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 location bar

Hojin DAN

to Mozilla 한국 커뮤니티
기존 주소창의 기능이 확장되어 점차적으로 location bar로 용어가 변경되고 있습니다. (awesome bar)
pontoon은 위치 표시줄로 나오는데, 어떤 용어가 자연스러울까요? bar가 나오면 보통 창으로 많이 불리는데 이것도 애매하고요.
location bar:
주소창
위치표시줄
위치줄
위치창

search bar:
주소창
주소줄

Hyeonseok Shin

to Mozilla Korea Community
Pontoon에서 검색해보니 MSDN 기준은 '위치 표시줄'이고 Mozilla 기준은 '주소창'이네요. 과거에 일관성을 위해서 MS에서 번역한 용어를 많이 차용해서 썼는데요. 일단은 제품이나 웹사이트 등에 주소창이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주소창을 쓰는게 좋고요. 이걸 다른 용어로 바꾸고 싶으면 버그질라에 이슈 만들어서 바꿔야 할 것 같네요.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Mozilla 한국 커뮤니티'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mozillakorea...@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
모든 사람이 웹에서 평등하도록...

신현석(Hyeonseok Shin), http://hyeonseok.com, 010-5296-0309

Hojin DAN

to Mozilla 한국 커뮤니티
가령 이런 문장이 있습니다.
The Firefox location bar, also called the URL bar or [http://en.wikipedia.org/wiki/Address_bar address bar], displays a site's web address (URL).
address bar와 location bar는 구별되는 용어로 쓰이고 있어서, 번역에 고민이 됩니다.

2016년 3월 15일 화요일 오전 10시 33분 47초 UTC+9, Hyeonseok Shin 님의 말:

Hyeonseok Shin

to Mozilla Korea Community
말씀해주신 문장에서는 두 용어를 구별해서 사용하고 있다기 보다는 여러가지 명칭으로 불리운다는 예를 들어준거래서 용어의 정확함이 크게 중요해 보이지는 않네요. 이렇게 용어의 번역이 애매할때에는 포털이나 구글 검색을 해보면 사람들이 이 단어를 어떻게 쓰고 있는지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위치창, 위치 표시줄이라는 용어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고 주소 표시줄은 MS의 공식 문서에 많이 나오는 단어래서 많이들 사용하고 있고 주소창[1]이라는 단어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location bar, URL bar, address bar 모두 '주소창'으로 유지하는게 좋겠다는 의견이고요. 해당 문장은 'Firefox 주소창(location bar)'같이 영어 단어를 괄호안에 표기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용어의 다양함을 말해주고 있으니까요.

"URL 표시줄이나 주소 표시줄(address bar)로도 불리우는 Firefox 주소창(location bar)은 사이트의 웹 주소(URL)를 표시한다."

저라면 이렇게 할 것 같아요.

Channy Yun

to 한국 모질라 커뮤니티
처음에 주소 표시줄 혹은 주소바로 할려고 했었는데, 이게 너무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주소창"이라고 하면 사람들이 주소를 입력하는 박스라고 생각한다고 해서 주소창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역화라는 것이 용어의 일관성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의 직관적인 언어 활용도 중요하기 때문에 그렇게 되었습니다.
Search Bar는 검색창으로 쓰고 있구요.

Channy
Tech Evangelist : Web 2.0, Web Standards, Open Source and Firefox
http://about.me/channy

2016년 3월 15일 오후 2:20, Hyeonseok Shin <hyeo...@gmail.com>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