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 라이브러리 추가 예정

jacking

to HalfNetwork
예전에 '온라인서버개발자모임'에서 김영찬님이 ADO 라이브러리를 공개한 적이 있는데 일전에 이걸 HalfNetwork에 같이 배
포해도 괜찮은지 물어보니 괜찮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좀 더 준비를(사용법 문서) 한 후 'JSon'라이브러리처럼 Util 폴더에 넣을 예정입니다.
제 생각에 HalfNetwork와 별로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서 같이 배포하면 HalfNetwork 라이브러
리로 서버를 만들 때 같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YoungGi Lim

to halfn...@googlegroups.com
DB 라이브러리도 추가되는군요. 환영합니다.

전 ADO 방식은 써본적은 없는데,

공부할겸해서 Testcase 라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지현

to HalfNetwork
HalfNetworklib 라는 이름 아래 DB lib가 붙는건 모양새가 이상하지 않을까요?

차라리 hnlib와 DB LIB를 합한 다른 프로젝트를 만드시는건 어떠세요?

게다가 hnlib는 이제 linux도 지원하지 않나요? 그것도 가능하면 같이 방향으로 하면 어떨까 생각되네요.

김현만 (Simon Kim)

to halfn...@googlegroups.com
아니면 database 용 interface만 만들고 구현형식으로 가면 어떨까요?
Interface를 잘 만들어야한다는 부담감이 있을수도 있겠지만.
너무 완벽하게 하기보다는 Ado wrapper interface정도로만 만들고
점차 뼈대를 붙여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Ado로만 고정하게 되면. Windows용으로 고정이 되어버려 리눅스에서
컴파일할 때 Makefile 에서 빼는식으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최흥배

to halfn...@googlegroups.com
제가 넣으려는 ADO 라이브러리는 HalfNetwork와 상관 없는 것으로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니 이것 때문에 별도로 DB 인터페이스를 만들거나 HalfNetwork쪽에 관련된 코드가
만들어지는 것은 원하지 않습니다.

HalfNetwork만으로는 서버를 만들수 없기 때문에 DB나 기타 라이브러리를 같이 사용해야 될겁니다.
ADO 라이브러리는 일종의 옵션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HalfNetwork를 사용하여 서버를 만드는 분중 DB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야 하는 사람들은 원한다면
사용하고 아니면 자신의 것을 만들어서 사용하도록 말이죠.
그래서 폴더도 'Util' 폴더에 들어가는게 좋고요

정리하자면 ADO 라이브러리는 Util과 같은 라이브러리이며
HalfNetwork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다만 HalfNetwork를 사용하는 분에게 편의 제공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전 앞으로도 HalfNetwork는 네트웍 기능만 가지고 있지 DB, AI, 압축 이런 것들과
직접적인 관계는 없었으면 합니다. 이런 것들이 붙기 시작하면 그때는 HalfNetwork Framework 라고
불러야 되니까요

2010년 7월 14일 오후 10:02, 김현만 (Simon Kim) <kimb...@gmail.com>님의 말:

--
MS MVP( VC++ )
Twitter : @jacking75

YoungGi Lim

to halfn...@googlegroups.com
흥배님 이야기에 기본적으로 동의합니다.

다만 이런류의 프로젝트의 폴더위치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습니다.

현재는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SVN Root
  * Example
  * HalfNetwork
    * ACE_wrappers
    * HalfNetwork
    * TestServer
    * Util
      * JsonPacket
      * DBLib

전 이런 방식이 어떨까 합니다.
SVN Root
  * Example
  * HalfNetwork
  * 3rdPatry
    * JsonPacket
    * DBLib

이렇게 구성하면 HalfNetwork과 별도로 추가된 라이브러리로 인식되지 않을까 합니다.

3rdParty는 SDKs라고 해도되고, 혹시 다른 이름 있으시면 의견주시기 바랍니다.

ps. 그룹스 만든이래로 가장 활발한 스레드가 될 것 같습니다. :)

김현만 (Simon Kim)

to halfn...@googlegroups.com

.. 알겠습니다!

최흥배

to halfn...@googlegroups.com
저희 회사에서도 boost 같은 것들은 3rdParty라는 폴더 안에 놓습니다.
찬성입니다.^^

2010년 7월 15일 오전 12:58, YoungGi Lim <javaw...@gmail.com>님의 말:

이지현

to HalfNetwork
예 저도 이 방법은 괜찮다고 생각됩니다.

On 7월15일, 오전12시58분, YoungGi Lim <javawor...@gmail.com> wrote:
> [...]

> ps. 그룹스 만든이래로 가장 활발한 스레드가 될 것 같습니다. :)

허승욱

to halfn...@googlegroups.com
3rdParty SDK -> ExternalLib 이정도 네이밍은 어떤가요?

2010년 7월 15일 오전 8:50, 이지현 <ljh...@gmail.com>님의 말:

최흥배

to halfn...@googlegroups.com
저도 이견은 없습니다.
그럼 폴더 만들어 주시고 기존의 JSon도 이동해주세요^^
ADO는 샘플과 간단한 사용법 문서를 만들어서 7월 이내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ps : 영기님이 KGC10 강연으로 한국에 올텐데 그때 시간 괜찮으면 조그만한 규모로
  HalfNetwork 유저 모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2010년 7월 15일 오후 5:20, YoungGi Lim <javaw...@gmail.com>님의 말:
3rdParty가 더 멋지기는 한데
ExternalLib 이 더 명확하네요. ^^;

이견 없으시면 ExternalLib 으로 하겠습니다.

허승욱

to halfn...@googlegroups.com
좋습니다. 저도 그때까지 열심히 HalfNetwork 공부해야겠어요. ㅎㅎ

2010년 7월 15일 오후 5:47, 최흥배 <jack...@gmail.com>님의 말:

최흥배

to halfn...@googlegroups.com
아 아직 연락이 오지 않았군요.
그런데 거의 확정이라고 봐도 되지 않을까요? ^^

2010년 7월 15일 오후 5:51, YoungGi Lim <javaw...@gmail.com>님의 말:
제가 KGC2010에 간다고 확신하시는군요. ^^;

아직까지 별다른 연락이 없어서 떨어진 쪽으로 생각하고 있는 중입니다.

혹시 가게되면 모임을 하는 건 찬성합니다. :)

허승욱

to halfn...@googlegroups.com
확정되면 KGC에서 비행기 값 내주는건가요?
그 정도 지원이 된다면 진짜 좋겠네요. ㅎㅎ

2010년 7월 15일 오후 7:20, 최흥배 <jack...@gmail.com>님의 말:

허승욱

to halfn...@googlegroups.com
예전에 캔트백 초청 세미나 했을때처럼, 가족들과 함께 한국에서 몇일 계시다가 가시면 좋을텐데요.

KGC에서 연락이 갔으면 좋겠어요. ㅎㅎ

2010년 7월 16일 오전 6:48, YoungGi Lim <javaw...@gmail.com>님의 말:
비행기 티켓+호텔을 지원해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 추가 비용때문에 애초에 채택될 확률은 더 낮아지겠지요. =_=;

최흥배

to halfn...@googlegroups.com
영기님 폴더 만들어주세요^^

2010년 7월 16일 오전 9:12, 허승욱 <zone...@gmail.com>님의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