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06 J 언어 사용자 모임 후기

June Kim (김창준)

to jay...@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어제 J 언어 사용자 모임이 있었습니다. 저를 포함 총 23명이 와주셨습니다.

다음은 실제 진행 내용입니다:
  • 설치 확인
  • 자기 소개
  • J 언어 소개
  • J 언어로 그룹별 설문 응답자 비율 구하고, 이메일 주소 clipboard로 옮기기 실사례 따라해 보기
  • J 언어로 구글 지원 모임의 예약자 수와 실제 참석자 수를 scatterplot으로 그려보고 linear regression 해보기
  • 볼링 게임 점수 계산하기 J 언어 코드 소개
  • 내가 J 언어 쓸 때의 어려움 공유
  • 질답
  • 모임 소감 및 다음 모임 아이디어 회의 및 공유

마지막 모임 소감 및 다음 모임 아이디어 때에 나왔던 이야기입니다:
  • 친절한 한글 문서, 스타트 문서 등이 있으면 진입하기 좋지 않을까. 실사례. 업무에서 해보고 싶은 사례. 모임 때 발표하고 같이 생각하면.
  • Vocabulary 예시가 있는데 그 예시가 너무 어렵다. 쉬운 예제면 좋겠다. 스터디나 그룹으로 공부할 때 이디엄을 공부하면 좋겠다.
  • 데이타를 가지고 주로 사용. 화면에 객체를 움직이는 식으로 언어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애니메이션 같은 것을.
  • J를 수학 배울 때 쓰면 어떨까. 선형대수 등. 통계학.
  • 모바일로 되면 어떨까.
참가신청하시고 실제로도 약속을 지켜 자리해 주신 분들 감사하고요, 다음 달 J 언어 모임에서 또 만나요~

Jae-gyu Han

to jay...@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사진 찍어간 사람입니다.
어제 집에와서 그룹스에 가입을 해서
이제야 사진을 올립니다.
어제 좋은시간이였습니다.

2012년 3월 7일 오전 10:44, June Kim (김창준) <june...@gmail.com>님의 말:

--
Google 그룹스 'jaylang'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이 그룹에 게시하려면 jay...@googlegroups.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세요.

to jay...@googlegroups.com

모임에서 배웠던 「앙케이트 기수별 응답률 구하기와 재촉 이메일 보내기」를 다시 복습해봤습니다.

NB. 기수별 reply하지 않은 멤버들  % 각 기수별 멤버수

(#/.~ 0&{"1 notyetm#all) % #/.~ 0&{"1 all

위 식에서 한 기수에서 모두 회답하였을 경우에는 % 앞의 리스트의 갯수가 줄어들어서 연산에 오류가 생깁니다.

어떻게 보정을 하면 될까요?

list_a f list_b 에서 list_b의 원소가 list_a에 몇번 나오는지 세어주는 동사 (f)가 있어서

#/.~ 0&{"1 notyetm#all 대신에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12/3/8 K <norway...@gmail.com>

[...]

사실 이 부분은 다음과 같이 줄일 수 있습니다.

notyetm (# %&( [:#/.~ 0&{"1) ])  all

위 식에서 한 기수에서 모두 회답하였을 경우에는 % 앞의 리스트의 갯수가 줄어들어서 연산에 오류가 생깁니다.

어떻게 보정을 하면 될까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편의상 notyet과 all을 기수 정보로 축약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notyet=.'112235'
   all=.'1112222344455'

    <:@#/.~ (~.all), notyet
2 2 1 0 1

[...]

   all f notyet
2 2 1 0 1

이런 걸 말씀하시는 건가요?

--
Google 그룹스 'jaylang' 그룹에 가입했으므로 본 메일이 전송되었습니다.
웹에서 이 토론을 보려면 https://groups.google.com/d/msg/jaylang/-/FIubdVzzQ1gJ을(를)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