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IF는 언제 지원이 될까요...?

Inuk O

to Honeycam Forum
Webp의 한계점으로는
ie 지원이 종료되도 ios 에서 vp8코덱을 지원할계획이 전혀 없기때문에
나중에 되어서라도 호환성 개선부분이 없다는점이 꼽히는데요

AVIF는 다른 브라우저 호환성 환경만 개선된다면 ios는 av1코덱을 지원하기때문에
호환성 문제도 없어질것으로 보입니다....
오픈소스라서 딱히 문제도 없어보입니다만
지금 avif 움짤을 만들고싶어도 딱히 마땅한 툴이 없네요... 웹으로 만드는데 정말 한세월 걸립니다..
도입시기를 알고싶습니다..
항상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인터넷에 꿀캠 정말 많이 알리고있습니다! 감사해요!

Chris Choi

to Inuk O, Honeycam Forum
안녕하세요 꿀캠 개발팀입니다~

꿀캠을 애용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ios 14 부터 vp8 코덱 지원 및 webp가 사파리에서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아직 안드로이드 크롬에서 webp를 재생할 때만큼 원할하지는 않지만 추후 개선되리라 믿고 있습니다 ^^

av1은 말씀하신대로 오픈소스 코덱이고 사용료도 없고 압축 효율도 좋아서 저희도 언젠가는 지원할 예정입니다.
다만 아직 많이 사용되지 않고 있고 작업 목록은 많이 밀려 있는 상황이라서
1. 좀 더 널리 사용되어 사용자의 요구가 증가하거나
2. 밀린 작업 목록이 좀 줄어들거나 해야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응원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2021년 5월 23일 (일) 오전 12:29, Inuk O <oh5...@gmail.com>님이 작성:

Chris Choi

to Inuk O, Honeycam Forum
  안녕하세요 꿀캠 개발팀입니다~

요청해 주셨던 AVIF 포맷 읽기/저장 기능이 추가된 v3.40 beta 9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베타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Avif 포맷이 아직 대중화 되지 않아 저희가 구한 샘플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혹시라도 가지고 계신 avif 파일 중 읽지 못하는 파일이 있으면 해당 파일을 보내주시면 기능 보완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5월 25일 (화) 오후 3:38, Chris Choi <ch...@bandisoft.com>님이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