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 근무 탐색: 술집 일을 바라보는 한국 여성의 시선

baloch backlinks

to newscare
misooda-49.jpg한국에서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은 젊은 여성들이 학업을 하거나 경력을 쌓으면서 추가 수입을 얻는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직업에는 특히 야간 근무를 하는 여성에게 고유한 일련의 어려움이 따릅니다.

서울에서 온 지연(24)씨는 지난 6개월 동안 동네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그녀는 보통 밤 9시부터 야간 근무를 한다. 새벽 2시까지 일하며 시간당 4만원 정도를 번다. 그녀에게 바에서 일하는 것은  밤알바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동안 경제적으로 자신을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지연은 “보통 주 3일 야근을 해서 힘들긴 한데 돈도 좋고 일도 만만치 않다”고 말했다. "고객이 술에 취해 부적절한 댓글을 달기 시작하는 등 무서운 경험을 한 적이 있지만 이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압니다."

지연의 경험은 드문 일이 아니다. 바에서 일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고객의 원치 않는 관심과 괴롭힘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성가족부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여성 알바생 4명 중 1명은 직장 내 성희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고용주가 직원에게 성희롱 예방 교육을 제공하도록 하는 법률을 포함하여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여성, 특히 야간 근무를 하는 여성은 여전히 바에서 일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고 느낍니다.

지연은 "항상 조심하고 위험한 상황을 피하려고 노력하지만 가끔은 내가 통제할 수 없을 때가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내가 일하는 곳과 집에 가는 시간을 항상 말하는 것입니다."

위험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많은 젊은 여성들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높은 생활비와 경쟁이 치열한 취업 시장에서 젊은이들이 목표를 추구하면서 여러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지연은 "장기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 현재로서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언젠가는 밤에 일하지 않아도 되는 안정적인 직업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