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회원 여러분.
이번에 새로 회장을 맡게 된 박진희입니다. 지난 총회에 인사를 드리지 못하고 알림 메일로 인사를 드리게 된 점 양해바랍니다. 부족한 저를 회장으로 추인하여 학회 살림을 맡겨주신 점에 대해 먼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한국과학기술학회도 이제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학기술학 분야 연구자들의 양적 성장은 물론 질적 성장이 진행되고 있음은 최근 학회 학술대회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구재단 지원 집단 연구들도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학회 회장과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활동이 이런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저와 새로 구성된 학회 신임 운영 이사들은 이런 업적이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은 과학기술학 분야로 한정된 연구 교류가 다른 인문, 사회과학 분야들과도 강화될 수 있도록 새로운 기회들을 마련해보려고 합니다. 새로운 운영 이사들의 활동을 회원 여러분이 적극 지원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3월 8일 이사회를 통해 추인된 올해 학술행사를 공지해드리오니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정기학술대회]
올해 전기학술대회는 "과학-기술-의료에서의 정상과 표준"이라는 이름으로 5월 31일 KAIST에서 개최합니다. 이번에는 회원 자격 및 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위해서 임시총회를 함께 가질 예정이니,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학술대회와 관련된 발표자 모집 공고는 이번 주 중에 이루어질테니, 발표 또는 세션 구성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콜로키엄 소개]
지난 학기에 휴식을 가졌던 학회콜로키엄은 이번 학기에는 방식을 바꿔서 진행됩니다. 서울대학교 과학사및과학철학 협동과정과 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의 콜로키엄 시리즈 중에서 과학기술학과 관련이 있는 발표를 학회와 공동주최하는 방식으로 콜로키엄을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봄, 가을 정기학술대회로 부족한 학회 회원간 지적, 사회적 교류를 콜로키엄을 통해서 보완하려고 합니다. 콜로키엄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4년 한국과학기술학회/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 콜로키엄
"인류학적 한의학 읽기와 포스트사이언티즘"
김태우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의사학교실)
4월 3일 (목) 오후 5시 30분 / KAIST Bldg. N4 #1316 (3층)
2014년 한국과학기술학회/서울대학교 과학사및과학철학 협동과정 콜로키엄
"Reconstructing the public in old and new governance: A Korean case of nuclear energy policy"
김효민 (UNIST 기초과정부)
4월 25일 (금) 오후 4-6시 /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공지해드린 학술행사가 회원 여러분의 교류의 장이 되고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따뜻한 시선으로 학회를 지켜봐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이만 줄입니다.
회장 박진희 올림
2014년 3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