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1p. 관련 궁금한점 질문 드립니다.

홍정기

to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주성분 분석 관련해서 설명해주시는 과정에서, 본문 내용에서는 샘플테이터를 주성분에 직각으로 투영하면 1차원 데이터 p(4.5)를 만들수 있다고 하셨는데 바로 아래 그래프에서는 p(4, 5)로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4.5가 맞다고 생각하는데 두개가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Haesun Park

to 홍정기,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안녕하세요. 박해선입니다.
P(4, 5)는 에러타입니다. P(4.5)가 맞습니다.
에러타 페이지
https://tensorflow.blog/hg-mldl/ 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2021년 2월 12일 (금) 오후 10:33, 홍정기 <qq87...@gmail.com>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ml-dl-book-qn...@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Chanyoung Park

to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안녕하세요. 박찬영입니다.

샘플 데이터 (4, 2)를 주성분 (2, 1)에 직각으로 투영하면 1차원 데이터 (4.5)를 만들 수 있다고 하였는데,
샘플 데이터는 이미 주성분 위에 있는 게 아닌가요!? 그리고 4.5가 어떻게 계산된건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좋은 책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Haesun Park

to Chanyoung Park, 머신러닝/딥러닝 도서 Q&A
안녕하세요. 박해선입니다.

원본 샘플 데이터는 두 개의 축(x, y)를 따라 (4, 2) 지점에 놓여 있습니다.
이를 주성분에 투영하고 한 개의 축(주성분)을 따라 놓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4.5는 계산된 값이 아니라 설명을 위해 임의로 예시를 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2월 10일 (목) 오전 10:01, Chanyoung Park <chan...@mics.snu.ac.kr>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