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 X 6101:2015

Changwoo Ryu

to hwp-...@googlegroups.com
KS X 6101:2011이 개정된 KS X 6101:2015가 나왔었네요.

https://www.kssn.net/stdks/ks_detail.asp?k1=X&k2=6101&k3=2

KS 표준은 5년 내에 재심사를 받게 되어 있습니다. 올해 개정이 어떻게 이뤄지나 주목하고 있었는데 작년에 됐었네요.

조만간 표준 내용을 리뷰해 보고 결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Changwoo Ryu

to hwp-...@googlegroups.com
이미 훑어봤는데 결과를 써 보는 게 늦었네요. 과거에 제가 KS X 6101:2011 문서를 가지고 정리했던 사항을 확인해 봤습니다.

- 큰 내용상의 변화는 없습니다.

- 명백한 표준 오류는 대부분 고쳐졌습니다. 오타나, 스키마가 빠졌다든지, 위치가 잘못됐다든지 하는 것 따위.

js 스크립트 같은 건 여전히 설명되지 않습니다.

- 표준에 없는 (그런데 한컴의 구현에는 있는) 사항은 대부분 변화가 없습니다.

추가된 부분은 너무나 명백하게 빠졌던 부분이었던 <hp:run> 설명과 master page 스키마가 있습니다.

- 표준과 다르게 구현된 사항은 전혀 변화가 없습니다.

즉 KS X 6101:2015 표준은 2011 버전에 비해 많은 오류가 고쳐져서 개선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과거 한컴오피스 2014 구현과 차이가 나는 건 여전합니다. 표준을 기존 제품에 억지로 맞추지는 않았다는 얘기가 되겠죠. 한컴 구현은 owpml과 호환되지 않게 갈 계획이거나 아니면 (최초 구현이었던) 한컴오피스 2014 구현이 버려진 게 아닐까 추측합니다. 호환성만 유지했을 수도 있겠죠. 이 부분은 한컴의 최신 구현을 한번 체크해 봐야 확인이 될 것 같네요.

2016년 6월 24일 오후 3:18, Changwoo Ryu <cw...@debian.org>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