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교과서 with 파이썬, 사이킷런, 텐서플로] Chapter 2 질문입니다!

추진호

to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안녕하세요 2장 분류 알고리즘에서 막히는 지점이 여럿 있어 질문드립니다. 생각나는대로 적다보니 조금 헷갈리실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1. p52 퍼셉트론 학습 규칙에서 i번째, j번째로 구분하시는데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i != j인 경우가 있는건가요?

2. w(j):=w(j)+Δw(j) 이 w(j)=w(j-1)+Δw(j)와 같은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이 아니라 ':='로 표시되어있길래 제가 이해한 방식이 맞는지 확인차 질문드립니다.

3. p 67 미분 과정에서 Φ(z)도 y처럼 상수(1 또는 -1)로 나올텐데 왜 가중치와 샘플의 곱의 시그마로 바뀌는지 궁금합니다.

4. p74 확률적 경사 하강법은 무작위로 샘플을 섞어서 작업을 진행한다는 것인데, 경우에 따라 원래 순서대로 하는것보다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는건가요?.

5. p76  partial_fit 메서드 if 구절이 두번 등장합니다. 2번째 if 구절은 가중치 초기화를 전제로 하는건가요?

Haesun Park

to 추진호,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안녕하세요. 박해선입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답변 드립니다.

1. 아마도 윗첨자 i와 아랫첨자 j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39페이지에 있듯이 아래첨자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2. := 기호는 수학에서 정의를 나타냅니다.
3. z가 w의 함수이기 때문에 상수가 될 수 없습니다.
4. 오래 걸린다는 의미가 어떤 뜻인지 잘 모르겠지만 알고리즘의 수행 속도를 말하는 거라면 차이가 없습니다. 모델의 수렴 속도를 말하는 거라면 섞어야 빨라집니다.
5. 경사 하강법은 초기 가중치를 랜덤하게 초기화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5월 30일 (일) 오후 10:39, 추진호 <bchan...@gmail.com>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ml-dl-book-qn...@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