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말의 실험 : 스퀵에서 아이폰으로의 포팅

달룟

Jan 8, 2010, 10:56:48 PM1/8/10
to Korean Squeakers
오래전에 돌핀용으로 만들어두었던 그래프 라이브러리를 스퀵으로 포팅하고,

Dijkstra알고리즘을 그래프 라이브러리에 덧붙이고,

스퀵소스에서 꾸러기님과 공동 작업끝에 대략의 알고리즘의 완성하고,
http://www.squeaksource.com/@uGH1QlWcszsTnTKX/yX783NeU

그것을 아이폰에 포팅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스퀵 클래스에 아이폰 소스파일(h와 m)을 만들어내는 기능을 추가하기도 했죠.

아이폰쪽 프로그램은 처음에는 알고리즘이 없는 상태로 역선택만 간단히 있었고,
http://screencast.com/t/ZhMa55lmC

역선택을 하면 (역선택과 관계없이 미리 준비된) 패스를 스크롤해서 보여주는 뷰를 만들었고,
http://screencast.com/t/MzNlZTQ5M

아래 텝을 두어 4종류의 역선택이 가능하게 하였고,
http://screencast.com/t/ZmFiZWM5N

스퀵에서 이식해 온 알고리즘을 접목하여, 역 이름을 넣으면, 패스를 만들어내는 기능을 소스레벨에서 구현했고,
http://screencast.com/t/OTc4Y2FlYTMt

역선택 기능과 패스 생성 기능을 결합하였습니다.
http://screencast.com/t/NmRjNDUxM2M
http://screencast.com/t/MjViYmFjZWI

디자인을 개선하고, 현장 테스트를 한 후 앱스토어에 올릴 생각입니다.

PS: 대규모 포팅 과정에서 수차례 절망했었는데, 여차저차해서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새해복많이받으세요.

달룟

Jan 8, 2010, 10:58:10 PM1/8/10
to Korean Squeakers
첫번째 링크가 깨졌네요. 여기입니다. http://www.squeaksource.com/Jihachol.html

Donghee Park

Jan 10, 2010, 4:43:41 AM1/10/10
to korean-s...@googlegroups.com
우와- 달룟님의 재밌는 실험~ 앱스 발표와 함께 스퀵 모임 해야겠군요. 축하해드려야지.
그리고, 유저 테스트 하게 되면 참여하고 싶어요. 달룟님 지하철 앱스로 소프트웨어 합평회(Writer's workshop) 하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앱스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네요.
제가 궁금한것은
 1. ObjC code generation in squeak.
 2. 지하철 경로 알고리즘.
 3. graph library
입니다.

그리고 제가 요즘 squeak에서 빠르고 유용성있는 graphic canvas 만들까 생각 중이거든요. graph library하고는 좀 차이가 있지만요 히히 ^^

--
Google 그룹스 'Korean Squeakers'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korean-s...@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달룟

Jan 14, 2010, 4:09:41 AM1/14/10
to Korean Squeakers
다음 주나 다다음 주에 생각해 보죠. 지금은 올리는 것도 위태로우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