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KRNET96-BOF "웹서비스정책"

1 view

Seokchan Yun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 KRNET96의 B.O.F중 Web service policy를 맡게된
부산대학교 윤석찬이라고 합니다. 아래와 같이 B.O.F를 계획
하고 있으니 KRNET96의 참가자중 관심있으신 분의 많은 참여
를 부탁드립니다.

* 일 시: 1996년 7월 8일(월) 저녁
* 장 소: 한국인터콘티넨탈 호텔(자세한 장소는 공고예정)
* BOF 이름: World-wide Web Service Policy

*** 현재 B.O.F의 주제발표를 해 주실 분을 찾고 있습니다.
학교, 기업, 연구소 등 각 부분 혹은 웹서비스정책차원의
가지고 계신생각들을 10-15분 정도의 시간에 발표해 주실
수 있다면 감사하겠습니다.

*** 주제발표 신청: sc...@www-kr.org로 7월 5일까지 알려 주시면
시간을 배당하여 드리겠습니다.

1. 취지

최근에 불어닥치고 있는 인터넷과 웹열풍은 우리로 하여금 인터넷을
"진흙구덩이" 정도로 인식하도록 합니다. 무작정 생겨나는 홈페이지들과
회사들의 웹구축붐 그리고 언론사들의 지나친 이벤트식 운동들은 결국 제
대로된 웹정책 아래 이루어지고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실례)
* 학교: 학교,학과(연구실홈페이는 제외하고)홈페이지를 개인자격으로 만드는
경우 장래에 학교 당국간 어떤 식의 정책상의 의견조정이 되어야 하는
가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뿐만아니라 공식적인 학교서버 구축팀이 어
떤 형태로 학교 웹서비스를 할것인가 하는 모델케이스가 없어 시행착오
를 겪게 됩니다.
* 회사: 회사들은 자체인력이 잘 없으므로 우후죽순처럼 나오는 웹구축회사에게
일을 맡기게 됩니다. 웹구축회사들은 신문이나 광고효과를 고려 첫화면을
화려하게 만들어야 한다는 압력속에서 일하게되고 결국은 효율적인 정보
제공이 도외시된 채 광고효과만이 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에 불어
오는 Intranet 구축시에도 기업체에서의 웹정책은 필연적이라 여겨집니다.
* 웹운동: 현재 조선일보의 KIDNET, 중앙일보의 IIE운동 등은 정책적 배려없이
일어나는 순수한 민간운동이나 이러한 민간운동이 정부기관으로 이관될때
가장 효율적인 웹정책이 개발되어야한다고 생각됩니다.

2. 토론주제

1) 대학, 기업, 정부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웹정책수립에 관한 토론
2) 각 아이템별 웹정책을 가진 Model Case를 찾아 정리.토론
3) 혼란화된 Web Society으 가치기준과 윤리성에 대한 토론
4) WWW-KR(웹코리아)내의 Web Service Policy W/G생성 토론

3. 참가해야 되는 분
- 각 기관에서 어떻게 웹을 꾸려나가야 할지 고민하시는 웹마스터분들
- 인터넷은 무언가 빠져있는 고리라고 여기시는 분들
- 최근에 부는 인터넷의 허상적 열풍에 정나미 떨어지신 분들
- 어떻게 하면 각 기관내부에서 이상적으로 웹을 사용, 정보시스템을
구축할까 고민하시는 분들.

--
WWW-KR 4th WWW Workshop Seoul 96 Nov. 7-9, 1996
(http://seoul.www-kr.org/wkr-seoul/business/wwww.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