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lang

김영태

to Lisp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그룹(한국 리스퍼)

http://docs.hylang.org/en/stable/

수학/과학 관련해서는 python이 대세여서, 수학적 개념 확인을 위한 코드 작성을 위해 python을 다시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python이 다른 언어들에 비해서는 코드가 무척 깔끔한 편이기는 합니다만, 적어도 저에게는 lisp 계열 언어에 비하면 여전히 지저분해 보여서, 예전에 보았던 hy 언어를 다시 보게 되었는데, 예전에 비해 많은 발전이 이루어져지고 업데이트도 꾸준하네요. hy는 Clojure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고, 일부는 Common Lisp의 문법을 채택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hy와 python의 관계는 ClojureScript와 JavaScript의 관계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Clojure와 상이한 점도 일부 있습니나다만, Clojure와 Python을 이미 알고 계신 분은 어렵지 않게 익히실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일단은 python 2/3 모두 지원하고, 모든 python 라이브러리를 import해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쉘 스크립트 대용으로 꽤 쓸만한다는 판단이 듭니다. 저는 그동안 쉘 스크립트 대용으로 ruby를 사용했었는데, 이번 기회에 hy로 갈아타 봐야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python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매크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다가 옵니다. 그리고 그놈의 콤마 일일이 찍지 않아도 되니 너무 편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