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W워크샵: 워크샵 당일에는 어떤 시나리오를 가지고 팀플레이를 해볼까요?

57 views
Skip to first unread message

SangHee Kim

unread,
May 6, 2013, 11:24:58 AM5/6/13
to git-and-...@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김상희입니다.

사전학습을 통해 Git 의 기본기를 익히고 나면 금요일날은 '시나리오를 하나 만들어 그것을 같은 팀원끼리 해결하는' 시간을 갖으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 Remote 에서 하나의 git repo 를 개인들이 받게 하고
- 각 팀에게 요구사항을 프린트물로 나눠주고 그에 맞는 작업들을 진행하게 하고 (팀원간 작업이 필요함)
- 요구사항에 맞게 작업을 한 팀끼리 팀간 repo 정리 (예. 머지나 rebase 등) 를 하게 하고 (팀간 작업이 필요함)
- 결국 모든 팀이 한 작업을 머지하면서 끝나는 (마무리)
- 문제 해결능력을 기르는 시간을 갖게 되는데

중요한건 '요구사항에 무엇을 넣어야 하는가?' 입니다. 예를 들자면 당장 생각나는건

- Merge 두 가지 해보기 : fastforward, recursive (증명해야함)
- Merge tool 로 conflict 해결했다는 것 증명하기

같은게 있겠네요.

시나리오를 잘 짜야합니다. 최대한 현업에서 마주칠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서 팀원끼리 그리고 팀간에 인터렉션이 일어나게 해야합니다. 워크샵 시간에 다 배우고 가시고, 잘 안되는것은 여기에서 쓰레드를 만들어서 이해가 가게 해야합니다. (현황판 당연히 업데이트 해야하구요)

좋은 아이디어들 있으신가요?

SangHee Kim

unread,
May 6, 2013, 11:26:31 AM5/6/13
to git-and-...@googlegroups.com
잘 안되면 '현황판'을 보고 코칭 가능한 사람에게 문의를 해서 해결하면 됩니다. 묻고 답하는 것도 모두 알아서 자유롭게 공유하면서 하셔야합니다. 현업에서도 그렇지 않던가요? ㅎㅎ

2013년 5월 7일 화요일 오전 12시 24분 58초 UTC+9, SangHee Kim 님의 말:

김성균

unread,
May 6, 2013, 1:19:01 PM5/6/13
to git-and-...@googlegroups.com
http://nvie.com/posts/a-successful-git-branching-model/ 의 gitflow 를 그대로 시나리오의 뼈대로 사용하면 어떨까요? 너무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릴까요? 

SangHee Kim

unread,
May 8, 2013, 7:43:31 AM5/8/13
to git-and-...@googlegroups.com
안녕하세요. 성균님.

알려주신 workflow 도 상당히 좋은 모델입니다. pro git 에 나온 모델이나 aosp 등에 나온 설명등도 좋구요. 다만 말씀하신데로 짧은 시간에 하기에는 무리일 수 있겠습니다만, 저것보다 약간 브랜치 구조를 덜 복잡하게 해서 진행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tag 을 몇 번 찍어내는 구조로 하면 되겠죠.

2013년 5월 7일 화요일 오전 2시 19분 1초 UTC+9, 김성균 님의 말:
Reply all
Reply to author
Forward
0 new messa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