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손혜주

to Korean American Actuarial Society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미국 계리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여기 계리사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실례를 무릅쓰고 몇자 여쭈려고 글을 씁니다.

미국에서 계리사를 하려면 실제로 미국에 거주 중인 것이 좋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으로 석사를 가려는데 과를 정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하나는 Statistics이고 (학부 전공이 STAT입니다.) 다른 하나는 Financial Engineering/Financial Mathematics/Mathematical Computation입니다.
어떤 분야로 가는 것이 나중에 계리 entry로 인턴 지원 할 때 유리할까요?

또한 유학생은 거의 기회를 얻기 쉽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주변에 유학생이시고 석사 중에 entry레벨 경쟁에서 살아남은 분이 계시다면 꼭 연락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연락 주시면 정말 너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좀 많이 막막해서요.

혹시 지나가다가 도움 주신다면 감사히 듣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aleea...@gmail.com

to 손혜주, Korean American Actuarial Society
안녕 하세요
석사를 하시러 오시면 Actuarial Science 전공을 하시는것을 추천 합니다
Stat 은 ASA course 오는 좋지만 장래성은 갈게볼수가 없을것 같네요

Sent from my iPhone
--
이 메일은 Google 그룹스 'Korean American Actuarial Society' 그룹에 가입한 분들에게 전송되는 메시지입니다.
이 그룹에서 탈퇴하고 더 이상 이메일을 받지 않으려면 kaas+uns...@googlegroups.com에 이메일을 보내세요.

Donghyeon Shin

to Korean American Actuarial Society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네 개의 전공 중에는 Stat이 가장 actuary와 가까워 보입니다. 하지만 앞에 Alice님이 얘기하신 대로 Actuarial Science도 고려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계리사가 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Actuarial Exams 입니다. 시험 과목을 이해하고 시험을 패스할 능력이 있다는 사실만 보여주면 전공은 크게 상관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동기 중에는 History를 전공한 사람도 있습니다. 사실 미국에서 학부를 졸업했다면 과목이 무엇이든 석사 자체가 보통 필요가 없죠...)
하지만 위의 네 가지 전공중에서 FE, FM, MC등을 선택하면, 아무래도 미국에서 계리사로 취직하기에 stat이나 act sci보다 좀 더 힘든 면이 있기는 합니다. 무엇보다 석사 과정중에 계리 시험과 관련 없는 과목을 공부해야 하고, 동시에 계리 시험도 2-3개 정도는 따로 공부해야한다는 부담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각 보험회사들이 하고 있는 캠퍼스 리크루팅이 이런 세 과로는 잘 가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보통 AceSci나 Stat쪽으로 많이 가죠. 캠퍼스 리크루팅이 취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계리사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지금 상황에서는 굳이 이 세 과정을 선택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Stat과 ActSci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한다면, 제가 보기에는 둘 다 괜찮은 것 같습니다. 각 과정이 갖고 있는 장단점이 있는데요.

Stat
- 계리사가 되기에 꼭 필요하지 않은 과목들도 추가로 공부해야 함
- 과정 중간에 계리사가 아닌 다른 전공을 해보고 싶은 경우에는 선택지가 많아짐.
- Life, Pension, Health가 아닌 Property&Casualty 쪽에서는 advanced stat에 대한 지식을 갖춘 계리사를 필요로 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음. (Generalized Linear Model을 사용한 Predictive Analysis는 거의 pricing model의 대세가 되어감, 그 외에도 Stochastic model을 사용한 reserving, Catastrophe Modeling 등에서 adv stat을 많이 필요로 함)
- 계리사로 바로 취업이 되지 않았을 경우, 위에서 언급한 보험회사 내의 유사 계리 포지션들에 먼저 취업 후, 나중에 계리로 트랜스퍼 하는 방법도 노려볼 수 있음. 이런 경우는 석사 인정 받고 학사보다 샐러리를 더 받고 시작하는 경우도 종종 있음.
- 보험회사에서 계리 캠퍼스 리크루팅을 Stat쪽으로 직접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같은 대학 내에 act sci 과에 가서 수시로 정보를 받거나, 같은 학교 내에 없다면 다른 학교 캠퍼스 리크루팅 혹은 ASNY Career Fair 등에 항상 신경을 쓰고 있어야 함.

ActSci
- 보험회사들이 계리 엔트리 뽑으러 캠퍼스 리크루팅에 올 가능성이 좀 더 많음 (아무래도 Act Sci에 있는 사람은 모두 계리사가 되겠다고 온 사람들이므로 보험회사에서는 이런데 가는게 좀 더 효율적이겠죠)
- 일반적으로 계리 석사는 샐러리에 별로 (혹은 전혀) 긍정적인 영향이 없음. 학사나 계리 석사나 엔트리 샐러리는 보통 차이가 없습니다.
- 계리 석사 과정은 계리시험대비반의 성격이 있어서 사실 계리사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과정은 아님. 보통 다른 나라 사람들이 미국에 정착하기 위해, 혹은 미국 내 다른 전공의 사람들이 잡 트랜스퍼를 위해서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 => 그래서 만약 계리 석사를 선택하게 된다면 미리 시험을 2-3개정도 패스하고 입학해서, 기초적인 시험대비 과목 (probability, financial math, etc)등은 waive하고 실용적인 과목이나(life insurance, pension, P&C 등의 보험 실무나, programming 등을 가르쳐 주는 과목), 좀 더 advanced 과목들(predictive modeling, big data analysis, time serise, etc)을 듣는 것이 효율적임.

저도 ActSci로 2012년 가을학기에 석사하고 2013년 여름에 인턴해서 2014년 1월부터 full-time entry로 일하고 있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중에도 그렇게 시작하신 분들이 여럿 되구요. 궁금한점 있으면 후에 다른 분들도 볼 수 있게 여기에 남겨주면 좋고,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 있으면 저한테 보냈던 이메일 주소로 더 물어보셔도 괜찮습니다.

손혜주

to Korean American Actuarial Society
안녕하세요, 메일함만 확인하다가 그룹에 글을 올려주신 것을 다른 분들이 말씀해주셔서 이제야 발견하고 글 남깁니다.
후에 저처럼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여기에다 쓸게요. 혹시 나중에라도 이 글 보고 저같은 분이 계시다면 연락주세요!

일단 바쁘신 와중에 제글을 보고 도움 주려고 하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너무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제가 갖고 있던 모든 의문을 거의 해결해주셨습니다.
그래도 말씀해주신 것들 중에 몇 가지 궁금한게 더 있습니다!

1.
[...]

-> 이 부분에 대해서 여쭙고 싶은데요.
AS에서 석사를 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그렇다면 계리 업무를 미리 공부할 수 있게 해주어 입사지원 시 경쟁력을 높여주는 것 이겠죠.?(통계 석사나 AS석사나 둘다 동일하게 시험을 통과 했을 때)
그런데 AS 석사를 해도 경쟁에서 살아남기굉장히 힘들다고 들었습니다. 특히 저같은 유학생은요.. 혹시 신분이 유학생이셨나요?
만약 유학생이셨다면, AS석사를 졸업하신 입장으로서, 그리고 성공적으로 인턴하시고 entry level에 진입하신 분으로서, 경쟁이 얼마나 치열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정말로 100이면 99은 돌아가야 하나요? 진입에 성공하려면 그 1명이 되어야 하는 것인가요?  (미국 actuary 게시판에서 international만 쳐봐도 부정적인 답변이 너무 많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그 1명이 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들이 어떠헌 것이 있을까요?

2.
혹시 학부를 한국에서 나오셨나요?
그렇다면 미국에서 석사를 AS로 지원하시면서 준비하셨던 것들을 여쭤봐도 될까요? 합격 비결이 궁금합니다!

3.
다른 분들께서 캐나다에서 AS석사를 하는 것 또한 추천해주셨습니다.
현업에서 일하시는 분들께서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캐나다 AS석사가 미국에서 entry-level 잡기에 경쟁력이 있나요? 그렇다면 어떠한 학교들이 좋을까요?
Calgary가 좋은 AS석사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미국에서의 평판이 궁금합니다.

다시 한 번, 앞서 써주신 자세한 글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결정을 내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셨으면 좋겠고, 귀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손혜주 올림

2016년 12월 2일 금요일 오전 5시 45분 45초 UTC+9, Donghyeon Shin 님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