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안 - data.gov20.kr 우리가 직접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Jennifer씨

to 거버먼트 2.0
요즈음 공공정보 개방 관련해서 공무원분들을 만나봤는데요.
우리가 기대한 것과는 살짝 안맞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각 부처마다 이해관계가 있다보니 각자 플레이되는 부분들도 있는 것 같아요.
최근에 문화부에서 영국처럼 공공저작물에 별도의 라이선스를 개발하는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고요. 행안부에서도 공
개 토론회 같은 것을 하고 있는데 뭔가 구체적인 정책들은 나오지 않은 것 같아요.

공무원분들을 만나서 논의를 하면서 일이 진행되는게 어찌 더 어렵게 느껴지는지 ^^

그래서 곰곰히 생각을 해봤습니다.
차라리 저희가 생각하는 공공정보 개방 플랫폼을 한번 직접 만들어서 운영을 해 보면 어떨까요?

1.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우리끼리라도 모아보자
: 공공정보 공개 청구를 통해서 얻은 각자 가지고 있는 data
: 공공기관에서 받은 정보 아래한글 , pdf 문서를 xls이나 text로 변환한 정보들
: 개인들이 모아놓은 공공정보 관련 data

2. 흩어진 정보를 활용해서 만든 결과물 (앱,웹)을 모아보자

3. 시민들의 의견을 주고 받자

어제 이장님께서 구글 문서에서 공개되어 있는 국회의원들의 트위터 아이디를 이용을 해서
국회의원들이 올린 트윗글을 볼 수 있는 것을 만드셨어요.

오히려 공무원분들을 설득을 하는 것보다는 우리가 으싸 으싸해서 가볍게 모아보면 어떨까 싶은데
여러분들 생각은 어떠세요? ^^
여러가지 아이디어들도 부탁 드려요.

glob...@gmail.com

to gov...@googlegroups.com
"설득"해서 될 문제가 아니죠. 공공정보는 공무원들이 "베풀어서"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금으로 만든 나라의 공공재산이죠. 주인인 시민들이 보겠다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공공데이터 공개는 법적 강제력이 수반돼야 할 아이템입니다.

만나보신 공무원분들의 구체적인 정보(물론 실명은 제외)를 올려주시면 좋겠네요.

2011. 5. 26.오후 4:52, Jennifer씨 <hsk...@hanmail.net>님이 작성:

Jennifer씨

to 거버먼트 2.0
조금 구체적으로 부연 설명을 드릴께요.

현재 흩어져 있는 정보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더라구요.

예를 들어서 전국 도서관 정보들은 도서관정보정책기획단 사이트에 있습니다.
도서관 정보 http://www.libsta.go.kr/potal/libschMng.do?task=list

국회의원들은 SNS주소 : https://spreadsheets.google.com/spreadsheet/ccc?hl=ko&key=tLBmoEUh4VPhjsPK5ujAIGQ&hl=ko#gid=0

공개되어 있는 국회위원들의 트위터 주소 활용을 아래와 같이 국회위원들이 트윗만 볼 수 있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 http://t-madang.appspot.com

그리고 종종 정보공개청구를 통해서 얻은 정보들도 흩어져 있는 것 같아요.
서울시 공무원들 출장 기록
http://www.opengirok.or.kr/attachment/cfile...@196FF8544DDF4A19151E07.xlsx

그래서 결론은 흩어져 있는 정보들을 좀 모으면 유용할 것 같아요.
흩어진 정보를 모으고, 정보를 활용해서 나온 결과물도 등록하고 , 또 정보를 가지고 만들수 있는 아이디어뜰을 쏟아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면 어떨까요?
XE를 통해서 만들면 어렵지 않게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가(시민) 할수 있는 것들을 해보고 싶어요.

어떠신지 의견들을 부탁 드리고요 혹시 같이 만들어보실 분이 계시면 같이 해보아요.

- CC KOREA 강현숙

추신 : 소극적인 공무원님들의 태도도 문제지만 그보다도 제대로 방향을 잡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윗사람들과 쉽게 움직일 수 없는
정부 조직에 더 큰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Myung San Juhn

to gov...@googlegroups.com
제가 도와드릴 수 있는 건 웹기획인데
웹기획 할 수 있는 분들은 많이 계실 것 같고...

XE 관리자로 사이트 만드는 정도는 할줄 아는데
그것을 넘어서는 프로그램은 못하구요..

참고로 제가 써본바로 XE는 좀 불안하데요
업데이트 정책도 하위버젼과 호환이 안되는 경우도 많고.

워드프레스도 고려해보셨으면 합니다.

암튼 도움이 될만한게 있으면 몸품 팔께요...^^

2011년 5월 29일 오후 12:52, Jennifer씨 <hsk...@hanmail.net>님의 말:

임준석

to gov...@googlegroups.com
저는 모바일 웹 / 표준코딩 / 접근성 코딩 가능한 퍼블리싱 팀의 팀장 직을 하고 있습니다.
도울일이 있으면 의견 게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1년 5월 30일 오전 11:44, Myung San Juhn <ulc...@gmail.com>님의 말:

--
기억하라,
다이아몬드는 자기의 본분을 지켰던 석탄의 도약이다.

Jennifer씨

to gov...@googlegroups.com, gov...@googlegroups.com

XE는 다들 어려가지 불편하다고 하더라구요.

말씀하신 것처럼 워드프레스 좋아요.

사실 글 쓰고 아무도 피드백 없으신 것 같아서 좌절하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가볍게 수다떨여서 잠시 논의해 보시면 어떠실까요? 만나서 논의하는 것은 어려울까요? ^^

가능한 일정 체크하기 : http://www.meetifyr.com/w6SPbPyNhL

의견 주시고요. 참석 가능한 일정을 위 URL에서 체크해 주세요.

토요일 가능하다고 제가 체크했는데 토요일은 오전이요~ ^^ 평일은 저녁 가능이요.

회신 부탁드려요.

to 거버먼트 2.0
다시 메일 드려요. ~~

제가 얼마전에 data.gov20.kr 사이트를 만들어보자고 제안을 드렸던거 기억하시죠?
어디부터 시작을 해야할지 몰라서 잠시 뵙고 논의하려고 했었습니다.

아무래도 다들 바쁘시죠?
먼저 온라인에서 이야기를 하고 같이 사이트 만들어 보아요.

우선 제가 생각하는 사이트에 있었으면 하는 내용들입니다.

1. 취지 설명 , 커뮤니티 참여자분들 소개
2. Data
3. 결과물
4. 커뮤니티 (서로 아이디어도 주고 받고)

이정도로 생각하는데~ 어떠신지요?

툴은 뭐가 좋을까요?
1. 워드프레스
2. 구글 사이트
3. XE

뭐가 좋을까요? 많이 해보셨을 것 같은데... 아이디어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