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WAG 부산] 김성진입니다.
여섯번째 스터디 후기를 제가 올리게 되었네요. 스터디 이후 후기는 처음입니다.
금주 모임 인원은 5명+ 2분(홍윤표님과 정세용님)입니다. 지난주에 이어 계속해서 table에 관한 토론이 이어졌구요 서울KWAG에서 두분이 참석을 해주셨습니다.
박성제님으로 부터 말씀만 들었던 서울KWAG에 대해 알수 있는 유익한시간이 되었습니다.
1. 5번째 모임의 과제였던
첫번째 table을 그룹화하는 이유
두번째 id/headers의 아이디값 위치를 바꿔 사용이 가능한지
첫번째는 table을 그룹화는 문서를 꾸밈에 있어 CSS에서 쉽게 제어가 가능하며, 인쇄할때 표가 복수의 페이지에 걸친 경우 모든 페이지에 헤더행을 반복해서 표시하여 내용을 쉽게 알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등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인쇄시 해더행 부분이 반복적으로 표시하는 방법이 css에서 설정을 하는지, 스크립트를 사용해서인지, 아니면 해더행 자체에 그런 기능이 있는건지
궁금한 부분이 생겼습니다. 이건 각자가 테스트를 해보시면 좋겠네요.
두번째 과제는 상단 제목셀과 왼쪽 제목셀의 아이디를 바꿔사용해도 되는지에 관해 토론이 되었구요. 한번더 찾아봐야겠습니다.
2. 계속해서 table의 제목셀과 내용셀 부분입니다.
table 제목셀과 내용셀의 연관성은 scope, id, headers를 사용하여 표현이 가능하며, scope은 단순한형태의 테이블에 사용하고
id/headers는 복잡하게 병합된 셀의 경우에 사용. 토론을 하면서 병합된 셀의 경우에 상단 제목셀이 병합, 왼쪽 제목셀이 병합, 그리고 내용셀이 병합된 복잡한 경우 id부여 방법에 대해 토론이 되었습니다.
첨부파일 이미지 참고 (메일자체에 이미지 삽입이 없네요ㅜㅜ)
① <td headers="B1 C2">홍길동</td>
② <td headers="B0 C2">홍길동</td>
XHTML 관점에서 ①번이, 의미로봤을때 ②번이... 어떤방법이 맞을지 XHTML 관점에 봐야되는건지 아직도 햇갈리네요. 이것도 찾아봐야 겠습니다.
실제 스크린리더를 이용하여 table이 어떻게 읽어지는지를 실습을 하려고 하였으나 스크린리더의 사용법을 몰라 제되로 된 실습은 못했구요 이후에 사용법을 익혀 공유해야 될것같습니다.
나머지 시간은 홍윤표님과 정세용님의 스터디 방법에 대한 조언과 XHTML과 CSS에 대한 열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부산모임의 스터디 방법에 대해 더좋은 방법을 제시를 해주셨으며, 다시한번 스터디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홍윤표님의 열강의는 XHTML 마크업에 대해 설명을 하셨구요.
간략하게 요약하면 XHTML의 테그와 사용법, 문서를 꾸밈에 있어 CSS에 사용되는 선택자와 속성에 대해 설명 그리고 예시를 통한 float의사용과 설명등의 내용이었습니다.
여섯번째를 맞는 스터디 모임입니다. 아직은 공부해야될것도 많고 토론해야될 내용도 많습니다. 더빨리 개인역량을 키워 모임이 진정한 웹접근성의 토론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지만 한걸음 한걸음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배움의 열망이 강하다면 모임에 참여한 모두가 레벨업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다시한번 모임에 참석해주신 홍윤표님과 정세용님께 감사드리구요 이런 공유의 장이 더 많았으면 합니다.
첫후기라 내용이 미흡할수도 있을겁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산KWAG 화팅!!
참 다음 스터디까지
1. table 인쇄부분 테스트해서 인쇄한번해보시구요.
2. id/headers의 아이디 위치를 바꿔사용가능한지
3. 병합된 셀일경의 첨부파일 예시를 통해 어떤방법이 맞는지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sample.jpg
> 18K보기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