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data.go.kr 사이트를 오픈했네요

Jennifer씨

to 거버먼트 2.0
안녕하세요. CC KOREA 강현숙입니다.

몇일전에 행안부에서 공공정보 개방 포탈(?)을 오픈을 했네요.
http://www.data.go.kr/

현재 시험 서비스 운영중이고 공식 오픈은 7월 1일에 한다고 하네요.
조용히 오픈을 하신 것 같아요.

저도 그냥 대충 훓어만 봤습니다. 뭔가 좀 어색하네요.
우선 CCL 부분만 봐도 정책 결정이 쉽지 않아서 그런지
이용허락 범위을 제공을 하는 각 기관에서 선택하도록 되어 있고 이용허락 범위에 대해서 명확하게 표시하지 않는 정보들도 있네
요.

CCL 적용한 기관 예 )
http://www.data.go.kr/pubr/use/pri/NewopenapiDetailSch.do?returnPage=list&pblonsipResrcePk=uddi:f76fa3de-17c0-402b-a075-e9f01c7a5aa4

다들 보시고 개선할 부분들에 대해서 의견을 행안부측에 제시를 해보면 어떨까요?

김석준

to gov...@googlegroups.com
늦었네요.

오늘 짬을 내서 한번 들어가 봤어여.

http://thinkr.egloos.com/2822368

모두 틈나는 대로 꾸준히 관심 가지면 좋겠습니다.

Sent from my iPhone

2011. 6. 30. 오후 2:23 Jennifer씨 <hsk...@hanmail.net> 작성:

Yangwoo Ko

to gov...@googlegroups.com
글 잘 보았습니다.

신뢰할 수 없는 연결이라고 나오는 부분에 제 의견을 덧붙입니다. 확인을 해보면 그 페이지는 "Government of
Korea"라는 곳이 인증한 페이지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의 브라우저는 "Government of Korea"라는 곳을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아... 이건 정치적인 의미는 없이 기술적인 의미에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 그런
메시지가 나오는 것이죠. 예를 들어, 모질라 불여우의 경우 브라우저가 믿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인증 기관은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mozilla.org/projects/security/certs/included/

여기에 "Government of Korea"가 없기 때문에 안되는 것이죠. 만약 우리 정부가 좀 더 부지런하다면 여기에
등록을 해준다면 좋겠지요. 그렇다면 다른 나라는 어떨까요? 저도 모릅니다만 미국의 CIA 사이트를 들어가 봤습니다. 그곳에서는
보안 접속이 잘 됩니다. 그래서 어느 기관이 인증을 했나 봤더니... VeriSign이 인증을 했더군요. 대표적인 인증
사업체이지요. 미국의 제일 무시무시한 정부 기관이 일개 업체의 인증을 받아서 사이트를 운영한다? 뭔가 이상한 것 같아도 아마
미국에서는 상식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했겠지요.

어느 쪽으로건 (즉, 한국 정부가 스스로 root CA로서의 인증을 브라우저 개발진들로 부터 받아내거나 아니면
Verisign과 같이 제대로 된 인증 업체의 인증을 받거나) 해결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보기 싫잖아요.

(좀 전에 고사 지내는 곳을 다녀와서 "음복을 심하게 하고" 글을 쓰는 중이라 거친 표현이 있더라도 널리 양해하시기 바랍니다.)

2011/7/7 김석준 <sjo...@gmail.com>:

--
a human known as yang...@gmail.com @ g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