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ovy에 대한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

433 views
Skip to first unread message

eager20

unread,
Jun 22, 2011, 7:47:16 PM6/22/11
to Korea Spring User Group
스프링 사이트에 들어가면 나오는 grail & grooy가보여서 궁금한 마음에 Grooy in Action 책을 질렸습니다.

나름 쉘 프로그램 처럼 짤수 있고 강력한 함수들이 많이 있는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구글링 해보면 관려 한국 사이트라던지 그런것들
은 많이 안보여서요.

책을 보니 JVM과도 호환이 잘 되는것 같은데 2009년에 출판된 책이 아직 1쇄인것도 신기하고 다들 자바로만 프로그램을 싸는
풍토여서 아직 안쓰이는건지 .

Grooy를 사용하시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거나, groovy를 사용하니 어떤점이 좋더라, 안좋더라 ^^

그런 경험을 듣고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제가 이책을 봐서는 잘 익혀놓으면 좋을것 같은데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은게 의야해서요. ^^

고수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

Sungchul Park

unread,
Jun 22, 2011, 8:20:38 PM6/22/11
to ks...@googlegroups.com

> 스프링 사이트에 들어가면 나오는 grail& grooy가보여서 궁금한 마음에 Grooy in Action 책을 질렸습니다.
착한 일하신 겁니다. ㅠㅠ

> 나름 쉘 프로그램 처럼 짤수 있고 강력한 함수들이 많이 있는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구글링 해보면 관려 한국 사이트라던지 그런것들은 많이 안 보여서요.
자기가 사업을 하려고 개발하는 경우라면, 높은 생산성과 안정된 기반 컴포넌
트(대부분이 스프링, 하이버네이트 같은 검증된 기술) 덕에 그루비와 그레일
스 아주 강력한 무기가 되겠지만, 우리나라에서 언어로써의 자바가 비정상적
인 (신앙 수준의) 신뢰를 받고 있고 개발자들이 더 나은 대안을 찾기 보다는
시키는 일만 하는 수동적인 경향이 많아서인지 보급이 잘 안 되고 있습니다.

사실 언어는 자바지만 개발하는 방식은 10-20년전 C/S 개발 방식을 그대로 이
어가고 있죠.

> 책을 보니 JVM과도 호환이 잘 되는것 같은데 2009년에 출판된 책이 아직 1쇄인것도 신기하고 다들 자바로만 프로그램을 싸는 풍토여서 아직 안쓰이는건지 .

저도 참 안타깝습니다. 책이 그레일스를 조금 더 비중있게 다뤘다면 혹시 조
금이라도 더 팔리지 않았을까 생각도 되고요.


> Grooy를 사용하시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거나, groovy를 사용하니 어떤점이 좋더라, 안좋더라 ^^

장시영님~ 혹시 나눠주실 부분 있으신가요?

사실 전 정적 타이핑이라는 어둠의 세계로 전향한 이후에 타입 세이프의 마법
에 빠져 살고 있습니다. 그외 몇가지 초기 그루비의 모습이 저와 맞지 않아서
본격적으로 쓰는 건 포기했고요. 다면 요즘 Gradle을 아주 마음에 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루비가 DSL용 기술로서 가능성이 아주 많아 보입니다.

eager20

unread,
Jun 22, 2011, 9:22:33 PM6/22/11
to Korea Spring User Group
사실 저도 회사에서 쉘프로그래밍을 나름 많이 해보니 정말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더라구요.

쉘이 db 접속이 가능했으면, 좀더 강력한 기능이 있었으면 했는데.ㅋㅋ

그루비가 딱 맞는것 같더라구요.

사실 쉘로 짜면 자바로 짜는것보다 좀 간단하게 되는 부분이 많아서 그런식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

장시영

unread,
Jun 22, 2011, 10:07:27 PM6/22/11
to ks...@googlegroups.com


2011년 6월 23일 오전 9:20, Sungchul Park <gyu...@gmail.com>님의 말:


스프링 사이트에 들어가면 나오는 grail&  grooy가보여서 궁금한 마음에 Grooy in Action 책을 질렸습니다.
착한 일하신 겁니다. ㅠㅠ
인사이트 사장님과 트윗으로 얘기나눈적이 있는데, Grails 관련 책 번역을 할 계획이 없냐고 물으니 Groovy가 너무 망해서 엄두를 못난대고 하시더군요.
저는 주위분들과 4~5권정도 구입한것 같습니다.  ^^


나름 쉘 프로그램 처럼 짤수 있고 강력한 함수들이 많이 있는것으로 보이는데 아직 구글링 해보면 관려 한국 사이트라던지 그런것들은 많이 안 보여서요.
자기가 사업을 하려고 개발하는 경우라면, 높은 생산성과 안정된 기반 컴포넌 트(대부분이 스프링, 하이버네이트 같은 검증된 기술) 덕에 그루비와 그레일 스 아주 강력한 무기가 되겠지만, 우리나라에서 언어로써의 자바가 비정상적 인 (신앙 수준의) 신뢰를 받고 있고 개발자들이 더 나은 대안을 찾기 보다는 시키는 일만 하는 수동적인 경향이 많아서인지 보급이 잘 안 되고 있습니다.

사실 언어는 자바지만 개발하는 방식은 10-20년전 C/S 개발 방식을 그대로 이 어가고 있죠.

하여, 2년전 쯤에 KGGUG라고, KSUG 자매 그룹을 만들었었고, 그로말미암아 KSUG 운영진에 합류하게 되었는데요. 당시 제가 줄 수 있는게 너무 없어서 열심한 몇분이 있었지만, 현재는 휴면상태입니다. 조만간 깨우려고 하는데, 아직 힘이 딸려요...

책을 보니 JVM과도 호환이 잘 되는것 같은데 2009년에 출판된 책이 아직 1쇄인것도 신기하고 다들 자바로만 프로그램을 싸는 풍토여서 아직 안쓰이는건지 .
저도 참 안타깝습니다. 책이 그레일스를 조금 더 비중있게 다뤘다면 혹시 조 금이라도 더 팔리지 않았을까 생각도 되고요.

Grooy를 사용하시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시거나, groovy를 사용하니 어떤점이 좋더라, 안좋더라 ^^
장시영님~ 혹시 나눠주실 부분 있으신가요?

네, 우리회사 자체 프로젝트는 모두 Grails로 진행하고 있으며, 의뢰받은 프로젝트도 가능한한 Grails를 활용하려고 합니다. 상당한 성과가 있었구요. 여건이 되면, 조만간 KGGUG등을 통해 성과에 대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전 정적 타이핑이라는 어둠의 세계로 전향한 이후에 타입 세이프의 마법 에 빠져 살고 있습니다. 그외 몇가지 초기 그루비의 모습이 저와 맞지 않아서 본격적으로 쓰는 건 포기했고요. 다면 요즘 Gradle을 아주 마음에 들어하고 있습니다. 그루비가 DSL용 기술로서 가능성이 아주 많아 보입니다.

Gradle은 초기에 한번 보고, 관심을 가지지 않았는데, 어느새 무럭무럭 많이 컷네요. DSL로써의 활용은 아직 해보지 않았는데, Grails 도메인객체를 통한 활용은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향후 성과를 나눌때 소개하겠습니다. 타입세이프는 안전한 개발에 많은 도움을 주지요.  가능한 TDD로 진행하면, 보완해가고 있습니다. Groovy의 메타클래스는 TDD에서 쉽지 않은 레이어간 단위테스트에 막강한 Mock객체를 제공합니다.


그런 경험을 듣고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제가 이책을 봐서는 잘 익혀놓으면 좋을것 같은데 아직 대중화 되지 않은게 의야해서요. ^^
고수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
 
네, 고수는 아니지만,  투자와 고생을 한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Grails 또는 기타 생산성 높은 개발언어를 통해 많은 이들이 행복하게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고있습니다.


--
Google 그룹스 'Korea Spring User Group'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ks...@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그룹에서 탈퇴하려면 ksug+unsubscribe@googlegroups.com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더 많은 옵션을 보려면 http://groups.google.com/group/ksug?hl=ko에서 그룹을 방문하세요.


Facebook: http://www.facebook.com/seeyoung.chang

Andrew,Ahn

unread,
Jun 23, 2011, 12:13:13 AM6/23/11
to ks...@googlegroups.com
저도 그루비 책을 샀었습니다.
책을 읽어 보고, 굳이(?) Java로 웹어플을 해야한다면 그루비&Grails가
수시로 변하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최선의 솔루션이 아닐까 심각하게 고민했지만...

현실은...
Java도 잘 모르는데, 무슨 Groovy냐.
Spring도 잘 모르는데, 무슨 Grails냐.

=_= 털썩.

Java + Spring교(?)에 빠진 국내 개발환경에서는 이단으로... ㅠ_ㅠ

우리 사회(?)가 다양성(?)이 많이 부족하다라는 생각만...

p.s. 그루비 출간 되었을때 책 사고 몇 개월뒤에 출판사 홈피에 글 남겼었는데, 그때까지 팔린 책이 손꼽을 수도 있다고...
TOP 1% 구매자에 들었던 것 같았습니다.

2011/6/23 eager20 <eag...@gmail.com>:

> --
> Google 그룹스 'Korea Spring User Group'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ks...@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 그룹에서 탈퇴하려면 ksug+uns...@googlegroups.com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 더 많은 옵션을 보려면 http://groups.google.com/group/ksug?hl=ko에서 그룹을 방문하세요.
>
>

--
/**
* All Life is Problem Solving - Karl Popper
*
* @email Andrew, Ahn <rats...@gmail.com>
* @blog http://xinublog.tistory.com
* @deprecated twitter @ratsbomb
* @googletalk rats...@gmail.com
*/

장시영

unread,
Jun 23, 2011, 12:38:39 AM6/23/11
to ks...@googlegroups.com
사실 Grails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java와 groovy 그리고, Spring과 Hibernate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TDD까지 결합한다면, 더할나위가 없지요.
만만치는 않더라구요. 하지만, 두루 어느정도 알고 있으면, 개발 및 유지보수 생산성은 어떤것도 따라올 수 없을 겁니다. 기존 개발방식에 비하면 백만배는 향상될 겁니다..

2011년 6월 23일 오후 1:13, Andrew,Ahn <rats...@gmail.com>님의 말:

KwonNam Son

unread,
Jun 24, 2011, 12:40:39 PM6/24/11
to ks...@googlegroups.com
굳이 멀리 보실거 없습니다.
Groovy로 꼭 업무 시스템을 만든다고 생각하고 공부하지 마시고, 그냥 도구성 언어 하나 공부해서 활용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스템을 만들고 관리하다 보면 임시로 작성해서 무언가 업무를 처리하고 버릴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임시로 쿼리 날려서 데이터 통계를 뽑는다던가,
파일명을 일괄 변경한다던가,
특정 데이터를 가공해서 SQL 구문을 자동 생성한다던가.. 매우 많은 시스템 관련 처리 작업이 필요합니다.

정적 타이핑에다가 구문이 장황한 Java는 그런 상황에서 매우 짜증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툴언어를 하나씩을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Python을, 요즘엔 Ruby와 Groovy등이 뜨고 있어 보이네요.

Groovy를 먼저 툴언어로써 활용한다고 접근해도 본전 뽑고도 남을 것입니다.
일단 자바 라이브러리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다, 스크립트 언어/동적 타이핑 언어들은 문법이 매우 간결하고 같은 일을 하는 것도 코드가 자바에 비해 현저히 짧으니까요. 그리고 천천히 본격적으로 업무에 도입하면 어떨까하고 이런 저런 시험을 해보는 거죠.

어쨌든 누구나 툴 언어 하나는 알고 있는게 좋으며, 자바 개발자들에게 자바와 연동이 잘 되는 Groovy는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Python,Ruby도 고려해보세요~)

2011년 6월 23일 오후 1:38, 장시영 <seey...@gmail.com>님의 말:



--
* 까먹지말자! http://kwon37xi.egloos.com

신승한

unread,
Jun 25, 2011, 12:37:08 AM6/25/11
to ks...@googlegroups.com

고객이 각종 텍스트파일과 엑셀 / DB자료를 취합해서 정리해달라고 한다면
이는 일회성 작업이지만,  양이 많아서 프로그램으로 처리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이럴때 자바로 짜는거보다 그루비를 사용하면 매우 유용하죠.


그외 SM하면서 SQL이나 PL/SQL로 처리하기 힘든 일회성 작업을 굉장히 쉽게 대처할 수있습니다.
(자동화된 산출물 / SQL스크립트 작성, 조건이 까다로운 각종 통계작성 등등)

또 Groovy는 다른 스크립트 언어와는 달리  기존에 SI업무에서 사용하던 각종 오픈소스를
별도의 학습 없이 자바로 코딩하던 상식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자바보다 빠르게 코딩할 수 있습니다.


Groovy의 단점은...  이걸로 작업하다보면 자바소스에 손대기가 싫어집니다.


2011년 6월 25일 오전 1:40, KwonNam Son <kwon...@gmail.com>님의 말:
Reply all
Reply to author
Forward
0 new mess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