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프링은 Redis를 선택한걸까요?

Seongjin Yoo

to Korea Spring User Group Q&A
왜 스프링은 Redis를 선택한걸까요??
스프링 문서에도 없고 주관적인 내용 밖에 찾을 수 가 없네요....
이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습니다.

YongHyuk Lee

to ks...@googlegroups.com
답이 될른지는
모르겠는데..

“Redis 말고 뭐가 있나”에 대해 고민해보면..
거기에 해답이 보입니다.
(이 역시 주관적인..^^)

2020년 11월 15일 (일) 오후 2:06, Seongjin Yoo <yoo...@gmail.com>님이 작성: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Korea Spring User Group Q&A'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ksug+uns...@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Seongjin Yoo

to ks...@googlegroups.com
네 답변 감사합니다ㅎㅎ
글로벌 캐시로는 Redis와 Memcached를 주로 비교하며 사용했으며 이에 대한 비교 글들을 많이 봤지만
스프링이 선택한 이유는 어디에도 찾지 못하였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자분들이 이 답을 찾지 못하여 주관적인
글들을 쓰셨으리라 생각되지만 혹시나 제가 놓친 부분이 있을것 같아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답변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15일 (일) 오후 3:16, YongHyuk Lee <unlogi...@gmail.com>님이 작성:

허니몬(김지헌)

to Korea Spring User Group Q&A
안녕하세요. ^^~

Spring Data 프로젝트(https://spring.io/projects/spring-data)를 살펴보면 하위 프로젝트가 꽤 많습니다.

스프링은 유행하는(사용자가 많은) 기술을 지원합니다. 사용자가 생기고 기술을 지원하는 컨트리뷰터가 생기면 스프링 생태계에 정착하게 됩니다.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고 사용자가 늘어나며 유행하면 스프링 생태계에 합류(https://spring.io/blog/2019/05/15/spring-data-r2dbc-1-0-m2-and-spring-boot-starter-released)하기도 하고,
사용자가 줄어들며 지원이 종료되거나 유행이 지난 기술에 대한 지원을 중단합니다(https://github.com/spring-projects/spring-framework/issues/17826).

왜 스프링은 레디스(Redis)를 선택했냐 물으셨나요?
'쓰는 사람이 많으니까, Spring Data Redis 프로젝트를 이끌고 공헌하는 개발자들이 있기에 지원되고 있다' 답하겠습니다.

Memcached 도 사용자가 많고, 이를 Spring 에 맞춰 제공하는 컨트리뷰터가 있고 활동이 있다면 포함되었을거라 생각합니다. ^^;

코로나 조심하세요~ ^^~

2020년 11월 16일 월요일 오전 1시 37분 47초 UTC+9에 yoo...@gmail.com님이 작성:

Seongjin Yoo

to ks...@googlegroups.com
네 많은 개발자가 사용해서 스프링도 대응하는 것인가봅니다ㅎㅎ
답변 감사합니다~~

2020년 11월 16일 (월) 오후 3:18, 허니몬(김지헌) <ihon...@gmail.com>님이 작성:

Seongjin Yoo

to ks...@googlegroups.com
다시 생각해보니 Memecached도 많은 개발자가 사용하고 있는데 왜 스프링에서는 선택을 하지 않았을까요?
그게 의문이네요....

[...]

스프링이 선택하는게 아니에요.
어쩌다보니.. redis가 선택된거고..

더구나 일부기능을 빼면..
Redis 와 memcached는 비교대상도 아니에요.

개발자들이 레디스를 많이 사용하고싶어하고..
그 개발자들중 일부가 스프링의 컨트리뷰터였던거일 뿐..

멤캐시 좋아하는 개발자가 기여하면 멤캐시도 들어갈 수 있는겁니다.

2020년 11월 18일 (수) 오전 12:09, Seongjin Yoo <yoo...@gmail.com>님이 작성:

Jungtaek Lim

to Korea Spring User Group Q&A
"많은 개발자가 사용한다" "인기가 있다" 이런 건 지표를 바탕으로 얘기를 해야겠죠. 보통 구글 트렌드를 많이 보니 둘을 넣어 보면...

둘의 인기는 2011년에 크로스된 이후에는 벌어지기 시작해서 이젠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memcached 랑 비교할 것도 없이 Redis 는 Database 선호도/인기도에서 항상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어요. (특히 NoSQL 분야만 보면 거의 최상위권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