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공머신] 307p 질문있습니다.

조유진

to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혼공머신 307p의 클러스터의 이미지 출력을 위한 함수를 만드는 부분에서
subplots을 지정하는 파라미터에 squeeze=False라고 되어 있던데, squeeze 파라미터의 설명과 True와 False 차이를 좀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해당 코드에서 squeeze=False라고 설정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Haesun Park

to 조유진,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안녕하세요. 박해선입니다.

squeeze 매개변수 기본값은 True입니다.
만약 subplots(1, 1)로 호출하면 이 함수가 반환되는 axs 배열은 (10, 1)이 아니라 (10,)이 됩니다.
즉 원소 개수가 1인 차원을 자동으로 압축하여 차원을 축소시킵니다.
이렇게 하면 그 아래 중첩된 for 문을 수행할 때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 예에서는 10개 미만의 샘플을 가진 클러스터가 없지만
혹시 모를 오류를 방지하고자 squeeze=False로 지정했습니다.

맷플롯립의 subplots 문서를 참고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5월 10일 (화) 오후 11:59, 조유진 <nni...@kmu.kr>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ml-dl-book-qn...@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