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도입
GW 워크샵은 효율성을 위해서 flip teaching 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수업시간에 진도를 나가고 응용문제를 숙제로 내주는 기존의 교육 방법과 달리, 이 둘을 바꿔서 (flip) 진도는 비디오등을 이용한 사전학습으로 대체하고 응용문제를 수업시간에 다루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참여자들이 어렵게 느끼는 점'을 콕 집어서 수업시간에 해결할 수 있어서 참여자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 Khan Academy)
사전학습 step 1
오늘부터 사전학습이 하나씩 나갑니다. 매일 10분에서 20분 정도씩 유튜브로 제공되는 비디오로 학습을 하시다보면 기본적인 Git 사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하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여 방법
1. GW 그룹스에 와서 'GW 사전학습' 으로 시작하는 쓰레드를 클릭하고 유튜브 비디오를 본다.
2. 내 컴퓨터에 따라해본다.
3. 현황판에 내 상황을 업데이트 한다 :
http://goo.gl/CAY3C 에 들어가서 자기 영역에 '어려움 - 애매함 - 이해함 - 코칭가능'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텍스트만 기재한다. (색깔은 자동으로 변함)
4 - 1. 잘 안되는 것이나 느낀점, 혹은 할 말이 있다면 그룹스에 와서 해당 사전학습 쓰레드에 이야기를 남긴다. (예. Step 1 비디오를 보고 막히는 것이 있다면 'GW 사전학습 : Step 1 - Git 설치하고 설정하기' 쓰레드 안에 질문을 올린다. 그러면 누군가 도와줄 수 있다.)
4 - 2. 혹은 '코칭가능' 한 사람에게 알려달라고 부탁한다. (예. 쓰레드에 질문을 올릴 때 그 부분을 '코칭 가능한' 사람들을 콕 집어 이야기 하면 된다.)
5. 현황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한다. (예. '애매함' 으로 했다가 이해가 가면 '이해함' 혹은 '코칭가능'으로 변경 가능. '애매함'에서 어려움'으로 변경도 가능.)
6 - 1. 이렇게 쌓인 데이터를 통해서 다음 학습하는 사람이 학습에 도움을 받을 확률이 높아진다.
6 - 2. 더불어 워크샵 내용도 더 좋은 내용으로 업데이트 될 수 있다. (일종의 피드백)
7. GW 워크샵 당일에는 '응용문제'를 팀 단위로 풀어가면서 실전에 나올만한 내용을 다룬다. (예. 거침없는 팀플레이와 토론)
기타
궁금증은 아래에 남겨주세요~
참고자료