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PML/HWPX 표준 및 구현 문제점

Changwoo Ryu

to hwp-...@googlegroups.com
OWPML은 KS X 6101 표준에 언급된 이름이고 한컴의 브랜딩이 HWPX 포맷입니다.

공개할 수준의 코드는 아직 아니지만, 제가 이것 저것 연습하면서 이 포맷을 다뤄 봤는데 여러 문제가 많네요. 표준 자체도
충분히 검증이 되지 않았고 한컴오피스2014에서 잘못 구현했거나 표준에 없는 사항을 구현했거나 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예전 OOXML 포맷의 표준화 과정이 생각나네요.

다음 페이지에서 발견하는대로 문제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추가할 사항이 있으신 분 있으시면 알려 주세요. 편집 권한을 드리겠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ccc?key=0AjxIVzS0OjQTdEc5V1dhLWJwenhSTEpPWGNMdy12NUE#gid=0

표준 문서를 구입하시거나 열람하셔야 실제 문제점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