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루아를 현업에 사용하는 방법?

redpixel

to luausers-kr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에서 "루아를 사용한 게임개발"에 대한 현황 기사를 기고해달라는 요청이 왔습니다. 제가 현재는 개임개발업체
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임베딩 업체입니다. 언젠가는 컴백예정.. ㅠ_-) 기고요청을 수락하지는 않았습니다만, 한번 재미삼아
라도 조사해볼 필요가 있어서 적어봅니다. 회사에서 사용한 경험이라든가(게임개발이 아니라도 좋아요) 이렇게 사용하는 걸 본적이 있
다! 도 좋으니 한번 답신달아주세요. ^_^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활용용도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conf 파일"입니다만... 뭐, 사람들 생각은 모두 다를 수 있으니까요.
^^

- redpixel

덧글 : 답신을 달아주신 분들에게는 me2day 초대권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_-;;;;; 요즘 하고 있는데 꽤 중독성이 있
네요.

oscar...@gmail.com

to luausers-kr
말씀하신대로 프로그래밍 가능한 CONF 파일로서의 활용도가 가장 클거라고 봅니다.

원래는 여러가지 설정 데이터를 XML 형태로 처리를 하고 있었는데,
구조적으로 깔끔해서 좋긴 한데, 아무래도 상황에 따른 데이터를 설정 파일에 저장하려니
결국 기본 프로그래밍 구조를 포함할 수 있는 설정 파일이 필요하더군요.
또한 해당 설정에 따른 간단한 로직 처리도 수정이 발생하면 항상 빌드를 새로 해야하고;;
(모듈화는 되어 있지만서도)

현재는 CONF 파일 수준이 아니라 상당한 로직을 아예 루아로 빼버리고 있습니다.
일정 패턴이 있으면서 약간의 변경이 있는 그런 부분을(UI + DATA + CONTROL 모두)
전부 루아 스크립트 수정만으로 처리를 하고 있는거죠.

게임 업계에 계신 분들이라면 아마 자체 스크립트를 제작하는 분도 많을 듯 한데..
자체 파서 개발이 참 답답하기도 하고 C 수준으로 개발하는 것도
스크립트 자체의 안정성/성능을 확보하기까지 시간이 꽤 걸리더라고요.

결론은 뭐, 루아를 유지보수 중인 게임에 적용한게 훌륭한 결정이었다고 생각되고요.
팀 내에서는 적극적으로 적용을 하려고 합니다. ^^

서버 쪽은 어떨런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redpixel

to luaus...@googlegroups.com
conf 용도로는 최강이라고 생각합니다. ^_^ 파이선같이 개발 핵심언어로 사용하기에는 (해보았습니다만) 여러가지 이유로 힘들더군요. (객체지향이 아니라는 점이 가장 큽니다)

제가 생각하는 루아의 가장 좋은 용도는 "비프로그래머 혹은 준프로그래머에게 어느정도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넘기고 싶을때"가 가장 적절하지 않나 싶습니다.

07. 5. 10, oscar...@gmail.com <oscar...@gmail.com>이(가) 작성:

SpaceOrca

to luausers-kr
"비프로그래머 혹은 준프로그래머에게 어느정도 흐름을 제어할 수 있는 권한을 넘기고 싶을때"

여기에 정말 수긍이 가는군요..

기획자 스크립팅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 해서 프로그래머도 편해지고, 기획자도 원하는 여러가지를 해볼 수 있고..

제가 생각하기엔 이 부분이 가장 큰것 같습니다.

정한기

to luaus...@googlegroups.com
루아 스크립트의 활용이라면 역시 UI 개발에서 빛을 발하는 것 같습니다.
핵심 UI 관련 API 를 루아로 등록시켜 주고 처리를 하면 확실히 View 에 관련한 부분들은 스크립트로 커버가 되더군요.

컴파일 시간이 전혀 없다는 것도 한 장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만,
뭣보다도 게임 만들다보니 UI 를 한두번 갈아엎게되는 게 아니라서 정말 스크립트로 빼지 않았따면 짜증이 나서 참을 수가 없었을
것 같습니다. ㅋㅋ

요즘에는 각종 툴의 저장 파일을 또 루아 스크립트로 하게 되네요.
루아의 테이블이 워낙 강력하다보니 툴에서 저장한 것을 테이블 형식으로 담아두고 있습니다.
저장한 파일을 읽을 때는 파싱을 루아에서 다 해주는 꼴이니 이것 또한 정말 편하더군요.

redpixel 님이 말씀하신 대로, 프로그래밍이 되는 config 파일로도 무척 편리합니다.
유연해질 필요가 있는 것들은 일단 스크립트로 빼내고,
빼낸 것들이 쌓이다보면 또 어느정도 구조화 시킬 여지가 보이더군요.

그리고 스크립트가 아무래도 텍스트 파일이다보니,
외부 배포시에 공개하기 싫다면 루아와 같이 제공되는 루아 컴파일러로 컴파일 시키면 바이너리 형식으로 스크립트가 컴파일 되더군요. ^^

redpixel

to luaus...@googlegroups.com
답변 감사합니다. config 파일 대체용으로야 전세계적(?)으로 각광받는 용도인거 같아요. ^_^ 다른 용도는 없을까요? 예를 들어 RPC용으로 쓴다던가...

07. 5. 13, 정한기 <jhk...@gmail.com>이(가) 작성:

우영

to luausers-kr
안녕하세요.
루아 그룹이 있어서 가입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게임에서 UI 와 conf 파일 용도로 썼다는 사실 아실거구요(UI 대표적으로 WoW)

라그나로크에서는 호문클루스의 AI 스크립트로 사용되었습니다.

저희 게임에서도 역시 UI와 Conf 용도로 사용하고 있구요

이벤트성 물체 - 밟으면 발동한다던가 하는 그런 특수 기능을 하는 물체 - 를 설정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벤트성 물체는 간단하게 카트 같은데서 특정 타일을 지나칠때 속도가 빨라지는 뭐 그런 겁니다.

redpixel

to luaus...@googlegroups.com
혹시 어떤 게임인지 알수 있을까요?

07. 5. 16, 우영 <who...@gmail.com>이(가) 작성:
--
Kwon Tai-in
   Senior Engineer

최우영

to luaus...@googlegroups.com
음.. 글쎄요...

공개하긴 좀 민망한데 허허허.

한국에 공개했다간 욕 좀 먹을것 같아서요ㅋ

중국에 서비스 준비중인 게임입니당.

아직 출시는 안된거구요.

여기로 가시면 5월 말까지 한시적인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07. 5. 16, redpixel <redwi...@gmail.com>이(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