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추천 - Remote Terminal Access 플러그인

장승희

to jenkin...@googlegroups.com
젠킨스에는 굉장히 많은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각각의 플러그인들의 설명을 읽고 사용해보는게 쉽지 않습니다.
제가 젠킨스를 도입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사용한 부분도 필요한 플러그인을 찾고, 그 플러그인이 실제로 도움이 되는가 였는데요.

결국 선택한 방법은 1~2일 정도 걸쳐서 전체 플러그인에 대한 설명을 한번 다 읽고, 필요할것 같은건 적용해 보는게 제일 확실하더군요.
그 뒤로는 신규로 추가되는 플러그인은 아래 링크를 통해 매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괜찮은 플러그인이 있으면 시간이 될때마다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오늘 추천해드리는 플러그인은 최근에 추가된 플러그인 중에 하나인데요.

리눅스를 사용하는 경우 slave 연결을 ssh 를 통해서 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빌드를 하다가 알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디버깅을 위해서 빌드중에 문제가 발생한 서버에
ssh 터미널 연결을 해야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문제는 직접 ssh 연결을 하는 경우에 환경변수등 여러 설정값이 달라지기 때문에 디버깅이 쉽지 않은데요.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빌드중에 Jenkins 를 통해 ssh 터미널을 웹브라우저에서 열어볼 수 있습니다.
putty등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고 현재 빌드중인 환경과 동일한 환경의 ssh 터미널을 열어주기 때문에
손쉽게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시고 Jenkins를 재시작하신 다음
빌드를 시작하신 후에 해당 빌드 상세페이지에 보시면 Interactive terminal 링크가 왼쪽 메뉴에 나타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시면 웹브라우저 상에 ssh terminal이 보이고 putty를 통해 ssh 연결을 한 것처럼 동일하게 사용가능합니다.
해당 터미널이 열려있는 경우에는 빌드가 완료되더라도 빌드가 종료되지 않고 기다리게 되니 터미널 사용이 끝나면 꼭 종료를 해주셔야 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위키 페이지를 접속하셔서 스크린 샷을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joonhee park

to jenkin...@googlegroups.com
사용 못해본 플러그인인데, 실제 jenkins 수행될 때의 환경변수를 유지해주는 것이 장점이겠군요.

좋은 Tip 감사드립니다.

2013년 2월 4일 월요일 오전 9시 38분 5초 UTC+9, 장승희 님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