달리는 댓글을 꾸준히 보아왔는데, 그곳에 달린 댓글을 위주로 작성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아직도 보안 얘기만 하면 입에 거품무는 사람이 많은 걸 얼마든지 볼 수 있죠.
난 아직도 이해가 안 되는게 액티브 액스의 보안이나 https의 보안이 같다고 우긴다는 모 보안업체의 댓글이 경악스러워서 그걸
꼬집고 싶었던 겁니다. 그러니 실제로는 Onesider님의 댓글에 향해서 적은 건 아닙니다.

실제로는 그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니 너무 마음쓰지 마시고, 공부한다면 미래를 위해 오픈웹에 공부를 많이 해두시는 게 좋을겁니
다.
아시겠지만 대형 포탈들은 이미 오픈웹에 철저시 신경쓰면서 웹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Onesider

to open...@googlegroups.com
뭐 옆드려 절받기식이지만 사과는 받이들이겠습니다.
또하나 짚자면 전 보안적인 측면으로 왈구왈구 한게 없습니다.

[...]

위에서 제가 보안적측면을 거론한것은 이정도? ie8버전은 카더라통신이 되긴했군요 인정합니다.

오히려 방금 아라님께서 https와 엑티브 엑스를 운운하시며 보안을 더 -_-말씀하시는거같군요.
솔직히 -_-열폭하는것처럼 보이시는군요...

하지만 여기서도 하나 짚고싶군요 -_-

또하나 정말 진심으로 전 ie든 파폭이든 가리지 않고 씁니다. 둘다 우수하고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세상에 완벽한것은 없기때문이죠 -_-.. 적절히 섞어씁니다..

마지막으로 대형포탈이 오픈웹성향을 하든 안하든 관심이 없습니다 공부분야가 틀리니깐요 -_-
물론 it분야긴하지만 웹개발은 아니니깐요.. -_-

처음부터 색안경을 끼고 열폭하시며 공부하는중이라니깐 그냥 자기 보다 아래에있는사람인양 글을 적으시는군요
그공부가 학사과정인지 석사과정인지 아니면 박사과정인지..그것도아니면 연구개발위한 공부인지 그냥
스스로 듣지도않고 판단해버리셨나보군요 -_-
아무리 논리적인 주장이라 할지라도 듣는사람을 고려하지않는 주장이 얼마나
설득력을 얻을지 미지수군요 -_-

Ara

to open web
보안적인 측면에 왈구왈구 한 적이 없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을 발췌합니다.

[...]

<--- 이게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겁니까? 평가가 불가능하다고 하신 게 이미 보안적인 측면을 하신거죠.
평가가 불가능하다는 보안적인 평을 하신 거 아닙니까?

그래서 아래와 같은 말을 했던 겁니다.

[...]

색안경을 꼈다뇨?
공부 분야도 아니면서 Onesider님이 보안 기술에 대해 "완벽한 보안이나 기능을 보장할수 없으므로 평가불능" 란
얘기를 어떻게 하실 수 있었습니까? 전 그래서 Onesider님이 그 분야에 대해 공부하는 줄 알고 그런 얘기를 했던
겁니다.
님이 오해를 하게 만들어놓고, 그것을 저보고 탓하시면 안 되지요.

구질구질하게 쓰고 싶지만 그렇게 얘기하니 저도 그냥 넘어갈 수가 없어서 몇자 적었습니다.

From
^_~ Ara

Onesider

to open...@googlegroups.com
배가 산으로 가는듯하긴하나 몇자 더 보내죠 -_-말나온김에

대체기술이 나온다해도 완벽한 보안이나 기능을 보장할수 없으므로 평가불능

이걸 보안적측면으로 받아들이시다니 할말없게 만드시는군요.. -_- 본인이 그렇게 생각한다니 그렇다고 치시죠 ..
(절대 제가 인정해서 이런말을 하는건아니고 그렇게 생각하는게 편하면 그렇게 생각하란 말입니다.)

또하나 더 보태자면 저 문구 한줄로 그분야에 공부하는 중인줄 알았다라.. -_-

그냥 공부하는 학생일뿐..

이글 하나로 혼자 오해해서 북치고 장구친후에 혼자 오해해놓고 내탓이다라.. -_-
풉 논리적인 분인줄알았더니 억지만쓰시는분이시군요.. -_- 공격적인 어투에.. 사실 님과 대화후엔 오히려
파폭이 웬지 쓰기싫어지네요 ㅎㅎㅎ

스스로 취약점하나 리서치하지도 못하면서 남들이 리서치해놓은것들을 갖고 말하는것과
제가 그냥 스스로 취약점 분석 및 해당 프로그램을 정확히 분석해보지도 않았고 사실 할 생각도 별로없습니다.

뭐 남들이 리서해논걸갖고 믿을만한곳에서 이렇게 리해치했다 그러니 왈구왈구할려면 그쪽에다 해라 라니..
허허 우습군요 -_-

스스로는 아무것도 못하면서... (아 저요? 네 전 시도도 안해봤고구요 할생각도 없습니다. 뭐 시간좀 투자하면 될수도있지만
그닥 시간투자할만한 가치를 못느끼는게 좀 크군요)

말하는걸보니 사과할맘은 전혀 없어보이시는군요 -_-..

가만히 생각해보니 참좋아요 ..혹시나 Secunica.com에서 잘못 리서치한거라면 그쪽탓이나 난 모른다 하고
발뺌해도 되고 편하네요 세상살기 ㅋㅋㅋ

youknowit

to open web
두분 다 심정은 이해가 갑니다. 그러나, 이 수준에서 서로 양보하시고, 좀 더 건설적 논의에 집중했으면 좋겠습니다.

어느 제품이 더 나은지, 열악한지는 어차피 논란이 있는 사안이고, 모든 제품은 보안/이용편의/시장 장악 상황 등의 여러 요인이
작용하는 맥락에서 최종적으로 소비자가 선택하는 것이 "정상적"인 경우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필수적이거나, 핵심적 서비스의 경우에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지 못하는 상황"이 10여년간 지속되어 왔고,
이 문제가 우선 해결되어야 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어느 제품이 나으냐, 못하냐는 그 다음에 이야기 해도 되겠지요.

Ara

to open web
도대체 누가 발뺌을 했다고 그러시는 지 모르겠군요.
계속 얼마든지 그렇게 말장난 하십시요. 안 말립니다.

[...]

불여우는 어떻고, IE8은 어떻고, 액티브 액스는 어떻고, 그렇게 얘기해놓고, 평가 불능이라는 평가를 내려놓고, 평가를 하지 않
았다라고 하니, 참 뭐라고 해야 할 지 모르겠군요. 그러니 앞부분은 쏙 빼고, 대체 기술 부분만 옮겨적으시는 군요. 저도 속을
뻔 했습니다.

그러면 수많은 보안 전문가는 무슨 재주로 이런 제품에 대해 이런 저런 평가를 내리는 지 모르겠군요.

평가 불능이라는 평가를 내리셔놓고, 내리지 않았다고 하다니...

얼마든지 논지 흐리기 하십시요.

Onesider님이 보안에 대해서 잘 알기 때문에 평가가 불가능하다는 평가를 내리신게 아닙니까? 그래놓고 자꾸 딴소리 하십니
까?
제가 한국말도 이해 못한다고 하실겁니까?

전 대체 기술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리눅스만 따져도 이미 완벽한 제품이 있네요? 스파이웨어, malware, 바이러스라는 개념조
차 없으니 말이죠. 그 뿐입니까? 매킨토시도 있네요.

도대체 누가 사과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남이 열심히 조사한 사실에 대해서 평가 불능이라는 평가를 맘대로 내려서 글의 논지를 흐린게 누군데 지금 그런 얘기를 하십니까?

지저분해지니 이까지만 얘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