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의 보안서버 정의

mountie

to open web
http://www.kisa.or.kr/kisa/secsv/jsp/self_register5.jsp
를 보시면

KISA에서는 보안서버를 아래 2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SSL 서버 인증서를 이용한 방식과
암호화 응용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식

-------

오늘 처음 발견했는데

상당히 충격적이고

ActiveX 방식이 많이 깔린 이유를 이제 알겠습니다.

mountie

to open web
관련내용을 좀더 살펴보니

방통위 고시에 근거하여
2가지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안서버 관련 FAQ중에서
---------
2. 보안서버의 유형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웹 브라우저 또는 운영체제가 있나요?

- 대다수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에서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 하지만 일부 SSL 인증서는 웹 브라우저의 종류 및 버전, 응용프로그램은 서버 및 운영체제의 종류에 따라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라고 적힌 내용이 눈에 띄는군요.

상당히 편향적이고 정반대의 내용을 적어두었다는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